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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창업공부

리뷰노트 체험단 활용해서 식당 매출 올리기

by Balo benz 2024. 1. 7.

리뷰노트 체험단을 활용해서 식당 매출 올린 내용에 대해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요즘 식당 운영하기 참 힘듭니다. 원재료비와 인건비 상승으로 수익은 줄었고, 경쟁은 치열해져서 마케팅은 이제 필수입니다.

 

마케팅을 진행할 때도 돈이 너무 많이 들어갑니다. 소상공인이 가장 많이 진행하는 네이버를 봐도 네이버 플레이스 광고, 소상공인 광고, 파워링크 등 광고해야 할 영역이 참 많습니다.

 

여기에 블로그,쿠폰, 예약, 영수증 리뷰 이벤트 등 마케팅 활동을 하는데 하나하나 모두가 돈입니다. 플랫폼이 네이버만 있는게 또 아니잖아요. 유튜브, 인스타, 구글 등 다양한 플랫폼에 별도로 마케팅을 진행해야 효과가 큽니다.

 

 

리뷰노트 체험단 썸네일
리뷰노트 체험단 썸네일

 

이쯤에서 식당 사장님들은 고민합니다. '도대체 어디에 얼마만큼의 돈을 써야 할까?' 

 

정답은 없습니다. 최소한의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낼 수 있는 방법을 스스로 깨우쳐야 합니다. 모든 마케팅이 모든 식당에 다 맞지는 않더라고요. 오늘 소개해 드리는 '리뷰노트 체험단'은 네이버 블로그를 활용한 마케팅입니다.

 

매장의 상권, 메뉴 특성 상 블로그 홍보가 많이 필요한 식당이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리는 식당이 그런 경우인데요. 매장이 일반주택가에서 떨어진 식당들이 모여있는 곳에 있고, 자주 먹는 메뉴가 아니어서 고객들도 충분히 알아보고 먹는 음식입니다. 

 

그럼 리뷰노트를 어떻게 활용했는지 한번 보시죠.

 

 

먼저 리뷰노트에 회원가입을 합니다. 그리고 바로 체험단 모집을 하는데요. 순서대로 기입만 하면 5분 내 완성이 됩니다.

상호명, 제공할 서비스, 홍보채널(블로그,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매장 주소, 연락처와 체험 불가능 요일을 등록합니다. 참고로 한 번에 20팀 이상은 신청이 안됩니다.

 

리뷰노트 체험단 바로가기

리뷰노트 체험단 등록 순서
리뷰노트 체험단 등록 순서

 

리뷰노트 체험단은 식당 사장님이 신청을 하면 홈페이지에서 체험단을 무료로 모집해줍니다. 기간은 1주일이 책정되어 있는데요. 인기가 많은 메뉴나 식당은 지원자가 많아서 조기 마감할 수 있습니다. 체험단을 신청한 식당 사장님이 미리 체험단을 확정하면 됩니다.

 

그렇게 체험단을 확정하면 약 2주 동안 리뷰노트 체험단들이 식당을 방문하고 블로그 글을 작성합니다. 

 

 

리뷰노트 체험단 일정표
리뷰노트 체험단 일정표

 

리뷰노트 체험단 블로거를 선정할때 블로그 지수, 일방문 수, 평점 등을 확인해서 선정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지수가 초급보다는 고급이 좋겠죠. 그리고, 저는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취소 횟수입니다.

 

블로거를 어렵게 선정했는데 약속을 어기고 방문을 안 하고, 취소하는 분들이 가끔 있습니다. 아래 보시면 7번이나 취소한 분도 있네요. 저럴 거면 도대체 왜 신청을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어쨌든 블로그 지수, 일 방문자, 평점 등을 확인해서 선정하면 됩니다. 

 

 

리뷰노트 체험단 선정방법
리뷰노트 체험단 선정방법

 

저는 20명을 선정한 다음 선정된 분들께 아래와 같은 문자를 보냅니다. 네이버로 예약하고 방문하라는 내용입니다. 그렇게 하면 추가 서비스도 제공한다는 내용도 포함시켜서요.

 

리뷰노트 체험단은 일반적으로 문자를 통해서 소통하는데, 그렇게 하면 서로 조금 불편하더라고요. 네이버 예약을 통해서 날짜를 본인이 맞추면 되니 서로 에너지 쏟을 일이 없습니다. 

 

네이버 예약 서비스를 이용하면 매장입장에서도 광고효과가 배가 되고, 리뷰노트 체험단들이 우리 매장을 한 번 더 검색해 줌으로써 매장 지수도 올라갑니다. 

 

리뷰노트 체험단 안내문자
리뷰노트 체험단 안내문자

 

 

최근 몇 개월 동안 리뷰노트 체험단을 5번 활용했고, 성과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블로그를 통한 고객 유입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고객 중에는 블로그 보고 왔다는 고객들도 생겨났고요.

 

리뷰노트 체험단 분들이 정말 맛있게, 기분 좋게 먹고 갈 수 있도록 매장에서의 응대도 정말 중요합니다. 일하시는 분들이 블로거들을 함부로 대해서 기분 나빠서 돌아가는 체험단도 간혹 있습니다. 글을 대충 쓰는 분들도 있고요. 직원 교육을 철저히 시켜야 합니다.

 

블로그 체험단들이 공짜로 먹고 간다고 생각하면 안 됩니다. 사진을 찍고, 음식에 대해 글을 쓴다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입니다. 우리 매장을 적은 대가를 받고 홍보해 주는 고마운 분들입니다. 

 

리뷰노트 체험단 활용결과
리뷰노트 체험단 활용결과

 

리뷰노트 체험단은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유일한 블로그 체험단으로 알고 있습니다. 식당 사장님들이 조금만 관심을 가지고 활용한다면 최소한의 비용으로 내 매장을 홍보할 수 있는 최고의 수단입니다. 자영업 운영 중이시라면 한번 활용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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