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창업 시장에서 가장 두각을 나타내는 아이템은 역시 카페 창업입니다. 커피 소비량의 지속적인 증가와 코로나19에서의 거침없는 성장이 예비 창업자들에게 안정적인 창업이라는 인식을 심어줬는데요.
반대로 Take out, 배달이 쉽지 않았던 아이템들은 고전을 면치 못했습니다. 그중 대표적인 아이템이 고깃집입니다. 영업시간 제한으로 어려움을 겪었고, 배달에 집중하지 못한 고깃집들은 큰 타격을 받았습니다.
그런데 그 와중에 위기를 잘 극복하고 큰 성장을 하는 고깃집이 있는데요. 바로 고반식당입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고깃집 브랜드
고반식당은 숙성 삼겹살을 대표메뉴로 2016년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작년 하반기부터 두각을 나타내더니 올해 큰 폭으로 성장하고 있는 고깃집 브랜드입니다.
최근 고깃집 프랜차이즈들의 오픈이 많지 않은 상황에서 거의 독보적으로 시장을 이끌고 있습니다. 3월부터 15개 매장이 오픈했고, 추가로 오픈 예정인 매장도 상당합니다.
삼겹살 브랜드라면 대표적으로 떠오르는 고깃집이 바로 하남돼지집입니다. 10년 동안 삼겹살 대표 브랜드로 여전히 고객들의 사랑을 받는 브랜드입니다. 오픈은 정체되었지만 여전히 운영 매장은 150여개입니다.
고반식당과 하남돼지집의 네이버 검색 비율을 비교해봤습니다. 작년까지는 검색량이 8:3 정도 비율로 하남돼지집이 높았지만 올해 4월부터는 비슷해지고, 7월부터는 검색량이 많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고반식당 관심이 커지고 있는데요.
검색량 지표를 고반식당만 살펴봐도 작년 하반기부터 폭발적인 증가가 있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시점에서 고반식당에 어떤 일이 있었길래 검색량이 증가했는지 궁금해집니다.
이런 검색량 증가는 마케팅 활동 증가로 소비자들의 관심이 지속 유지되면서 점점 확대되는 양상을 띠는데요. 확인을 해보니 작년 하반기부터 유명 유튜버 채널들에 고반식당이 소개되면서 언급량이 증가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마케팅은 제품의 상품력이 뛰어날 때 효과가 크게 나타나는데요. 고반식당이 탄탄하게 유지해왔던 고깃집 경쟁력이 빛을 발했던 것 같습니다. 21년 정보공개서를 확인해보니 33개 매장의 연평균 매출이 6억이 넘습니다.
월 약 5천만원의 매출이 발생했는데요. 코로나 시기에 대단한 매출입니다. 홈페이지에 소개된 올해 5월 매출 top 20 매장 매출을 보니 고반식당의 자신감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삼겹살 고깃집 고반식당의 높은 매출은 다른 고깃집들과의 차별화를 통해서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고객들 최고 추천메뉴인 돈 치맛살, 숙성 생삼겹살, 숙성 생목살은 프리미엄 1등급 국내산 한돈을 사용하고, 특급 노하우로 10일 이상 숙성해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가스가 아닌 참숯을 사용해서 직접 고기를 구워주는 그릴링 서비스를 해주고요. 아래 한 상 차림을 보면 아시겠지만 정말 푸짐한 한 상을 제공합니다.
국내산 재료를 사용한 다양한 김치류의 반찬들과 고기와 잘 어울리는 특제소스 7가지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맛있는 고기를 어떻게 제공할까 고민을 많이 했다는 진심이 느껴지는데요. 이렇게 많이 주면 남는 게 있을까 하는 걱정까지 됩니다.
고반식당처럼 숯불에 고기를 구워주는 컨셉은 실제 운영이 쉽지 않습니다. 우선 고기를 구워줘야 하니 인력이 더 필요한데요. 요즘처럼 인건비가 무섭게 상승하고, 직원 구하기 어려운 시절에는 더욱 운영상 어려움이 많겠죠. 또한, 숯불을 사용해야 하니 숯을 만드는 공간이 별도로 있어야 하고, 관리하는 직원도 필요합니다.
그렇지만 악조건 속에서도 뛰어난 상품력, 서비스, 가성비까지 줄 수 있다면 경쟁자 없는 시장에서 오히려 기회를 찾을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틈을 고반식당이 잘 공략하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숙성 돼지고기구이 전문점 고반식당의 창업비용을 살펴보겠습니다. 홈페이지에는 안 나와 있고, 정보공개서를 참고했습니다. 가맹비 2,000만원, 보증금 1,000만원, 인테리어 평당 200만원을 포함하면 30평 기준에 1억5천만원의 비용인데요.
여기에 부가세, 별도 비용을 더하면 1억9천만원이 투자되고요. 상권에 맞는 점포 비용을 포함할 시 3억~4억원 정도의 창업 비용이 들어갈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고깃집 창업 고반식당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다른 아이템에 비해 규모가 큰 창업입니다. 창업은 항상 신중해야 하고 창업 하기 전 가맹점 방문은 필수코스입니다.
매출 대비 수익성이 어떤지, 인건비가 차지하는 비용은 어느 정도 인지, 반찬 구성이 많은데 매장에서 해야 할 일이 많은 것은 아닌지 등 꼼꼼하게 확인하고 창업을 진행해야 나중에 후회하지 않습니다. 감사합니다.
아래는 요즘 뜨는 버거 창업 프랭크 버거 관련 포스팅입니다. 참고하시면 도움 되실 겁니다.
2022.07.21 - [창업] - 프랭크 버거 창업 노브랜드 버거 따라잡은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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