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창업

본죽&비빔밥 식당 창업 상위권 유지 비결은?

by Balo benz 2022. 7. 27.

요즘처럼 외식업 운영이 힘든 시기에 창업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는 브랜드가 있습니다. 바로 본죽인데요.

 

20년 가까이 안정적인 매출을 유지해왔고, 경쟁 상대가 거의 없는 NO. 1 죽 브랜드에 4계절 커버할 수 있는 비빔밥을 추가하면서 더 탄탄한 브랜드가 되었습니다.

 

본죽에는 본죽, 본죽&비빔밥, 본설렁탕, 본도시락 등의 브랜드가 있는데요. 오늘 안내할 브랜드는 본죽&비빔밥입니다.

 

- 함께 보면 좋은 창업 아이템

 

본죽&비빔밥
본죽&비빔밥

본죽&비빔밥 매장 수는 392 개점입니다. 아래 1,425개점은 본죽 브랜드를 포함한 매장 수인데요. 최근에 오픈되고 있는 매장들은 전부 비빔밥이 포함된 매장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본죽에서 정책상 본죽&비빔밥을 주도적으로 영업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지는데요. 5월부터 3개월 동안 월 6개 이상씩 총 19개 매장이 오픈했습니다.

 

편의점, 카페, 치킨, 호프 등을 제외하고 한식 쪽에서는 가장 많이 오픈 한 브랜드 중 하나인데요. 아주 오래된 브랜드가 이 정도 성장하기는 쉽지 않은데, 사업 아이템으로 요즘 시기에 잘 맞는 브랜드입니다.

 

본죽&비빔밥 운영 매장 수 - 로컬데이터
본죽&비빔밥 운영 매장 수 - 로컬데이터

 

 

3년 전부터 본죽&비빔밥의 성장이 눈에 띄었는데요. 실제 네이버 검색 결과를 봐도 본죽&비빔밥의 성장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본죽비빔밥은 2020년까지는 월 1만건의 검색이 있다가 2021년 3월부터 갑자기 검색량이 증가하기 시작했고 현재는 2020년 대비 2.5배 성장한 검색량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만큼 매장 수가 증가하고 소비자들이 찾는 양도 늘어났다는 건데요. 본사에서 비빔밥 마케팅을 강화하면서 나온 결과이기도 하지만 실제 죽과 비빔밥을 같이 팔면서 성과가 많이 도출된 결과일 것입니다. 

 

참고로 본죽 단독 검색량은 월 67만건 이상입니다. 교촌치킨 검색량이 85만건이니 어느 정도인지 감이 잡히실겁니다.  

 

본죽비빔밥 검색 현황 - 아이템 스카우트
본죽비빔밥 검색 현황 - 아이템 스카우트

 

 

본죽&비빔밥 메뉴에는 10여가지의 비빔밥 메뉴가 있습니다. 기존 죽 메뉴를 포함하면 전체 메뉴가 수십여가지에 달하는데요. 야채, 나물이 많이 들어간 비빔밥은 건강식으로 분류되는데 죽+비빔밥은 건강한 음식의 대표 메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본죽&비빔밥 메뉴
본죽&비빔밥 메뉴 - 홈페이지

본죽&비빔밥이 식당 창업으로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데는 몇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본사 홈페이지에 잘 설명되어 있는데요.

1. 본죽보다 약 1.5배 높은 월평균 매출을 달성하고 있습니다. 

2. 배달 서비스 도입으로 (홀+테이크아웃+배달) 높은 매출을 달성하고 있습니다.

 

3. 폐점률 1.05%로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4. 죽 메이드기 도입, 50여가지 원팩화된 재료로 쉽고 빠른 조리가 가능합니다.

 

5. 자체 물류센터 구축으로 안정적인 물류 시스템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건강한 음식을 찾는 고객 증가와 노인 인구 증가도 한몫하는것 같습니다. 

 

본죽&비빔밥 성공 원인
본죽&비빔밥 성공 원인 - 홈페이지

 

 

이렇게 인기가 많은 본죽&비빔밥 창업 비용은 당연히 비싸겠죠. 실제 소자본 창업은 아닙니다. 1인 창업으로 운영하기도 어려워 보이고요.

 

비슷한 다른 아이템 투자 비용 보다는 확실히 많이 들어가는데요. 가입비, 교육비, 개점 점검비 명목으로 1,500만원이 있고요. 1년마다 정기 로열티가 350만원입니다.

 

인테리어가 평당 190만원으로 15평 기준으로 8,400만원이 투자되고, 부가세, 별도 비용을 포함하면 1억원이 넘게 들어가는데요. 점포 비용을 포함하면 2억원 전후의 창업 비용이 들어갈 것 같습니다.

본죽&비빔밥 창업 비용
본죽&비빔밥 창업 비용

 

 

지금까지 본죽&비빔밥 창업이 많은 이유와 창업 비용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잘되는 브랜드는 나름의 이유가 있습니다. 수익성보다 안정성이 더 강조되는 요즘 시기에 잘 맞는 아이템인 것은 확실해 보입니다.

 

단, 다양한 비빔밥 메뉴가 추가되면서 죽만 운영했을 때보다는 인건비가 더 많이 들어가고, 예전 본죽보다 매장 효율도 떨어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매장 수가 이미 많기 때문에 상권 보호가 적절히 이루어지는지도 잘 확인하시고 창업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지난번 포스팅했던 하와이 포케 브랜드 슬로우캘리 다시 안내해 드립니다. 참고하세요.

2022.07.26 - [창업] - 하와이식 샐러드, 슬로우캘리 포케 창업 성공하는 이유

 

하와이식 샐러드, 슬로우캘리 포케 창업 성공하는 이유

몇 년 전부터 '포케'라는 하와이식 회무침, 샐러드가 인기입니다. 개별 매장이 인기를 끌면서 프랜차이즈 브랜드들도 생겨나기 시작했고, 몇 개 브랜드는 짧은 시간에 50호점이 넘는 성장을 보이

drsim123.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