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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 프랜차이즈 장수브랜드 죽이야기 창업 꾸준한 이유

by Balo benz 2023. 2. 5.

죽 얼마나 자주 드세요? 아이가 배탈이 나서 속이 안 좋을 때 죽집을 찾았고, 얼마 전 갑자기 전복죽이 먹고 싶어서 죽을 사 먹었습니다. 사람마다 주기는 다르지만 밥처럼 자주 먹는 음식은 아닙니다.

 

그래서 죽집이 많지는 않습니다. 동네에 1군데 있거나 많으면 2군데 정도가 있습니다. 잘되는 죽집이 인근에 있으면 다른 죽집이 들어서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죽을 특별하게 만들어서 기존 고객을 뺏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죽집이 다양한 음식을 파는 복합매장으로 변했습니다. 1,600여개의 매장을 보유한 우리나라 죽 1등 브랜드 본죽도 어느 순간부터 본죽&비빔밥을 오픈하고 있습니다. 최근 1월에도 7개의 본죽 앤 비빔밥을 창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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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이야기 인기 꾸준한 장수브랜드
죽이야기 인기 꾸준한 장수브랜드

최근 몇년동안 배달시장이 커지면서 죽 배달 브랜드도 많이 생겼습니다. 간편하게 조리할 수 있는 죽 아이템이 샵인샵 매장으로 적합했고, 냉동으로 죽을 공급하는 제조사들이 신규 브랜드 창업을 주도했죠.

 

가맹사업거래 사이트에 나와있는 '죽' 프랜차이즈 수를 보고 조금 놀랐는데요. 40개가 넘는 브랜드가 운영 중에 있었습니다. 솔직히 많으면 20여 군데 정도 되지 않을까 생각했거든요. 절반이 넘는 숫자가 21년 이후에 등록을 했습니다.

 

1. 죽이야기 매장 수

오늘 소개해 드리는 브랜드는 죽이야기입니다. 본죽처럼 전통있는 브랜드입니다. 2004년에 가맹사업을 시작했고, 현재 400여 개의 매장이 국내에 운영 중이고, 해외에도 수십 개의 매장이 오픈되어 있습니다. 

 

매월 3개 정도의 신규 매장이 생겨나고 있고, 최근 3개월 동안에도 11개 매장이 창업했습니다. 지난 3년을 살펴보니 107개 매장이 창업했고, 127개 매장이 가맹을 해지했습니다. 20년 가까이 된 브랜드다 보니 문을 닫는 매장들이 많이 생기네요.

 

2. 죽이야기 검색량

죽이야기 네이버 검색량을 확인했습니다. 지난 3년 동안의 검색량을 살펴보니 월 약 5만건에서 8만 건 사이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검색량의 큰 변화는 없었고, 최근에는 월 7만 건 정도의 검색량으로 증가했습니다. 

 

성별 클릭 비율을 살펴보면 남성 보다는 여성 클릭 비율이 31%: 68%로 상당히 높게 나타나고 있고, 30 ~ 40대 클릭비율이 매우 높습니다. 남성보다는 여성이 덜 자극적인 음식을 좋아하고, 더 건강한 음식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죽이야기 네이버 검색량. 아이템스카우트 캡처
죽이야기 네이버 검색량. 아이템스카우트 캡처

3. 죽이야기 메뉴

죽이야기에는 죽만 있지 않습니다. 앞에서 말씀드렸듯이 죽만 팔아서는 매장을 유지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죽 메뉴가 30여가지가 있습니다. 가장 저렴한 야채죽이 8,000원, 한우야채죽 10,000원, 전복죽 13,000원, 진품전복죽은 27,000원이고 보통 죽 가격대가 10,000 ~11,000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죽이야기 죽은 '솥죽'입니다. 다른 죽집처럼 일반 그릇에 나오지않고, 솥에 나옵니다. 죽을 더 따뜻하게 먹을 수 있고, 누룽지 형태의 죽을 더 고소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고객 입장에서는 좀 더 대우받는 느낌입니다.

 

죽이야기에는 솥밥 메뉴도 많습니다. 설렁탕솥밥 10,500원, 육개장솥밥 10,500원,콩비지솥밥 10,500원 등 9가지의 솥밥 메뉴가 있습니다. 가볍게 먹을 수 있는 볶음밥 메뉴도 8,000 ~ 8,500원에 7가지 메뉴가 있습니다.  

 

삼계탕도 판매합니다. 정말 복합 매장이네요. 이 모든 메뉴를 작은 매장에서 어떻게 다 소화하는지 좀 궁금합니다. 고객들 리뷰를 살펴봤을때 솥죽에 대한 평가가 좋았습니다. 애들하고 가면 볶음밥까지 다양하게 먹을 수 있다는 의견도 있었고요.

 

4. 죽이야기 경쟁력

죽이야기 경쟁력을 홈페이지를 통해서 확인했습니다. 죽이야기는 갓 지은 죽, 갓 지은 밥을 손수 만들어 최고의 맛을 드린다는 생각으로 매장을 운영합니다. 1인 솥죽, 어디서도 맛보지 못한 특별한 '죽맛'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전용 압력솥으로 찰진 죽의 끈기를 높였고, 죽을 다 먹을때까지 잔열로 따뜻하게 보온해 줘 그 맛이 특별하며, 마지막 남은 구수하고 쫀득한 죽 누룽지는 어디서도 맛보지 못한 '솥죽'의 강점입니다. 

 

죽이야기는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죽 외에 다양한 한식 메뉴를 구성해 고른 수익 구조를 실현했습니다. 또한, 편리한 운영을 지향하는데 그 일환으로 솥죽을 개발 해서 수월한 조리방법과 맛, 모두 실현했습니다. 

 

5. 죽이야기 가맹점 매출

죽이야기 가맹점 매출을 정보공개서에서 확인했습니다. 2021년 367개 매장의 연 평균 매출은 10,846만 원, 월평균 903만 원, 평당 월평균 24만 원입니다. 일평균 30만 원 수준으로 높은 매출은 아닙니다. 

죽이야기 가맹점 매출. 정보공개서 캡처
죽이야기 가맹점 매출. 정보공개서 캡처

6. 죽이야기 창업 비용

죽이야기 창업 비용을 정보공개서에서 확인했습니다. 가맹비 1,650만원, 교육비 550만 원, 보증금 200만 원, 평당 인테리어 165만 원으로 10평 기준 7,295만 원이 들어갑니다.

 

여기에 별도 비용, 점포 구입 비용을 고려하면 1억2천만원 이상의 창업 비용이 예상됩니다. 물론, 점포의 상권, 입지, 형태에 따라 투자 비용은 크게 차이 날 수 있습니다.

죽이야기 창업 비용. 정보공개서 캡처
죽이야기 창업 비용. 정보공개서 캡처

지금까지 죽 프랜차이즈 죽이야기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20년 가까이 맛있는 죽으로 꾸준하게 성장했습니다. 몇년전 출시한 솥죽으로 1인 죽에 대한 소비자 관심을 많이 받았고, 세계 시장에도 지속적으로 문을 두드리며 K푸드의 위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맛있는 죽으로 쭉 성장하길 바라며, 이만 마칩니다.

 

죽이야기 홈페이지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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