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창업/한식, 중식, 일식, 양식, 퓨전, 주점

맥줏집 밀회관 창업 주류 시장에서 주목 받는 이유

by Balo benz 2023. 1. 17.

수많은 맥줏집 중에 꼭 특정 브랜드가 약속 장소로 선택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인테리어, 편안한 분위기, 메뉴 맛, 가성비 등 고려해야 할 사항이 참 많은데요. 요즘 뜨는 맥줏집 브랜드들은 이 모든 것을 다 갖추려 노력합니다.

 

오늘 소개해 드리는 브랜드는 인스타 술집으로 유명한데, 레트로 감성으로 고급스러우면서도 향수를 자극하는 인테리어 컨셉을 가지고 있습니다. 인스타에 1만 8천 개 해시태그가 있을 만큼 핫한 브랜드입니다. 

 

- 함께 보면 좋은 맥줏집 브랜드

 

밀회관 멋진 인테리어와 메뉴 굿
밀회관 멋진 인테리어와 메뉴 굿

 

동네에 이런 술집 있으면 한번쯤 가보고 싶은 콘셉트입니다. 수제 맥주로 시작한 밀회관은 인테리어 분위기에 맞게 와인 판매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특히, 겨울철에는 와인 판매 비중이 30%가 넘을 정도로 자리를 잘 잡았습니다.

 

몇 년 전부터 시작된 주류시장 변화에 잘 맞추어 대중화된 와인시장의 수요를 잘 맞추고 있는데요. 매장에서 와인을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주류 구성을 보완했고, 연간 6만 병의 와인을 파는 맥줏집이 되었습니다. 

 

최근에는 와인뿐만 아니라 위스키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데요. 특히, 위스키로 제조하는 하이볼 판매량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밀회관은 와인, 하이볼 2개 주류를 공격적으로 판매하고 있어서 다른 맥주집과는 다르게 겨울철 매출이 상승하는 효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1. 밀회관 매장 수

밀회관은 2018년 8월에 프랜차이즈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2019년에 10개 매장을 오픈하면서 천천히 밀회관의 존재감을 보여주기 시작했는데요. 3년 동안 40개 매장을 오픈했습니다.

 

현재는 57개 매장이 운영 중입니다. 2022년에도 10여개의 매장이 오픈했으니 4년 동안 월 1개 수준의 신규 개설이 있었습니다. 빠른 성장은 아니지만 탄탄하게 안정적인 성장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역전할머니맥주의 환상적인 성장에  자극받은 맥주 브랜드들의 공격적인 마케팅이 있었는데요. 이 정도 성장은 대단한 겁니다. 초반 10개 이상의 매장을 오픈하지 못하고 사라지는 브랜드 수가 엄청납니다. 

 

2. 밀회관 검색량

밀회관 네이버 검색량을 확인했습니다. 2022년 1월에 월 2만건의 검색량이 있었습니다. 40개가 조금 넘는 매장 치고는 아주 높은 검색량입니다. 그만큼 인지도가 높고, 마케팅 활동이 활발하다는 증거인데요.

 

2023년 1월 현재는 1년전보다 2배 가까이 증가한 약 3만 8천 건 정도의 검색량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맥줏집인데 여름보다 오히려 겨울에 높은 검색량이 나타나는데요.  매장 수 증가와 겨울 와인판매 증가, 매장 별 마케팅 증가에 따른 결과입니다. 

 

밀회관 네이버 검색량. 블랙키위 캡처
밀회관 네이버 검색량. 블랙키위 캡처

 

3. 밀회관 메뉴

밀회관 메뉴는 이쁘기로 유명합니다. 잘 세팅된 메뉴는 맛있기도 하지만 사진 찍기에도 아주 좋은데요. 메뉴판 사진을 보면 다 맛있어 보이고 다 주문하고 싶게 만드는 마술을 부렸습니다.

 

가장 인기가 많다는 시그니처 플래터 43,000원, 바베큐 플래터 43,000원, 크리스피 통 순살치킨 19,000원, 순살 크림치킨 21,000원, 닭다리살 BBQ 23,000원, 화이타 31,000원입니다. 

 

치즈퐁듀 불닭 23,000원, 콘치즈 감바스 25,000원, 에그인헬 23,000원, 크림떡볶이와 숯불돼지고기 21,000원, 하몽 플레이트 29,000원, 트러플 수란플렛 19,000원, 치즈 플레이트 19,000원, 크림치즈 카나레 19,000원..... 메뉴 정말 많네요.

 

이밖에도 감자튀김, 먹태, 샐러드, 소시지 등 전통적인 맥줏집에 있는 안주들이 많이 있고요. 밀회관만의 디자인 요소가 많이 가미된 다양한 수제맥주가 5,900 ~ 7,900원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와인 종류도 다양하고 많아서 다 소개해 드리지는 못하고요. 저렴한 18,000원부터 20만 원까지 다양한 구성을 소화하고 있습니다. 고객들 리뷰를 살펴보니 맛 좋고, 와인 마시기 좋은 맥줏집이라는 의견들이 참 많았습니다. 

 

밀회관 맛있는 메뉴
밀회관 맛있는 메뉴

4. 밀회관 경쟁력

앞서 밀회관의 장점에 대해서 말씀드렸는데요. 홈페이지에서 얘기하는 경쟁력을 다시 살펴봤습니다.

 

1)  외식경험이 풍부한 믿을 수 있는 안정적인 본사입니다. 기업 신용평가사로부터 현금흐름이 양호한 A 등급을 받았습니다. 안정적인 본사는 가맹점 매출 향상을 위해 지속적인 메뉴개발과 다양한 마케팅을 할 수 있습니다.

 

2) 브랜드 인지도 향상과 가맹점 매출 증진을 위해 공격적인 마케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인스타에 수많은 사진과 해시태그, 네이버 검색량은 그냥 만들어지는 게 아닙니다.

 

3) 고퀄리티 메뉴를 손쉽게 조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레스토랑에서 만나는 비쥬얼이 밀회관에서 가능합니다. 

 

4) 밀회관은 판매 단가 높은 메뉴와 와인 판매로 테이블 단가가 높습니다. 운영시간이 짧아 인건비도 적게 나와서 타사대비 수익성이 좋습니다. 

 

5) 주류 문화를 선도하는 임팩트 있는 주류 구성이 있습니다. 여기에 눈이 즐거운 디자인으로 고객들 시선을 사로잡습니다. 또한, 프리미엄 수제맥주, 다양한 와인, 하이볼까지 애주가들의 핫플레이스를 지향합니다. 

 

6)  밀회관에만 있는 독자적인 디자인 굿즈가 있습니다. 브랜드 정체성을 강화하기 위한 다양한 소품과 이벤트 굿즈 기획으로 패턴 디자인 및 상품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5. 밀회관 가맹점 매출

밀회관 2021년 35개 가맹점 매출을 확인했습니다. 연평균 22,757만원, 월평균 1,896만 원, 평당 월평균 64만 원입니다. 매장 평균 매출은 생각했던 것보다 높지는 않습니다.

 

코로나로 힘든 시절이었으니 타 브랜드들과 잘 비교하면서 창업에 임해야겠습니다. 

밀회관 가맹점 매출. 정보공개서 캡처
밀회관 가맹점 매출. 정보공개서 캡처

 

6. 밀회관 창업 비용

밀회관 창업 비용을 홈페이지에서 확인했습니다. 가맹비 500만원, 교육비 300만 원, 인테리어 평당 200만 원, 주방기기 등 약 2,500만 원으로 20평 기준 7,800만 원이 들어갑니다. 

 

여기에 부가세, 별도 비용 약 3천만원, 점포 구입 비용을 고려하면 2억 5천만 원 이상의 투자 비용이 필요해 보입니다. 물론, 매장의 상권, 입지, 점포 형태에 따라 창업 비용은 차이가 많이 날 수 있습니다. 

 

밀회관 창업 비용. 홈페이지 캡처
밀회관 창업 비용. 홈페이지 캡처

 

지금까지 맥줏집 브랜드 밀회관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고급진 인테리어와 다양한 구성의 안주, 분위기와 안주에 어울리는 다양한 와인으로 인기가 많은 브랜드입니다. 앞으로도 꾸준한 성장을 기원합니다.

 

창업에는 항상 신중해야합니다. 전재산을 투자하는데 너무 쉽게 결정하지 마세요. 많은 가맹점을 가보고, 얘기 들어보고, 장단점을 스스로 분석해 보고, 예상 수익에 대해서 꼼꼼히 체크한 후에 창업해도 늦지 않습니다.

 

가족을 지키는 창업하시길 바랍니다.

밀회관 홈페이지 바로가기
밀회관 홈페이지 바로가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