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창업/한식, 중식, 일식, 양식, 퓨전, 주점

소고기 프랜차이즈 한양화로 고깃집 창업 천천히 잘되는 이유

by Balo benz 2023. 1. 31.

저는 고깃집 창업에 항상 관심이 많습니다. 고깃집은 창업 아이템 중에 단기간에 매출을 가장 많이 올릴 수 있는 아이템 중 하나입니다.

 

고깃집 테이블 단가는 최소 5만 원 이상이며, 비싼 소고기일 경우에는 10만 원은 그냥 넘습니다. 10 테이블을 2회전만 해도 100만 원 이상의 매출을 올릴 수 있습니다.

 

고깃집은 보통 30평 이상의 규모로 창업을 많이 하는데요. 규모가 있는 매장은 마케팅을 진행하기에도 용이합니다. 돈을 쓴만큼 매장이 채워질 텐데 규모가 작으면 마케팅에도 한계가 옵니다.

 

몇 년 전 제가 마케팅을 도와드렸던 삼겹살 매장은 테이블이 12개였는데, 마케팅이 잘돼서 손님이 몰려오는데 대기할 공간이 없어서 걱정을 하기도 했습니다.

 

물론 고깃집의 상품력이 좋아야하고, 가성비도 훌륭해야 마케팅 효과도 지속될 수 있겠죠. 아래에 잘되는 고깃집 포스팅을 정리했습니다.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것입니다. 

 

한양화로 가성비 좋은 소고기로 인기
한양화로 가성비 좋은 소고기로 인기

오늘 소개해 드리는 브랜드는 소고기집입니다. 요즘에 어떤 고깃집이 오픈을 많이 하는지 검색하다가 발견한 브랜드입니다. 한양화로는 테이블 위에 화로를 놓고 고기를 굽는 형태입니다.

 

화로를 사용하는 소고기집이 프랜차이즈에는 거의 없었는데, 최근 몇 년 사이에 야끼니꾸 매장에 대한 언급이 많아지면서 화로를 사용하는 고깃집이 증가하는 것 같습니다.

 

1. 한양화로 매장 수

한양화로는 2021년 창원에 직영점을 오픈하면서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생각보다 얼마 안된 브랜드입니다. 홈페이지는 발견을 못했는데요.

 

창원 상남점 매장소개를 보니 3명의 고깃집 운영하시는 사장님들이 함께해서 만든 브랜드라고 합니다. 고깃집 전문가들이 뭉쳐서 좋은 브랜드를 만들었네요.

 

2023년 1월말 현재 한양화로 매장은 21개입니다. 1년 동안 20개 신규 매장을 개설했는데요. 프랜차이즈 고깃집 창업은 짧은 시간에 성과를 내기가 참 어려운데요.

 

홈페이지도 없이 이 정도 매장을 오픈했다는 점은 높이 살만합니다. 단순히 주변의 입소문을 통해서 매장이 많이 오픈한 것으로 보입니다. 

 

2. 한양화로 검색량

한양화로 네이버 검색량을 확인했습니다. 검색량 추이를 보면 브랜드가 현재 어디쯤 있는지 대략 판단할 수 있는데요. 한양화로는 2021년 하반기에 검색량이 처음 나타나다가 2021년 연말에 월 3천건 정도의 검색량이 발생했습니다.

 

2022년에도 천천히 우상향 하다가 9월부터 검색량이 큰 폭으로 증가하기 시작했습니다. 이제 탄력 받기 시작했습니다. 

 

아래 그래프를 보시면 증가폭이 가파른것을 확인할 수가 있는데요. 현재는 월 16,000건 정도의 검색량이 나타납니다. 작년 초 대비 무려 5배 정도의 검색량 증가가 이루어졌는데요.

 

매장 수가 크게 증가하고, 각 매장들의 마케팅이 진행되면서 검색량 증가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성별 클릭 비율을 살펴보면 여성이 38%, 남성이 61%입니다. 고깃집은 여성보다 남성이 더 선호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자주 데이터에 나타납니다. 연령별 클릭 비율은 40대가 가장 높고, 그다음이 50대, 30대 순입니다. 

 

한양화로 검색량. 아이템스카우트 캡처
한양화로 검색량. 아이템스카우트 캡처

3. 한양화로 메뉴

한양화로는 수입산 소고기 구이집입니다. 테이블 위에 화로를 올려놓고 숯불로 구워먹는 고깃집입니다. 한국에서는 흔하게 볼 수 있는 고깃집은 아니죠.

 

대부분 고깃집들은 테이블에 구멍을 내서 화로를 넣고 고기를 굽죠. 화로는 장단점이 있는데요. 가장 큰 단점은 테이블 위에 화로가 있다 보니 화로 앞에서 먹는 사람이 좀 불편합니다.

 

장점도 있습니다. 이쁜 화로를 잘 살리면 인테리어와 잘 어울리게 구성이 가능합니다. 사진찍기에 좋은 구성이죠. 그리고, 화로가 테이블 위에 올라가 있어서 고객들 눈높이에 고기가 잘 올라가 있어서 더 먹음직스럽게 보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저도 예전에 화로를 올린 고깃집을 기획했었는데요. 화로의 크기도 중요합니다. 

 

 

한양화로는 소고기를 저렴하게 판매합니다. 숙성육으로 갈비살 100g 7,900원, 토시살 100g 8,900원, 살치살 9,900원에 판매하고요. 양념육은 100g 8,900원입니다.

 

세트메뉴도 있는데요. 500g 42,500원, 800g 66,900원입니다. 식사메뉴로는 된장찌개 4,000원, 소고기라면 4,000원, 냉면 5,500원으로 아주 심플합니다.

 

정육식당처럼 테이블 당 3,500원 상차림 비용을 받습니다. 기본 주문은 500g 기준이고, 추가반찬은 셀프코너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고객 입장에서는 단순해서 좋은데요. 왠지 10년 전쯤 한창 인기를 끌었던 그램그램이 생각나네요. 그때 짧은 시간에 200개 넘는 매장이 생기면서 큰 인기를 끌었죠. 지금도 꽤 많은 매장이 운영 중이긴 합니다.

 

고객 리뷰를 쭉 살펴보니 가성비 좋다는 의견이 가장 많았습니다. 품질대비 가격이 저렴하다는 얘기인데요. 소고기는 비싼음식인데 아무리 수입산이라도 100g에 7,900원이면 아주 저렴합니다. 

 

4. 한양화로 경쟁력

한양화로 홈페이지를 못찾아서 본사에서 얘기하는 브랜드 강점은 잘 모르겠고요. 여러 블로그를 통해서 본 한양화로의 강점은 역시나 가성비겠죠.

 

품질이 어느 정도는 된다는 가정하에 웬만한 소고기는 화력 좋은 숯불에 구우면 대부분 맛있습니다. 고기 숙성, 두께, 양념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맛이 조금 차이가 나죠.

 

저 정도 저렴한 가격에 가맹점에 공급할 수 있다면 그 자체로 충분한 경쟁력이 있다고 판단됩니다. 또한, 기존 고깃집과는 차별화한 화로 구성도 좋아 보입니다.

 

화로는 기본적으로 고기를 좀 더 맛이게 보이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맛은 혀로만 느끼는 게 아니고, 시각, 청각, 후각으로도 느낄 수 있습니다. 화로는 고기 굽는 소리를 더 가까이서 들을 수 있고, 더 가까이에서 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5. 한양화로 창업 비용

한양화로는 얼마 안 된 브랜드여서 매출을 확인할 수는 없습니다. 바로 창업 비용을 알아보겠습니다. 정보공개서를 통해서 확인했습니다.

 

가맹비 550만 원, 교육비 550만원, 보증금 300만 원, 평당 인테리어 198만 원으로 30평 기준 약 10,090만 원이 들어갑니다.

 

역기에 별도 비용 2천만 원 이상, 점포 구입 비용을 고려하면, 2억 5천만 원 이상의 창업 비용이 예상됩니다. 물론, 점포의 상권, 입지, 형태에 따라서 한양화로 창업 비용은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또한, 고깃집은 별도 비용이 예상보다 많이 들어갑니다.

한양화로 창업 비용. 정보공개서 캡처
한양화로 창업 비용. 정보공개서 캡처

지금까지 가성비 좋은 화로구이 전문점 한양화로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소고기 체인점 브랜드로서 입지를 잘 구축하고 있습니다.

 

2022년 성과를 토대로 2023년에는 전국구 브랜드가 될 수 있는 가능성이 커 보이는데요. 고객들이 소고기를 저렴하게 먹을 수 있도록 더 많이 노력해서, 큰 성장 지속하기를 바랍니다.  아래 다른 고깃집도 참고해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