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라탕 창업 열기가 아주 뜨겁습니다. 프랜차이즈 브랜드 수가 30개가 넘고, 매달 70개 이상의 신규 매장이 창업하고 있습니다. 지난번 소개해 드렸던 탕화쿵푸 마라탕은 320여 개의 매장이 운영되고 있고, 라홍방 마라탕도 100개 가까이 오픈했습니다.
얼마 전 두끼떡볶이가 마라탕을 메뉴로 도입하면서 200개가 넘는 두끼떡볶이 매장들이 북새통을 이루고 있다고 합니다. 혀가 마비될 정도로 매운 마라탕을 왜 이렇게 좋아하는지 그 인기가 정말 놀랍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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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마라탕은 국민음식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지난번 말씀드렸듯이 마라탕 검색량이 떡볶이 검색량을 앞섰고, 특히 10대들은 선호하는 음식으로 떡볶이보다 마라탕을 선택하고 있습니다. 몇 년 만에 놀라운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데요.
이런 트렌드에 맞춰 마라탕 브랜드들의 신규 창업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고, 더 업그레이드 된 브랜드가 출현하고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리는 브랜드는 소림마라 마라탕인데요. 소방관 경력을 가진 대표가 짧은 시간에 큰 성과를 내고 있어서 정리했습니다.
1. 소림마라 매장 수
소림마라는 2021년 1월에 프랜차이즈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전직 소방관이었던 젊은 30대의 대표가 수많은 시도 끝에 탄생시킨 브랜드인데요. 오픈 첫해에만 123개 매장을 오픈할 정도로 작년에 뜨거운 관심을 받았습니다.
현재는 150여개의 매장이 운영되고 있고, 지난 3개월 동안 15개의 매장이 오픈했습니다. 지난 10월에 6개 매장을 오픈하면서 저도 소림마라의 존재를 알았습니다.
마라탕 브랜드가 지난 10월에 82개 매장이 오픈했습니다. 30여개 브랜드가 있는데 그중 6개를 오픈했으니 마라탕 브랜드 중에서는 실적이 아주 좋은 편입니다.
2. 소림마라 검색량
소림마라가 본격적으로 가맹사업을 시작하기 전까지 월 검색량은 12,000건 수준이었습니다. 매장 수가 크게 증가하면서 2021년 10월에는 월 37,000건까지 3배 가까운 검색량 증가가 있었습니다.
2022년 8월에는 월 6만 건이 넘는 검색량이 발생했는데요. 대표의 TV 출현 등 브랜드 홍보효과가 검색량에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검색 비율은 남성이 67%로 높게 나타나고 있고요. 30대의 검색 비율이 높습니다.
참고로 기존에 소개해 드렸던 탕화쿵푸 마라탕, 라홍방 마라탕, 소림마라 마라탕의 키워드 검색 비율을 확인했습니다. 매장 수 대비 비례하게 나타났는데요.
마라탕 1등 브랜드 탕화쿵푸를 소림마라가 근접하게 따라붙고 있는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소림마라가 한 번씩 치고 올라오는 그래프는 강력한 마케팅 효과로 보입니다.
3. 소림마라 메뉴
마라탕은 대부분 비슷한 판매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각종 야채와 고기 등 토핑 재료를 담아서 무게를 재고, 맵기를 선택해서 각자 테이블에 가져가서 끓여먹으면 됩니다.
소스가 맛있게 매워야 하는 것은 가장 중요한 핵심 차별화 요소이며, 가격이 싸면서 토핑 재료가 다양하고, 신선하며 퀄리티가 좋아야 합니다. 이중에 어떤 부분에 가장 집중할지는 브랜드에 따라 많이 다릅니다.
소림마라는 다른 마라탕 브랜드에 비해 메뉴가 많습니다. 마라탕, 마라샹궈, 로제 마라샹궈, 한우 차돌 마라 전골, 볶음밥, 꿔바로우, 통새우 꿔바로우 등이 있습니다.
마라탕은 기본 가격이 10,000원이고 100g당 2,450원에 추가로 먹을 수 있으며, 한우차돌, 우겹살, 새우 등 다양한 토핑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소림마라는 매운맛이 6단계로 나뉘어 있어서 자신에 딱 맞는 맵기를 찾아서 조절할 수 있습니다.
4. 소림마라 경쟁력
소림마라는 짧은 시간에 150개가 넘는 매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재치 있는 사업 아이디어로 소림마라포차라는 새로운 형태의 마라탕 포차 브랜드도 만들었는데요. 소림마라의 경쟁력이 무엇인지 홈페이지에서 확인했습니다.
1) 수익성이 좋습니다. 아무리 매출이 높아도 돈이 남지 않는다면 힘빠지는데요. 소림마라는 평균 25%대의 이익률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2) 소림마라는 매장, 배달, PUP, 포차형 등 다양한 콘셉트 및 하이브리드형 매장 창업이 가능합니다. 다양한 창업 형태로 어떠한 시장, 어떠한 상권이든 매출 한계 돌파가 가능합니다. 특히, 마라탕 포차로 야간 상권도 가능합니다.
3) 마라탕은 직접 재료를 선택해서 먹는 아이템으로 최소 인력으로 운영이 가능하여, 매장 운영이 쉽습니다.
4) 남들과 비교하기 힘든 독보적인 메뉴를 만들어냅니다. 첫 한입부터 사로잡는 로제와 마라의 황금비율의 로제 마라상궈를 탄생시켰습니다.
5. 소림마라 가맹점 매출
소림마라 2021년 가맹점 매출을 확인했습니다. 123개 매장의 연평균 매출은 34,869만원, 월평균 2,905만원, 평당 월 매출 190만원 입니다.
일평균 100만원 가까운 매출로 상당히 높은 매출이 나옵니다. 특히 서울 지역 24개 매장의 매출이 높은데요. 월평균 4천만원 정도의 평균 매출이 발생했습니다.
6. 소림마라 창업 비용
소림마라는 20평 이상의 매장형과 20평 미만 매장에 대한 투자 비용을 구분해서 안내하고 있습니다. 차이점은 간판, 주방기기, 주방용품에서 발생하는데요.
20평 기준으로 가맹비 500만원, 교육비 500만원, 인테리어 평당 180만원, 간판 700만원, 주방기기 1,400만원, 주방용품 500만원, 쇼케이스 420만원 등 약 7,600만원이 들어갑니다.
여기에 부가세, 별도 비용 3,000만원, 점포 구입 비용 5,000만원을 포함하면 1억 5천만 원 이상의 창업 비용이 예상됩니다.
지금까지 소림마라 마라탕 창업 비용에 대해서 안내드렸습니다. 짧은 기간에 큰 성장을 하고 있는 매력 있는 브랜드인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큰 성장이 기대가 됩니다.
맛있고, 가성비 좋은 브랜드로 고객들께 많은 사랑 받길 바라며 이만 마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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