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부지원, 정책 등/정책자금, 대출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지원하는 미소금융 창업자금 대출 자격

by Balo benz 2023. 3. 5.

경기가 어려워지면서 고용은 줄어들고 오히려 창업 수요는 증가하고 있습니다. 취업이 잘 안 되는 어려운 시기에 창업을 통해서 위기를 극복하면 좋겠지만 높은 금리에 창업 문턱도 굉장히 높습니다.

 

자산이 많지 않고, 신용이 좋지 않은 서민들은 더 어렵습니다. 일반 금융권에서 창업 대출을 받기 어려운데요. 다행스럽게 이런 분들을 위해 정부에서 운영하는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창업자금을 대출해주고 있습니다.

 

- 함께 보면 도움되는 창업 대출 관련 포스팅

미소금융재단 창업자금 대출
미소금융재단 창업자금 대출

1. 창업자금 대출 지원대상

미소금융 창업자금 대출 지원 대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창업자나 창업 예정자 가운데 다음 하나의 요건을 충족하면 되는데요.

 

1) 개인 신용 평점이 22년 기준 NICE 744점, KCB 700점 이하이면 됩니다.

 

2)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이하입니다. 차상위계층은 기초생활수급자 바로 위 등급으로 자산은 없지만 의식주 생활이 곤란한 수준은 아닌 분들입니다.

 

3)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요건에 해당되는 분들입니다.

 

대출 대상에 해당하더라도 최종 대출여부는 여신심사 결과에 따라 결정되니, 미소금융 지점에서 확인해 주시면 됩니다. 

미소금융 창업대출 지원대상
미소금융 창업대출 지원대상

 

2. 창업자금 대출 지원 내용

창업자금 지원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대출한도는 7천만원인데요. 총 사업 소요 자금 중 자기 자금 비율이 50% 이상이어야 하며, 임차보증금 내에서 지원됩니다. 

 

창업 예정이신분도 마찬가지입니다. 사업장 임차보증금 내에서 지원되며 연 4.5프로 7천만 원까지 대출됩니다.

 

임차보증금 제외하고 운영자금과 초기 시설자금 대출도 지원하는데요. 사업자 등록 후 6개월 미만인분께 대출한도 2천만 원이 책정되어 있습니다. 2천만 원 중 1천만 원은 미소금융 성실상환 시 추가 1천만 원 지원합니다.

 

무등록사업자 창업지원도 있는데요. 대출한도 500만원으로 연 2프로 적용해서 대출해 줍니다.

 

생계형 차량 구입하시는 분도 대출한도 2천만 원으로 차량을 구입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무등록 사업자가 생계형 차량을 구입할 경우에는 1천만 원을 대출해 줍니다. 

 

유사한 성격의 서민금융 대출 지원을 받으신 분에 대해서는 대출한도에서 이를 차감하고 지원하니, 착오 없으시길 바랍니다. 

미소금융 창업대출 지원내용
미소금융 창업대출 지원내용

 

3. 창업자금 대출 금리 및 기간

미소금융 창업자금 대출금리는 연 4.5프로이며, 대출 기간은 최대 6년으로 거치기간 1년 이내, 상환기간 5년 이내입니다. 상환방법은 원리금 균등분할 상환이며, 전국 서민금융 통합지원센터, 미소 금융지점에서 취급합니다.

 

- 미소금융지점을 찾으시려면 아래 링크를 확인하세요-

 

미소금융 지점 찾기

미소금융 창업대출 지원금리
미소금융 창업대출 지원금리

 

 

4. 창업자금 대출 지원 제한 요건

대출 지원이 제한되는 사항들이 있습니다. 비슷한 금융지원을 받아서 사용 중이거나, 개인회생, 파산 등이 법원에서 인가한 경우 등인데요.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미소금융 창업대출 지원 제한 요건
미소금융 창업대출 지원 제한 요건

 

지금까지 미소금융 재단에서 지원하는 창업자금 대출 관련 안내해 드렸습니다. 창업대출이 필요하신 분들이 잘 활용하시면 좋겠네요. 성공 창업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