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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주집 창업, 크라운호프 요즘 아주 잘나가는 5가지 이유

by Balo benz 2022. 11. 19.

요즘 잘되는 브랜드는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을까요? 창업이 많은 브랜드들을 살펴보면 어느 정도 그 해답을 찾을 수가 있습니다. 고객들이 좋아할 만한 요소들을 잘 섞어서 자신만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만들었고, 그것을 잘 표현합니다.

 

고객들이 어떤점에 끌릴 것인지를 명확히 알고 브랜드에서 그것을 보여줍니다. 모든 브랜드들이 그렇게 브랜드를 만드는 것 아니냐고 반문할 수 있지만 제가 보기에는 그렇지 않습니다.

 

자신들 입장에서 고객들이 이렇게 하면 좋아할 거라고 잘못 재단해서 브랜드를 만들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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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라운호프 요즘 잘 나가는 이유
크라운호프 요즘 잘 나가는 이유

오늘 소개해 드리는 브랜드는 성공하는 브랜드의 특성을 잘 보여줍니다. 맥주집을 찾는 고객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잘 캐치해서 구현한것 같습니다.

 

1. 크라운호프 매장 수

크라운호프는 2017년 8월에 가맹사업을 시작했습니다. 현재는 400여 개의 매장을 운영하는 대형 브랜드로 성장했는데요. 2019년 159, 2020년 142개 매장을 신규 개설하면서 큰 폭의 성장을 했습니다.

 

2021년에는 38개점 오픈으로 다소 주춤했지만 올해 다시 신규 창업에 속도를 붙이고 있습니다. 최근 3개월 동안 20개 가까운 매장이 오픈했는데요. 특히, 지난 10월에 10개 매장을 추가로 오픈하면서 겨울 창업 시장을 달구고 있습니다.

 

맥주, 호프 브랜드는 여름 성수기 이후에 매장 창업이 많지 않은데 크라운호프는 역행하면서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내년 2월까지도 그런 모습을 보여줄지 궁금합니다. 

 

크라운호프 매장 수. 로컬데이터 캡처
크라운호프 매장 수. 로컬데이터 캡처

2. 크라운호프 검색량

크라운호프의 네이버 검색량을 확인했습니다. 검색량은 대부분 매장 수 증가와 비례해서 나타나는데요.  2020년 매장 개설수가 142개로 아주 많았습니다. 검색량도 그에 비례해서 월 5만 건 수준까지 증가했습니다. 

 

2021년에는 월 3만건 수준의 검색량을 보여줍니다. 코로나가 끼친 영향이 지표로도 잘 반영되고 있는데요. 올해 3월부터 검색량이 반등하기 시작했고, 7월에는 최고 7만 건 가까운 검색량을 나타냈습니다. 

 

크라운호프 네이버 검색량. 아이템 스카우트 캡처
크라운호프 네이버 검색량. 아이템 스카우트 캡처

 

3. 크라운호프 메뉴

보리장인 크라운호프는 48시간 저온 숙성으로 유명한데요. 맥주 맛을 좋게 하기 위해 냉각기를 거치지 않는 진짜 시원한 살얼음 맥주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크라운호프는 쌀가루 통닭을 판매합니다. 고소하고 바삭한 식감의 쌀 통닭이 인기가 많은데요. 쌀통닭 14,900원, 수원왕갈비쌀통닭 15,900원, 순살치킨 9,900원, 수원왕갈비 순살치킨 9,900원입니다. 

 

피자는 3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폴드치킨피자, 고르곤졸라 피자, 페페로니 피자가 모두 9,900원입니다. 크라운호프의 주력 메뉴 중 하나인 건어물 안주도 10여 가지가 있는데요. 4,000원부터 11,900원까지 저렴하게 판매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10여가지의 가성비 좋은 안주가 많은데요. 추억의 훈제 칠면조 14,000원, 불맛해물짬뽕탕 13,000원, 크라운부대찌개 13,000원, 케이준치킨샐러드 8,900원, 매콤국물떡복이 5,500원 등 메뉴가 정말 많습니다. 

 

고물가로 많이 힘든 시절에 정말 저렴한 안주가 많은데요. 가성비 좋고 트렌디한 안주들이 고객들 칭찬을 많이 받고 있습니다. 리뷰를 살펴보니 맥주도 맛있고, 안주도 맛있고 저렴하다는 평가가 많았습니다.

 

크라운호프 메뉴판
크라운호프 메뉴판

 

4. 크라운호프 경쟁력

크라운호프 매장 수 증가속도가 아주 빠른데요. 브랜드 경쟁력이 무엇인지 홈페이지를 통해 살펴봤습니다. 

 

1) 맥주 브랜드에서 가장 중요한 맥주를 차별화했습니다. 기존 생맥주의 급냉각 방식이 아닌 저온 숙성으로 더 맛있는 맥주를 선보이면서 맥주 마니아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2) 메뉴 개발 능력이 뛰어납니다. 유행에 민감한 시대에 맞춰 지속적으로 메뉴를 개발하여 가성비뿐만 아니라 나이 불문 모든 연령이 좋아하는 메뉴를 출시합니다. 

 

3) 수익성이 좋습니다. 매출 대비 평균 30%대를 이루는 안정적인 순수익 구조로 안정성을 보장한다고 합니다.

 

4) 1억 자본이면 업종변경 가능한 구조로 창업이 쉽도록 예비 창업자 접근성을 높였습니다. 

 

5) 캔 생맥주 출시로 고퀄리티 안주 패키지를 추가하여 배달 매출을 높였습니다. 

 

5. 크라운호프 가맹점 매출

가맹점 매출을 정보공개서에서 확인했습니다. 365개 매장의 2021년 매출입니다. 가맹점 연평균 매출 19,206만원, 월평균 1,600만원, 평당 월평균 56만원입니다. 

 

코로나가 한창이던 시기로 영업시간 제한이 있어서 매출이 높지 않습니다. 지역별로는 부산 매장들 매출이 상대적으로 많이 높습니다. 다른 지역의 두배 가까운 연평균 33,004만원의 매출을 보여줍니다. 

 

크라운호프 가맹점 매출. 정보공개서 캡처
크라운호프 가맹점 매출. 정보공개서 캡처

 

6. 크라운호프 창업 비용

크라운호프 창업 비용을 홈페이지에서 살펴봤습니다. 가맹비 500만원, 교육비 500만원, 인테리어 평당 160만원, 간판 800만원, 의탁자 600만원, 주방기물 1,800만원 등 30평 기준으로 8,400만원이 들어갑니다.

 

여기에 부가세, 별도 비용, 점포 구입 비용을 추가하면 2억원 이상의 투자 비용이 들어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크라운호프는 로열티가 별도로 있습니다. 카드매출의 1.65%를 납부해야 합니다. 

크라운호프 창업 비용. 홈페이지 캡처
크라운호프 창업 비용. 홈페이지 캡처

지금까지 크라운호프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지금은 제2의 전성기를 맞이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차별화된 맥주와 가성비 좋은 많은 안주가 고객들 마음을 사로잡았습니다. 꾸준한 성장을 기원하며 이만 마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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