본문 바로가기
창업/한식, 중식, 일식, 양식, 퓨전, 주점

호시타코야끼 소자본 창업으로 천천히 잘나가는 이유

by Balo benz 2023. 1. 24.

요즘 타코야끼 브랜드 창업이 조금씩 나타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포장마차, 트럭에서 판매하던 형태로 많이 보였는데 최근에는 매장형태로 브랜드화된 모습이 자주 보이는데요.

 

가맹사업 정보제공 사이트를 통해서 확인해 보니 타코야끼 영업표지를 사용하는 브랜드는 7개이고, 2021년부터 브랜드가 많이 만들어지기 시작했습니다. 가맹사업법 개정에 따른 영향도 있지만 타코야끼를 프랜차이즈화 하려는 움직임도 최근에 나타나기 시작했다는 얘기입니다.

- 아래는 요즘 잘나가는 브랜드 추가 안내드립니다. 관심있으신분 참고하세요.

 

 

호시타코야끼 요즘 인기 많은 이유
호시타코야끼 요즘 인기 많은 이유

타코야끼는 전철역 앞이나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에 붕어빵 노점 규모의 형태로 많이 있었는데요. 일본 오사카 지역의 간식으로 잘 알려진 음식입니다. 우리나라의 호두과자보다는 작은 형태로 모양은 비슷한데요.

 

밀가루 반죽 안에 문어, 파, 덴카스, 간장 등을 넣고 타코야끼 전용 틀에서 구워서 타코야끼용 소스, 마요네즈를 바르고, 가츠오부시, 김가루를 뿌려 먹는 음식입니다. 달콤한 소스에 쫄깃하게 씹히는 문어맛이 일품이죠. 문어가 '타코'입니다. 

 

1. 호시타코야끼 매장수

호시타코야끼는 남양주에서 시작된 브랜드입니다. 아직 가맹사업 정보제공 사이트에는 등록이 안되어있습니다. 단순히 교육을 통해서 브랜드 전개가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가맹비를 받지 않더라도 동일한 상호를 사용하고, 정기적인 물류를 제공한다면 가맹사업 등록을 해야합니다. 등록 진행 중으로 아직 등록이 안 됐을 수도 있습니다. 몇 개월 걸리거든요.

 

호시타코야끼는 현재 33개 매장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지난 3개월동안 매월 3개 정도의 신규 창업이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배달 시장에서 직접 구운 타코야끼 경쟁사가 많지 않기 때문에 매출이 꾸준히 나오는데요. 배달 시장의 성장은 타코야끼 매장 창업에도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2. 호시타코야끼 검색량

호시타코야끼 네이버 검색량을 확인했습니다. 호시타코야끼는 2021년 6월부터 검색이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그 시기에 브랜드 사업이 시작됐다는 얘기인데요. 2021년 말에는 월 2천건 수준으로 적은 검색량이었습니다.

 

2022년 매장 수가 천천히 증가하면서 검색량이 월 13,000건까지 상승했습니다. 작은 규모의 30개 매장치고는 검색량이 매우 많은 건데요. 브랜드 마케팅 광고가 적은 상황에서 굉장히 큰 검색량 증가입니다. 

 

특히, 작년 가을부터는 굉장히 가파른 검색량 증가가 있었는데요. 남성보다는 여성 클릭 비율이 10% 정도 높게 나타나고, 20대와 40대의 클릭 비율이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호시타코야끼 검색량. 아이템스카우트 캡처
호시타코야끼 검색량. 아이템스카우트 캡처

 

3. 호시타코야끼 메뉴

호시타코야끼에는 3가지 타코야끼 메뉴가 있습니다. 정통 오사카 타코야끼 형태인 오리지널 타코야끼 8개 4,500원, 14개 7,500원, 28개 14,000원입니다. 1개에 500원 꼴입니다. 

 

네기 타코야끼는 느끼함을 잡아 줄 파가 많이 들어간 타코야끼인데요. 8개 5,000원으로 오리지널 타코야끼보다는 조금 비쌉니다. 눈꽃치즈 타코야끼는 치즈를 가득담은 고소한 맛의 타코야끼로 8개 5,500원으로 가장 가격이 비쌉니다. 

 

원하는 타코야끼를 고른 후 8가지 소스를 다시 선택할 수 있는데요.오리지널 소스, 달달치즈, 와사마요, 체다치즈, 바베큐,바베큐 치즈, 매운 치즈, 매운맛 등 다양합니다. 

 

고객 리뷰를 살펴보니 고소하고 달달하면서 매운맛이 가미된 타코야끼가 맛있다는 의견이 많았는데요. 타코야끼를 다양화시킨게 호시타코야끼 인기의 주 요인인 것 같습니다. 예전에 제가 먹을 때는 한 가지만 있었거든요. 

 

 

호시타코야끼 메뉴
호시타코야끼 메뉴

 

4. 호시타코야끼 경쟁력

호시타코야끼의 경쟁력이 무엇인지 홈페이지에서 확인했습니다. 블로그에서 간단하게 경쟁력을 설명하고 있는데요.

 

1) 투자 비용이 적게 들어갑니다. 가맹비,인테리어, 로열티 등에 대한 일체 비용이 없습니다. 교육비 300만 원만 받습니다. 나머지는 직접 구매하면 됩니다. 소자본 창업입니다. 

 

2) 오픈과 동시에 일주일 교육 지원을합니다. 일주일 교육받으면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재료가 간단합니다. 

 

3) 전국 매장 80%가 맛집랭킹 1~3위이고 높은 매출이 나오고 있습니다. 많은 경쟁사가 냉동 타코야끼를 사용하기에 직접 구운 호시타코야끼가 경쟁력이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 

 

4) 원가 비중이 낮습니다. 재료비가 35%를 넘지 않습니다. 다른 아이템보다 인건비가 적게 들어서 수익성도 좋습니다. 

 

 

5. 호시타코야끼 창업 비용

홈페이지에 창업 비용이 정확히 나와있지는 않습니다. 교육비 300만원입니다. 타코야끼 매장이 포장, 배달 위주로 한다면 6~8평 규모로 가능할 듯합니다. 많은 주방기기도 필요하지 않고, 냉장고, 싱크대, 타코야끼 기계면 가능하지 않을까요?

 

약간의 인테리어와 주방기기, 교육비를 포함하면 8평 기준 1,500만원, 점포 구입 비용을 포함하면 5천만 원 정도의 창업 비용이 예상됩니다.

 

타코야끼는 포장, 배달 위주로 영업을 한다고 해도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이 유리하기 때문에 점포 구입비용이 투자비 중 가장 많이 고려되어야 할 요소입니다. 

 

지금까지 호시타코야끼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단순한 아이템이지만 이미 호두과자 브랜드도 많이 프랜차이즈화 되었고, 타코야끼도 그런 형태로 발전 가능성이 많아 보입니다. 

 

특히, 타코야끼 매장이 카페와 잘 결합하면 독특한 카페가 탄생할 수 있겠습니다. 호시타코야끼가 앞으로 승승장구하길 바라며 이만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호시타코야끼 홈페이지 바로가기
호시타코야끼 홈페이지 바로가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