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가 더워지면서 여름 대표메뉴 냉면 수요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배달앱 검색순위 상위권을 차지하고, 네이버에서는 냉면 맛집, 냉면 브랜드를 찾는 검색 조회수가 지난달 대비 2배 가까이 증가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여름철 대표 추천 메뉴 냉면 시장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고 창업 시 유의해야 할 사항 몇 가지 집어보겠습니다.
- 아래는 요즘 뜨는 창업 브랜드 정리한 내용입니다.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것입니다.
다음은 '블랙 키위' 사이트에서 '냉면' 검색 조회수입니다. 검색량을 통해 아이템의 수요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아이템들과의 비교도 검색량을 통해 확인합니다.
실제 냉면 브랜드를 운영하는 사장님들에 따르면 7월 매출이 6월 대비 2배 가까이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장마의 영향을 받긴 하겠지만 무더위가 지속되는 8월까지는 냉면 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코로나가 시작된 2020년 배달시장이 커지면서 가장 주목받았던 외식 아이템 중 하나가 냉면이었는데요.
냉면 쟁이 고기꾼을 필두로 냉면 장인 임사부, 100% 메밀냉면 소바애 등 냉면 브랜드들이 적게는 수십 개에서 많게는 수백 개의 매장을 오픈하는 특수를 누렸는데요.
육쌈냉면, 팔당냉면 등이 오프라인 매장에서 판매하던 고기 주는 냉면을 배달과 접목했고, 기존에 일반적인 면이 아닌 흑미 면이나 100% 메밀이라는 면의 차별화를 통해 시장을 공략했습니다.
냉면 시장의 급속한 성장에 대해 몇분의 냉면 프랜차이즈 창업 담장들의 의견을 들을 수 있었는데요.
1. 코로나로 배달 시장이 성장했고, 5평에서 일 500만원 이상 판매하는 배달 냉면집들이 생겨나면서 빠르게 가맹점 개설이 이루어졌다.
2. 주방기기가 많이 필요하지 않은 숍인숍 오픈이 대세를 이루면서 쉽게 조리가 가능한 냉면 브랜드의 전개가 빨랐다.
기존 주방이 있는 매장에서는 슬러시기, 냉각기 등만 있으면 오픈이 가능하다.
3. 냉면이 한단계 업그레이드되었다. 배달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면, 육수, 고명 등의 품질 개선이 있었고, 고기 주는 냉면집들의 고기, 양념 품질이 개선되었다. 100% 메밀면을 사용하는 소바애는 프리미엄 냉면으로 차별화를 시도했다.
4. 겨울에도 냉면 배달이 꾸준히 발생하여 계절 음식의 한계를 많이 극복했다.
5. 거리두기가 해제되면서 전년 대비 배달 매출이 20% 감소했지만, 여전히 냉면 시장은 성장하고 있다.
프랜차이즈 시장에서 냉면은 큰 시장은 아닙니다. 가맹사업거래 사이트를 통해서 확인했을 때 50여 개의 브랜드가 등록이 되어있는데요.
냉면은 모든 고깃집에서 후식으로 판매할 정도로 너무 대중적이어서 별도 브랜드로 그 가치를 크게 차별화 시키기가 쉽지 않을뿐더러 계절 영향을 많이 받아 겨울에 매출이 높지 않기 때문입니다.
여름과 겨울 검색량을 살펴보니 약 5배 정도 차이가 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그래서 오래되고 유명한 전문점을 제외하고는 명맥을 유지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나마 가성비 좋은 육쌈냉면이 오랫동안 100개 이상의 매장을 유지하는 저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냉면으로 통하는 차가운 면 음식은 냉면 외에도 막국수, 메밀소바 등이 있는데요. 이 음식들은 차가움과 양이 부족함을 상쇄시켜줄 고기 메뉴들과 궁합을 이루면서 발전해 왔습니다.
고기 주는 냉면의 불고기, 갈비찜, 수육, 보쌈, 돈가스, 전병, 만두 등이 대표적이고요. 특히, 00면 옥이라는 이름으로 불고기, 냉면, 갈비탕, 국밥 등은 주변에서 자주 볼 수 있는 매장 들입니다.
거리두기 해제로 시장의 변화가 예상되는데요. 냉면 창업 광고는 어떤 브랜드들이 진행하고 있고, 브랜드 선택 시 유의해야 할 부분을 간단하게 정리해보겠습니다.
네이버에서 '냉면 창업'을 검색했을 때 나오는 브랜드들입니다. 배달 냉면의 강자였던 브랜드들은 보이지 않고요. 배달 신규브랜드와 중, 대형 평수의 매장을 오픈하는 막국수 브랜드들의 광고가 눈에 띕니다.
대형 프랜차이즈 본사들이 내놓은 세컨드 브랜드입니다. 그리고, 100% 메밀면을 차별화한 브랜드가 있습니다. 생각보다 냉면 브랜드들의 광고가 많지 않은데요.
창업 시장에서는 아직도 냉면 아이템이 떡볶이, 파스타, 쌀국수, 우동 아이템보다는 예비 창업자들의 접근이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자 그럼 마지막으로 냉면 전문점 브랜드 선택 시 유의해야 할 내용 정리하겠습니다.
1. 냉면 차별화 요소가 강력한가
2. 4계절 고 매출이 가능한 메뉴가 있는가
3. 홀, 배달 매장 운영의 노하우가 있는가
4. 원가 인상, 판매 가격 인상에 대한 대처가 가능한 본사인가
5. 투자비는 적당한가
오늘은 여름에 가장 인기 있는 메뉴 중 하나인 냉면 시장과 냉면 창업 시 유의할 점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열심히 공부하고 실행해서 성공하는 창업 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함께 보면 좋은 포스팅 -
2022.11.17 - [창업/한식, 중식, 일식, 양식, 퓨전, 주점] - 국밥집 창업, 수백당으로 몰리는 3가지 이유
'창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백종원 피자집 빽보이 피자 창업 어떻길래? (0) | 2022.07.15 |
---|---|
줄서서 먹는다는 돈까스 맛집 백소정 창업 해볼까? (0) | 2022.07.14 |
순식간 맛집랭킹 1위 배달 도로시 파스타 창업 제대로 알아보기 (0) | 2022.07.13 |
편의점보다 싸서 대박 났다는 고래맥주창고 창업 정보 (0) | 2022.07.12 |
카페창업, 메가커피 창업비용 평균매출 정리해 드립니다. (0) | 2022.07.0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