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창업

마라탕 창업 열기 식지 않는 이유, 탕화쿵푸 마라탕

by Balo benz 2022. 7. 25.

외식 창업 시장을 조사하면서 지난 6월에 마라탕 창업 브랜드 가맹점이 수십 개가 오픈한 것을 확인했습니다. 몇 년 전 마라탕 열풍이 불면서 수많은 브랜드가 생겨났고, 유행으로 끝나는 아이템으로 생각했는데 그게 아니었습니다.

 

이미 프랜차이즈 업계에서는 마라탕 브랜드들이 당당히 자리를 잡고 있었는데요.

 

- 함께 보면 좋은 창업 아이템

 

마라탕
마라탕

가맹사업거래 사이트를 확인해보니 32개 브랜드가 프랜차이즈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중에 몇 개 브랜드는 가맹점 수가 100개 이상으로 탄탄하게 사업을 확장하고 있는데요.

마라탕 브랜드 수
마라탕 브랜드 수

 

 

저도 깜짝 놀란 게 네이버 키워드 검색량 조회에서 국민 간식 떡볶이가 월 24만건인데, 마라탕이 이보다 10만건이 많은 34만건이 검색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2개 키워드를 같이 비교를 해보니 다음과 같은 결과가 나왔습니다.

 

작년 가을부터 마라탕 검색량이 떡볶이를 앞서기 시작했습니다. 중국 음식의 대표 메뉴인 짬뽕, 짜장면의 검색량은 둘을 합쳐도 절반이 되지 않았습니다. 마라탕의 인기가 정말 대단합니다.

 

마라탕 떡볶이 검색량 비교
마라탕 떡볶이 검색량 비교

이런 이유로 2018년 사업을 시작한 마라탕 대표 브랜드인 탕화쿵푸 마라탕 매장이 꾸준히 증가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매장이 이렇게 많을 줄은 몰랐는데요.

탕화쿵푸 마라탕은 289 개점이 운영되고 있고, 6월부터 12개 매장이 오픈되었습니다. 요즘처럼 창업시장이 얼어붙은 시기에 대단한 결과라고 할 수 있는데요.

 

탕화쿵푸 마라탕 매장 수
탕화쿵푸 마라탕 매장 수

 

 

탕화쿵푸 마라탕의 3년간 검색량을 조회해보니 가파르게 증가하는 모습을 확인했습니다. 2020년 초에 비해서 5배 정도 검색량이 증가했으니 가히 폭발적이라고 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탕화쿵푸 마라탕 검색량 조회
탕화쿵푸 마라탕 검색량 조회

 마라탕이 도대체 어떤 음식이길래 이렇게 인기가 많은 걸까요? 마라탕은 한자로 '마'는 저리다 혹은 마비되다, '라'는 맵다, '탕'은 뜨겁다는 뜻으로 고춧가루와 육수를 부은 다음 채소, 고기, 국수, 두부, 완자 등을 원하는 대로 넣고 끓이는 중국 탕 요리 입니다.

2010년대 중국인과 유학생을 대상으로 한 식당이 늘어나면서 한국인에게도 알려지기 시작했고, 매운맛을 좋아하는 10~ 20대 여성을 중심으로 인기를 끌면서 2018년부터 크게 유행하기 시작했고, 한국 여성이 좋아하는 3대 음식으로 포함되었다고 합니다. 

 

마라탕 매장에 가면 아래와 같이 다양한 재료를 맘대로 골라서 마라탕을 즐길 수 있도록 했고, 특히 매운맛을 조절할 수 있어서 매운맛에 익숙하지 않은 고객들도 충분히 즐길 수 있는 음식입니다. 

 

마라탕 식재료
마라탕 식재료

 

 

마라탕이 유행하면서 2018년부터 2019년까지 무수히 많은 마라탕 매장들이 생겼고, 코로나까지 겹치면서 수많은 마라탕 전문점들 중에 많은 매장들이 다른 업종으로 전환하거나 폐업했는데요.

 

몇 년의 시간이 흐르면서 경쟁력 있는 마라탕 브랜드들만 생존했고, 마라탕 수요는 줄지 않고 계속 늘어나면서 마라탕 시장이 탄탄하게 형성된 것 같습니다.

 

마라탕 매장 형태가 두끼 떡복이처럼 내가 원하는 식재재를 골라서 먹을 수 있다는 점이 소비자에게 큰 장점이고, 운영자 입장에서는 식재재를 준비해놓고 고객이 선택한 식재료를 간단하게 조리만 해주면 되기 때문에 운영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큰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마라탕 브랜드가 생겨나겠지만 소비 트랜드를 이끄는 20~30대 여성들이 떡볶이만큼 마라탕을 사랑하니 앞으로도 마라탕 창업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감사합니다.

지난번에 업로드 한 요즘 뜨는 고깃집 브랜드 고반식당 관련 포스팅도 다시 안내드립니다.

2022.07.24 - [창업] - 고깃집 창업, why 고반식당인가?

 

고깃집 창업, why 고반식당인가?

2022년 창업 시장에서 가장 두각을 나타내는 아이템은 역시 카페 창업입니다. 커피 소비량의 지속적인 증가와 코로나19에서의 거침없는 성장이 예비 창업자들에게 안정적인 창업이라는 인식을

drsim123.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