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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떡볶이 창업 성공한 진짜 이유 4가지

by Balo benz 2022. 11. 12.

20년 전 아딸 떡볶이를 기억하시나요? 쫄깃하고 매콤한 맛의 중독성 있는 떡볶이가 분식 창업시장을 사로잡았죠. 작은 8평 매장에서 하루 200만원 이상 매출이 나오는 매장이 속출하면서 가맹점이 순식간에 수백 개로 늘어났습니다.

 

아딸 떡볶이의 뒤를 이어 올떡, 죠스떡볶이, 엽기떡볶이, 신전떡볶이, 걸작떡볶이 등의 프랜차이즈가 성공했고, 즉석떡볶이 형태의 두끼떡볶이가 시장을 흔들면서 청년떡볶이 등의 대형 떡볶이 브랜드들이 탄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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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떡볶이 창업 선호도 높은 이유
33떡볶이 창업 선호도 높은 이유

최근에는 코로나로인해 배달 떡볶이 브랜드가 성장하면서 배떡, 떡참 등의 새로운 브랜드들이 탄생했습니다. 떡볶이를 중심으로 한 분식 아이템은 한국인들이 가장 즐겨 찾는 메뉴 중 하나로 프랜차이즈 시장이 계속 성장하고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리는 브랜드는 33떡볶이입니다. 최근 매장 수가 증가하면서 떡볶이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데요. 33떡볶이의 성공 경쟁력을 살펴보겠습니다.

 

1. 33떡볶이 매장 수

33떡볶이는 2016년 프랜차이즈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사업기간이 짧지 않은 브랜드인데요. 2020년 31개를 창업하면서 매장 수가 증가하기 시작하다가 작년에는 62개 신규 매장이 오픈하면서 큰 성장을 했습니다.

 

2022년 11월 현재 150여 개 매장이 운영 중이며, 최근 3개월 동안 8개를 오픈하면서 지속적으로 매장 수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지난 10월에도 3개 신규 매장이 문을 열었습니다.

 

고물가로 창업 시장 여건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 굉장히 선방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33떡복이 매장 수. 로컬데이터 캡처
33떡복이 매장 수. 로컬데이터 캡처

 

2. 33떡볶이 검색량

33떡볶이 네이버 검색량을 확인했습니다. 지난 3년간 검색량이 꾸준히 증가한 모습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2020년 초반에는 월 9천 건 수준의 검색이 발생했는데 작년 11월에는 4만 건이 넘는 수치를 보여줬습니다. 

 

2년 동안 4배 가까운 검색량 증가가 이루어졌습니다. 가맹점 신규 개설이 크게 증가하면서 검색량에 영향을 줬습니다. 성별 클릭 비율을 보면 여성이 71%로 남성보다 월등히 높습니다. 

33떡볶이 네이버 검색량. 아이템 스카우트 캡처
33떡볶이 네이버 검색량. 아이템 스카우트 캡처

 

3. 33떡복이 메뉴

33떡복이는 떡볶이, 꼬마김밥, 튀김 메뉴들이 주를 이루고 순대, 어묵, 라면, 돈가스, 치킨 등의 다양한 사이드 메뉴가 판매되고 있습니다. 메뉴가 수십여 가지에 이르는데요.

 

최근에 꼬마김밥을 중심으로 한 분식브랜드들이 꾸준히 인기를 얻고 있는데요. 가격 부담 때문에 속재료는 적어도 양이 많고 먹기 편한 꼬마김밥으로 고객 구매 패턴이 이동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33떡볶이 메뉴를 살펴보겠습니다. 쌀떡볶이 6,500원, 로제 떡볶이 11,000원, 삼삼떡볶이 2~3인분 14,000원, 옛날 가래떡 떡볶이 4,500원, 맵치즈닭떡 13,000원, 국물떡볶이 4,500원, 짜장떡볶이 5,000원, 라볶이 5,500원입니다.

 

꼬마 김밥류는 계란김밥 4줄 4,000원, 어묵김밥 4줄 4,000원, 매운 어묵김밥 4줄 4,300원, 참치김밥 4줄 4,500원, 치즈김밥 4줄 4,300원, 스팸 김밥 4줄 4,500원, 모둠 김밥 6줄 6,500원입니다.

 

치즈볼 5개 5,000원, 야채튀김 3개 3,000원, 만두튀김 6개 3,000원, 꼬마 김말이튀김 3개 2,000원, 어묵튀김 6개 2,500원, 고구마튀김 3개 3,000원, 오징어튀김 3개 3,000원입니다. 

 

인천 쫄면 6,500원, 순대 4,000원, 라면 4,000원, 가마보코 어묵탕 5,000원, 어묵우동 6,000원, 오겹돈까스 9,500원, 통치즈 오겹돈까스 10,500원, 팝콘치킨 3,500원, 순살치킨 9,900원입니다.

 

이밖에도 떡볶이 토핑에 10여가지 재료들이 판매 되고 있고요. 세트메뉴도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33떡볶이 메뉴판
33떡볶이 메뉴판

 

4. 33떡볶이 성공 경쟁력

지금부터 33떡볶이가 성공하는 이유를 살펴보겠습니다. 

 

1) 33떡복이는 모회사 산돌식품으로부터 최고의 식재료를 공급받고 있습니다. 산돌식품은 오랫동안 식재료를 제조하는 회사로서 제품 경쟁력을 키워왔고, 현재도 마켓컬리를 비롯한 유명회사에 식재료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2) 산돌식품에서 아주 경쟁력있는 가격으로 식재료를 받고 있습니다. 예전 자료를 보면 원가율이 32%였고, 최근에는 35%로 수정된 것을 확인했습니다. 타사 대비 3~5% 낮은 원가율입니다. 

 

제품 퀄리티가 좋고, 판매하는 매장의 수익성이 좋으면 사업성과가 좋을수밖에 없겠죠.

 

3) 조리가 간단해서 운영이 쉽습니다. 메뉴 구성이 떡복이, 꼬마김밥, 튀김류, 사이드 메뉴로 이루어져 있어서 식사메뉴가 많은 다른 분식집에 비해 간편합니다. 

 

4) 다양한 판매방식으로 매장 매출이 높습니다. 내점, 포장, 배달 판매뿐아니라 모회사에서 생산하는 밀키트 제품도 매장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다른 떡볶이 매장들과는 차별화된 판매형태입니다. 

 

5. 33떡볶이 매출

33떡볶이 2021년 가맹점 매출을 확인했습니다. 122개 매장이 운영을 했고, 전체 평균 21,952만원, 월평균 1,829만원, 평당 144만원입니다. 

 

일평균 60만원 수준의 매출이며, 강원도 브랜드로서 20개 매장의 평균 일 매출 80만원 수준으로 강원도가 전국에서 가장 높은 매출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33떡볶이 가맹점 매출. 정보공개서 캡처
33떡볶이 가맹점 매출. 정보공개서 캡처

 

6. 33떡볶이 창업 비용

33떡복이 창업 비용을 홈페이지에서 확인했습니다. 10평 규모로 창업이 가능하며, 가맹비 500만원, 교육비 300만원, 보증금 300만원, 인테리어 평당 160만원 등 전체 4,800만원의 비용이 들어갑니다.

 

여기에 부가세, 점포 구입 비용을 고려하면 10평 기준으로 약 1억원 수준의 창업 비용이 예상됩니다. 홈페이지를 보니 인테리어 50% 할인 이벤트가 진행 중이어서 투자 비용은 더 줄어들 것으로 보이네요.

 

33떡볶이 창업 비용. 홈페이지 캡처
33떡볶이 창업 비용. 홈페이지 캡처

지금까지 33떡볶이 창업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고물가 시대에 점점 살기가 팍팍해지고, 창업에 도전하기도 어려운 시기입니다. 가성비가 좋으면서 수익성이 좋은 브랜드가 이런 시기에는 잘 버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33떡볶이를 응원하면서 이만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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