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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커피, 제과제빵, 디저트

호두과자 복호두 창업, 디저트 시장에서 주목 받는 이유 (feat. 창업 비용)

by Balo benz 2022. 10. 26.

호두과자는 휴게소에서 가끔 맛보는 간식입니다. 입에 넣었을 때 바삭한 촉감과 달콤한 단팥이 혀를 즐겁게 해 줍니다. 호두과자가 유명한 천안에는 호두과자 매장을 아주 많이 볼 수 있는데요. 천안을 중심으로 호두과자 브랜드가 많이 생겨났습니다. 

 

호두과자 인기에 힘입어 최근 호두 프랜차이즈 브랜드도 많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호두로 검색되는 프랜차이즈는 13개 브랜드입니다. 그 중에 9개 브랜드가 2021년부터 생겨났고, 호두가 들어간 상호 매장은 500개가 넘게 운영 중입니다.

 

특정 아이템이 부각되기 시작하면 무섭게 시장이 커지는데요. 다른 디저트 아이템들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것입니다.

디저트 창업 복호두
디저트 창업 복호두

호두과자가 인기있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커피시장이 커지면서 커피와 잘 어울리는 디저트 시장도 같이 성장하는 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커피와 잘 어울리는 디저트로는 케익, 마카롱, 와플, 크로플, 츄러스, 꽈배기 등의 메뉴들이 있는데 최근 몇 년 동안 모두 시장이 많이 커졌습니다. 

 

1. 복호두 매장 수

오늘 소개해드리는 브랜드는 호두과자 브랜드 복호두입니다. 2020년 7월에 가맹사업을 시작해서 짧은 시간에 큰 성장을 하고 있는 브랜드입니다.

 

2021년에 11개를 창업했고, 올해는 50개 가까운 신규 매장을 오픈하면서 현재 57개 매장이 운영 중입니다. 최근 3개월 동안 12개 매장이 문을 열었고, 10월에도 4개 매장이 오픈했습니다.

 

자영업 커뮤니티에는 복호두 수도권 신규 창업이 어렵다는 글이 올라왔었습니다. 홈페이지도 없는데 입소문으로 창업이 이루어지고 있고, 문의가 아주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복호두 매장 수. 로컬데이터 캡처
복호두 매장 수. 로컬데이터 캡처

2. 복호두 검색량

복호두 네이버 검색량을 확인했습니다. 복호두는 인스타를 비롯한 SNS에서 크게 인기를 얻으면서 언급량이 폭발적으로 증가했습니다. 아래 그래프를 보시면 확연히 알 수 있습니다.

 

2021년 8월부터 검색량이 폭발하기 시작했고, 올 4월에는 월 167,000건의 클릭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매장 수가 30여 개 수준이었을 텐데 정말 엄청난 검색량입니다.

 

어제 포스팅했었던 이디야 커피 매장 수가 3천개가 넘는데 월평균 검색량이 30만 건 정도입니다. 도대체 어떤 일이 있었길래 저 정도로 검색량이 많았을까요?

 

복호두 클릭 비율은 역시 여성이 84%로 압도적입니다. 달달한 디저트는 남성보다 여성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연령별 클릭률은 30~40대가 매우 높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2년 10월 현재 검색량이 약간 빠졌지만 신규 매장 수가 증가하고 있고, 매장 리뷰가 아주 좋은것을 봤을 때 다시 한번 검색량 증가가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복호두 검색량. 아이템 스카우트 캡처
복호두 검색량. 아이템 스카우트 캡처

 

3. 복호두 메뉴

복호두를 이렇게 인기 있게 만든 메뉴는 앙버터 호두과자입니다. 매장에는 10시 30분부터 앙버터 호두과자를 구매할 수 있다는 안내 문구가 있습니다. 늦으면 앙버터 호두과자를 구매하지 못한다는 리뷰들도 있습니다.

 

그만큼 인기가 많다는건데요. 복호두 호두과자 메뉴는 앙버터, 팥, 레몬버터, 호두 육포로 나뉘어 있습니다. 여기에 개수별로 선물용, 간식용으로 다시 구분해서 판매합니다. 아무래도 포장 때문에 그렇겠죠.

 

복호두와 관련한 다양한 글들을 살펴보니 호두과자는 답례품, 선물, 간단한 디저트 등 다양하게 판매되고 있습니다. 단체로도 구매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어서 매출 규모도 작지 않다고 합니다.

 

복호두에서는 생뚱맞게 육포도 판매합니다. 전혀 어울리지 않을 것 같은 메뉴인데 의외로 인기가 많다고 합니다. 호두 육포에 푹 빠졌다는 리뷰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가끔 커피를 판매하는 매장도 있었는데요. 매장 크기가 여유가 된다면 커피와 궁합이 잘 맞을것 같습니다. 

복호두 메뉴판
복호두 메뉴판

4. 복호두 경쟁력

복호두는 아직 홈페이지가 없습니다. 보통 홈페이지에는 자신들 브랜드에 대한 강점과 경쟁력을 설명합니다. 저는 당사자가 잘 설명한 경쟁력을 안내해드렸는데요. 오늘은 간단하게 제 생각을 정리하겠습니다.

 

1) 단순한 메뉴 구성으로 운영이 쉽습니다. 호두과자에 내용물만 몇 개 변경하면 되니 참 쉬워 보입니다. 1인 운영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2) 단순한 메뉴 구성으로 인건비가 적게들어서 운영 효율이 좋을 것 같습니다. 요즘은 인건비가 너무 올라서 이 부분이 아주 중요합니다. 

 

3) 수익성이 좋아보입니다. 메뉴 자체가 고가의 원재료가 들어가지 않습니다. 물론 전체적인 원재료 가격이 많이 상승했습니다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판매가 대비 수익성이 클 것으로 보입니다. 

 

4) 선물, 답례품, 단체 간식 등 다양한 형태의 매출이 가능해서 매출이 높을 것 같습니다.

 

다만, 생각보다 투자비가 많이 들어가고, 경쟁 브랜드들이 빠르게 비슷한 메뉴들을 판매하지 않을까하는 염려가 됩니다. 메뉴에 대한 노하우가 얼마나 되는지는 체크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복호두
복호두

 

5. 복호두 창업 비용

복호두 창업 비용을 정보공개서를 통해 확인했습니다. 가맹비 440만원, 교육비 330만원, 보증금 300만원이며, 인테리어는 평당 231만원입니다. 10평 기준으로 약 7,855만원 들어갑니다. 

 

여기에 별도공사, 점포 구입 비용을 포함하면 약 1억 5천만원 정도의 창업 비용이 예상됩니다. 

 

아무리 작은 매장도 창업 비용이 참 부담입니다. 정부에서 지원하는 창업 대출을 활용하셔서 부담을 줄이시길 바랍니다.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면 정부 지원 창업 대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복호두 창업 비용. 정보공개서 캡처
복호두 창업 비용. 정보공개서 캡처

 

지금까지 요즘 디저트에서 아주 핫한 호두과자 브랜드 복호두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고객들 리뷰를 보면서 저도 침이 넘어갈 정도로 먹고 싶은데요. 조만간 가까운 매장에 들려서 꼭 확인해봐야겠습니다.

 

호두과자에서는 대형 브랜드가 탄생하지 못했는데요. 복호두가 얼마나 성장할지 지켜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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