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부동산정보

2024 3월 GTX A 노선 개통. GTX 용인역, 구성역 인근 아파트 사도될까?

by Balo benz 2024. 1. 6.

2024 3월 GTX A 노선 수서 ~ 동탄을 개통한다는 국토부 발표가 있었습니다. GTX 용인역, 구성역 인근 아파트 지금 사도 될지 실거래가를 중심으로 확인해 보겠습니다. 

 

GTX는 경기도가 제시한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사업으로 2013년 박근혜정부때 GTX를 국정과제 사업으로 진행하면서 속도가 빨라졌습니다. 

 

얼마전에는 경기도 양주에서 수원까지 연결하는 GTX C 노선의 착공식까지 진행했는데요. 정부의 중점사업으로 빠르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GTX보도자료 확인 >>

 

 

 

GTX A 노선 개통
GTX A 노선 개통

 

자 그럼 GTX가 무엇인지 간단히 정리해 보겠습니다.

GTX는 Great Train eXpress 로 수도권 외곽에서 서울 도심으로 운행하는 수도권 광역 급행철도입니다.

 

기존 지하철이 지하 20m 깊이에서 시속 30 ~40km 운영하는데 비해, GTX는 지하 40 ~50m 깊이까지 들어가서 시속 100km에서 200km까지 달릴 수 있는 철도입니다. 

 

부동산의 가격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교통입니다. 기존 지하철 대비 1, 2시간 거리를 2~30분 안에 단축시켜 주는 GTX 노선이 있는 정차역은 가격이 오를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많이 올랐죠.

 

GTX는 A ~ D 까지 4개 노선이 추진 중입니다. A노선은 올해 3월 일부 개통이 되고, B, C 노선은 연내 착공 목표, D노선은 하반기 기본계획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A노선 :  수서 ~ 동탄 ( 2024년 3월 개통)

              파주 운정~ 서울역  (2024년 하반기 개통 예정 )

              2025년 전구간 계통 예정, 운정 동탄 전체구간이 삼성역 무정차 운행 ( 삼성역 연결은 2028년 예정)

 

김포5호선 연장 수혜지역 >>

 

 

 

GTX 노선
GTX 노선

 

GTX A 노선은 파주 운정을 시작으로 킨텍스, 대곡, 창릉, 연신내, 서울역, 삼성역, 수서역, 성남역, 용인역, 동탄역까지 노선인데요. 일산에서 삼성역까지 80분에서 20분으로 크게 단축됩니다. 

 

수도권 교통의 대변화가 예상됩니다. KTX가 전국을 일일 생활권으로 만들면서 큰 변화를 주었듯이, GTX는 서울로 출퇴근하는 수도권 일대의 직장인들의 시간을 단축시키면서 굳이 서울에 살 필요를 절감시키는 요인이  됩니다.

 

자 그렇다면 GTX 정차역 인근 집값은 어떻게 변했을까요? GTX A가 정차하는 용인역을 중심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용인역은 GTX 역과 함께 '용인 플랫폼시티'라는 개발계획을 수립해서 진행 중인데요. 대규모 개발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GTX A 용인역은 다른 지역과 비교해서 수서, 삼성역까지 가장 빠르게 접근이 가능합니다. 수서 10분, 삼성 13분 만에 도착이 가능합니다.

 

특히, 플랫폼시티는 신갈에서 죽전역 인근까지 약 83만평의 면적으로 판교의 4배 정도의 규모입니다. 실로 엄청나죠. 이곳에는 용인 플랫폼시티를 비롯해 GTX 용인역, 분당선 구성역, MICE, 백화점, 쇼핑몰, 호텔, 업무복합단지, 복합환승센터 등 대단위 신규 단지입니다. 

 

플랫폼시티 바로가기 >> 

 

 

GTX용인, 용인플랫폼시티
GTX용인, 용인플랫폼시티

 

 

GTX 용인역 주변으로는 역에서 가까운 아파트들의 가격이 많이 올랐습니다. 구성역 우측으로 연원마을, 좌측으로 성호샤인힐즈가 대표적입니다. 

 

주택담보대출 갈아타기 확인 >>

 

 

GTX 용인역 인근, 구성역 인근 아파트
GTX 용인역 인근, 구성역 인근 아파트

 

 

구성역에서 도보로 2~3분 거리인 LG자이아파트의 실거래가를 살펴보겠습니다. 2017년 108㎟의 매매가는 3억 원 초반대였습니다. 그러다가 2018년 GTX 호재로 6억을 넘어섰고, 2020년 전국 집값 상승기에 10억을 넘는 거래가 있었습니다.

 

현재는 8억원 정도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그래프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한번 고점을 찍고, 거래량이 감소했으며, 현재는 힘을 응축하고 있는 형태로 보입니다.

 

LG 자이 아파트는 1999년 준공된 아파트로 396세대의 단지입니다. 단지 규모는 크지 않지만, 인근 아파트 중에 유일하게 평지에 있는 아파트로 인기가 많습니다. 

 

 

전세대출 갈아타기 바로가기 >>

 

 

GTX용인역 인근 LG자이아파트 실거래가
GTX용인역 인근 LG자이아파트 실거래가

 

구성역 좌측에 있는 성호샤인힐즈입니다. 저와도 인연이 있죠. 지금으로부터 12년 전에 제가 집을 보러 갔었습니다. 지금도 마찬가지지만 정말 아파트만 있고, 주변에 아무것도 없어서 그냥 왔었습니다.

 

거주하기에 너무 불편했었죠. 이렇게 될 줄은 몰랐네요. 아래 그래프를 보시면 거래도 많았고, 쉼 없이 올라왔습니다. 2017년까지 2억대에도 거래되던 아파트가 2018년 큰 폭으로 상승했고, 역시나 2020년부터는 더 큰 폭으로 상승했습니다.

 

2022년 부동산 침체기를 겪으면서 거래량도 줄어들었지만 최근에 8억 후반대에도 거래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제 몇 달 후면 GTX 용인역이 개통되는데 아주 흥미진진합니다.

 

 

 여주원주 복선전철 착공 >>

 

 

GTX용인역 인근 성호샤인힐즈 실거래가
GTX용인역 인근 성호샤인힐즈 실거래가

 

GTX 용인역 주변에 e편한세상 분양이 진행되고 있는 사실도 아시죠? 올해 4월에 입주 예정인데, 32층 12개 동, 999세대 단지로 전용면적 59 타입 129세대, 74 타입 152세대, 84 타입 718세대입니다.

 

평균 3.8대 1의 경쟁률이었고, 현재 59/74//84 일부 타입이 완판되고, 84 일부는 잔여세대가 남아있습니다. 완판을 예상했지만 분양가가 높아서 이슈가 됐었죠. 

전용면적 84타입 A형의 최고 분양가가 12억 3,500만 원, 저층 제외한 나머지 대부분이 11억 원 중후반대였습니다. 이 정도 가격이면 구성역 주변 기존 아파트들의 가격에도 영향을 줄 것입니다. 

 

 

서울양주 고속도로 진행 >>

 

 

 

플랫폼시티 e편한세상 분양가
플랫폼시티 e편한세상 분양가

 

요즘 아파트 시장에 대해서 말들이 많습니다. 오를 건지, 내릴 건지. 항상 그래왔죠. 앞으로 경기가 어떻게 될지는 모르겠지만 여전히 오르는 곳은 오를 수밖에 없습니다. 공급과 수요는 계속해서 변화하지만 물가는 계속 오르고 있고, 환경이 좋고, 교통이 좋은 곳으로는 사람이 계속 모이기 때문이죠.

 

GTX A 용인역 인근에 대단지 플랫폼시티가 만들어집니다. 판교의 4배 규모입니다. 앞으로 어떤 도시가 펼쳐질지 기대가 많이 됩니다. 그리고, 인근 아파트들이 대부분 20년이 넘었습니다. 곧 30년이 되어가죠. 아래 내용도 참고해 보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