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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한식, 중식, 일식, 양식, 퓨전, 주점

탕 프랜차이즈 브랜드 한촌설렁탕 창업 아직까지 꾸준한 이유

by Balo benz 2023. 3. 2.

설렁탕 좋아하세요? 우리나라의 대표적 전통 음식인 설렁탕은 소 사골, 잡뼈, 도가니 등을 넣고 푹 끓인 국물에 잘 삶은 양지고기를 얹어서 먹는 탕 음식입니다. 잡냄새를 없애기 위해 파를 썰어 넣고, 맛있는 김치와 섞박지가 주 반찬입니다.

 

설렁탕은 서울을 중심으로 발달한 음식으로 설렁탕 맛집들이 수도권에 다수 포진되어 있는데요. 인기에 걸맞게 수십년전부터 다수의 프랜차이즈 매장들도 많은 매장을 오픈하면서 시장을 키워왔습니다. 

 

대표적인 브랜드가 신선설농탕이죠. 지금은 프랜차이즈 사업을 안 하지만 드라마 인기에 힘입어 큰 인기를 누렸고, 설렁탕 하면 신선설농탕이라는 브랜드 인지도를 얻었습니다.

 

현재는 오늘 소개해 드리는 한촌설렁탕이 설렁탕 브랜드 중에는 가맹점 수 1위를 달리고 있습니다.

 

이 블로그에서는 잘나가는 탕 브랜드에 대해서 몇번 소개해 드렸는데요. 관심있는 분들은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것입니다.

 

한촌설렁탕 꾸준히 오래가는 이유
한촌설렁탕 꾸준히 오래가는 이유

 

한촌설렁탕도 아주 오래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1982년에 부천에서 감미옥이라는 이름으로 처음 설렁탕 장사를 시작했습니다. 그러다가 1991년에 한촌설렁탕이라는 상호로 변경했고, 지금까지 그 이름을 쭉 유지하고 있습니다.

 

1. 한촌설렁탕 매장 수

한촌설렁탕은 처음 장사를 시작한 후로부터 20년이 훌쩍 지난 2006년에서야 프랜차이즈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직영점을 비롯한 다수의 매장 오픈 경험을 토대로 가맹사업에 충분한 경쟁력이 있다고 판단하고 움직였는데요.

 

2023년 3월 현재 전국적으로 136개 매장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매월 1~2개의 신규 매장이 창업하고 있는데요. 70% 정도의 매장이 수도권에 집중되어 있을 만큼 한촌설렁탕은 수도권에서 특히 인기가 많습니다.

 

2. 한촌설렁탕 검색량

한촌설렁탕 네이버 검색량을 확인했습니다. 2020년 월 3만 건 수준의 검색량은 2021년 봄부터 꾸준히 증가하기 시작했고, 그해 겨울에는 월 만건 이상 증가해서 4만 2천 건을 나타냈습니다. 

 

2022년에는 월 5만 건까지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모습이 나왔고, 2월에는 월 4만 건 수준으로 약간 감소한 상태입니다. 남성보다는 여성의 검색량이 월등히 높습니다. 검색의 74프로가 여성이고요. 40대 클릭 비율이 높습니다. 

 

한촌설렁탕 검색량. 아이템스카우트 캡처
한촌설렁탕 검색량. 아이템스카우트 캡처

 

3. 한촌설렁탕 메뉴

한촌설렁탕은 단순했던 설렁탕 메뉴를 아주 많이 다양화시켰습니다. 설렁탕, 김치만두 설렁탕, 떡국설렁탕, 황태설렁탕, 특설렁탕, 얼큰 설렁탕, 수만두설렁탕 등이 있고, 맑은 곰탕과 소머리곰탕도 판매합니다.

 

설렁탕 가격은 9,500원이고, 특 설렁탕은 13,000원이며, 나머지 설렁탕은 9,500원에서 10,000원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모든 식당 메뉴 가격이 다 올라서 이 정도 가격은 이제 평범해 보입니다. 

 

보양메뉴도 별도로 있습니다. 소 한 마리 한촌탕 18,000원, 양곰탕 14,000원, 누룽지반계탕 13,000원, 도가니팅 18,000원, 곁들임 메뉴인 김치전 8,000원, 만두류는 5천 원 ~8천 원입니다.

 

불고기도 판매하네요. 서울식 불고기 200g 12,500원, 매운 갈비찜 38,000원, 양곱창전골 38,000원, 궁중수육전골 38,000원, 수육 20,000원, 소 한 마리 얼큰 전골 38,000원으로 저녁 손님을 잡기 위한 메뉴들이 다수 추가되었습니다. 

 

리뷰를 살펴보니 설렁탕 국물이 깔끔하고 맛있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특히, 부모님들이 좋아하신다는 리뷰가 눈에 많이 보이네요. 

 

 

4. 한촌설렁탕 경쟁력

40년 동안 이어온 한촌설렁탕의 경쟁력은 어디에서 오는 걸까요? 이 정도 성공하려면 브랜드만의 철학이 있어야 가능한 일인데요.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맛에 대한 고집이었습니다.

 

1) 100프로 사골의 온전한 육수만 고집합니다. 잡뼈가 들어가지 않은 100프로 사골의 온전한 육수만을 고집하며, 육수에 다른 첨가물을 넣지 않고, MSG로 맛을 내지도 않습니다. 

 

2) 까다롭게 재료를 선정합니다. 청정지역에서 자라 광우병으로부터 안전한 호주 청정우를 사용하고, 김치는 광천 토굴 새우젓과 신안 토판 천일염으로 담가 신선하고 깊은 맛을 유지합니다. 

 

3) 최적의 재료와 정직한 제조법으로 설렁탕을 만들지만 합리적인 가격으로 판매합니다. 

 

4) 대량 계약으로 최상의 식자재를  경쟁력 있는 단가로 확보해서 직접 제조하고 유통하기 때문에 높은 가맹점 마진율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5) 육수 생산부터 고기 손질과 김치 담금까지 완제품을 제공함으로써 누구나 조리가 가능하며, 인건비도 절감됩니다. 

 

 

5. 한촌설렁탕 가맹점 매출

가맹점 매출을 정보공개에서 확인했는데요. 아직 2021년 매출이 업데이트가 되지 않았습니다. 지금이 2023년인데 정보 제공이 너무 늦네요. 현재는 2020년 매출만 확인 가능합니다.

 

2020년 110개 가맹점의 연평균 매출은 45,843만 원, 월평균 매출은 3,820만 원, 평당 월평균 매출은 81만 원입니다. 

 

한촌설렁탕 가맹점매출. 정보공개서 캡처
한촌설렁탕 가맹점매출. 정보공개서 캡처

 

6. 한촌설렁탕 창업 비용

한촌설렁탕은 기준 평수가 35평입니다. 규모 있게 창업해야 하는 브랜드입니다. 창업 비용을 살펴보면 가맹비 1,500만 원, 교육비 500만원, 인테리어 평당 150만 원, 가구 900만 원, 주방기기 1,700만 원으로 35평 기준 약 12,636만 원이 들어갑니다.

 

여기에 부가세, 별도 비용을 포함하면 1억 6천만 원이 예상되며, 점포 구입 비용을 포함하면 3억 원 이상의 창업 비용이 투자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다만, 점포의 상권, 입지, 형태에 따라서 투자 금액은 많이 차이 날 수 있습니다. 

 

한촌설렁탕 창업비용
한촌설렁탕 창업비용

 

 

지금까지 설렁탕 브랜드 한촌설렁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브랜드 가맹점 유지 기간도 길고, 다점포율도 높은 브랜드입니다. 그만큼 안정성이 높은 브랜드라는 사실인데요. 

 

대한민국 국민의 건강을 생각하며, 좋은 설렁탕을 만들고 있는 한촌설렁탕이 앞으로도 꾸준히 성장하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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