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창업/한식, 중식, 일식, 양식, 퓨전, 주점

중식 주점 용용선생 창업 강하게 끌리는 이유

by Balo benz 2023. 3. 10.

요즘은 저녁 늦게까지 장사하는 식당, 술집들이 많지 않습니다. 역세권이나 주요 상권에는 여전히 늦게까지 장사하지만 그래도 예전 같지는 않습니다. 코로나를 겪으면서 이 현상이 더 가속화 되었는데요.

 

기존에는 1차로 고깃집이나 식당에서 식사와 술을먹고 2차로 호프집이나 주점을 방문했지만, 최근에는 2차의 개념이 줄고 있고 1차와 통합해서 한 번에 끝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이유로 식사개념이 부족한 포차 브랜드들이 시장 축소로 어려움을 걷고있고, 1~2차 개념을 허무는 요리 주점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그런 식당이 바로 용용선생입니다. 

- 함께 보면 좋은 요즘 뜨는 브랜드

 

중식주점 용용선생 핫한 이유
중식주점 용용선생 핫한 이유

용용선생은 기존 중화요리 전문점과는 다르게 캐주얼하고 트렌디한 콘셉트의 브랜드입니다. 최근 십여 년 동안 크게 성장한 중식 프랜차이즈들과도 결이 다릅니다.

 

1. 용용선생 매장 수

일반 중식당은 보통 요리가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어서, 짬뽕, 짜장, 탕수육 식사메뉴 외에 요리를 먹기는 쉽지 않았습니다. 이 부분을 해소하기 위해서 용용선생은 작은 플레이트 위주로 나가는 메뉴를 선보이며 2019년 1호점을 오픈했습니다.

 

한양대점을 시작으로 건대, 강남등 주요 상권에 입점해서 성과를 내면서, 2021년부터 본격적으로 프랜차이즈를 시작했고 현재는 무려 89개 매장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큰 규모의 매장 치고는 굉장히 빠른 속도입니다.

 

특히, 최근에는 3개월 동안 12개 매장이 오픈하면서 강한 개설 탄력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용용선생 매장 수. 로컬데이터 캡처
용용선생 매장 수. 로컬데이터 캡처

2. 용용선생 검색량

용용선생 네이버 검색량을 확인했습니다. 자료를 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매장수에 비해 굉장히 높은 검색량입니다. 요즘에 아주 핫한 브랜드라는 것을 실감했는데요.

 

2021년부터 검색량이 나타나다가 연말에는 월 5만건이 넘는 검색량이 발생했고, 본격적으로 매장이 증가하기 시작한 2022년부터 검색량이 폭발적으로 증가했습니다. 이제는 무려 월 25만 건의 클릭이 발생합니다. 

 

용용선생 네이버 검색량. 아이템스카우트 캡처
용용선생 네이버 검색량. 아이템스카우트 캡처

3. 용용선생 메뉴

홍콩주점 용용선생은 1930년대 홍콩이 가진 독특한 분위기와 특유의 뒷골목 주점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만들어진 차별화된 콘셉트를 보여주는데요. 가볍게 먹을 수 있는 메뉴 구성이 특히 돋보입니다.

 

대부분의 메뉴들이 7,900원에서 만 원대 후반으로 형성되어 있는데요. 고객 입장에서는 다양한 메뉴를 저렴한 가격에 즐길 수 있어서 행복하고, 매장 입장에서는 적은 양의 메뉴를 상대적 고가에 판매 가능해서 수익성이 좋습니다.

 

이런 술집의 특성은 먹다보면 몇만 원을 훌쩍 넘기는 소비가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특히 술 안 주기 때문에 그냥 막 이것저것 시키다보면 10만 원 넘기는 것은 아주 쉽습니다.

 

고객 반응을 보니 홍콩에 간것보다 더 홍콩처럼 분위기와 맛을 즐겼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용용선생 메뉴판
용용선생 메뉴판

4. 용용선생 경쟁력

1) 자체 계육 공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365일 안정적인 가격으로 계육 공급이 가능하며, 신선도 유지를 위한 저온 숙성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어서 매장 식재료 관리에 큰 기여를 합니다.

 

2) 타 주점 브랜드 보다 수익성이 좋습니다. 높은 마진율과 객단가가 가능한 고량주 판매량이 많기 때문인데요. 잘 만들어진 콘셉트의 분위기가 고량주 판매량을 증대시킵니다. 

 

3) 용용선생은 단발성 마케팅이 아닌 지속적인 마케팅 캠페인을 진행합니다. 전국 맛집을 목표로 SNS, 네이버 블로그 등의 마케팅 툴을 활용하고 있으며, 영상 마케팅도 꾸준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4) 배송 시스템이 잘 구축되어 있습니다. 주문과 동시에 24시간 내 안정적인 배송을 하는 유통망이 구축되어 있고, 일주일에 6회 배송을 진행합니다. 

 

5. 용용선생 수익성

용용 선생은 2021년 매출자료가 정보공개서에 아직 업데이트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홈페이지에 있는 수익성 자료를 가져왔습니다. 1호점 한양대점의 손익계산서 자료입니다.

 

월 9,600만원 매출에 식재료 비율이 20%가 안 됩니다. 주류를 포함한 원가 비율이 31프로로 외식업으로는 아주 좋은 구조입니다. 이런 연유로 순수익이 38프로가 넘게 나오네요. 로열티는 매출액의 3%입니다. 

 

브랜드를 선택할 때 수익성관련 내역은 더 꼼꼼하게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가끔 숨어있는 비용이 많이 튀어나옵니다.

용용선생 수익성. 홈페이지 캡처
용용선생 수익성. 홈페이지 캡처

 

6. 용용선생 창업 비용

용용 선생의 창업 비용을 홈페이지에서 확인했습니다. 가맹비 2,000만 원, 교육비 1,000만 원, 홍보비 500만 원, 주방설비, 기물 3,800만 원, 인테리어 평당 190만 원으로 40평 기준 약 18,500만 원이 들어갑니다.

 

여기에 부가세, 별도 비용. 점포 비용을 고려하면 4억원 이상의 투자 비용이 예상됩니다. 다만, 점포의 상권, 입지, 형태에 따라 투자금액은 많이 차이 날 수 있습니다. 

 

용용선생 창업 비용
용용선생 창업 비용

 

 

지금까지 중식 주점 용용선생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기존에 잘 보이지 않던 스타일의 주점 브랜드입니다. 마라탕 브랜드가 수천 개 오픈하면서 중식에 대한 선호도가 굉장히 높아졌는데요. 용용선생의 앞길이 밝아 보입니다. 꾸준히 성장하는 브랜드가 되길 바라며 이만 마칩니다.

- 함께 보면 좋은 창업 대출 프로그램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