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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

프랭크 버거 창업 노브랜드 버거 따라잡은 이유

by Balo benz 2022. 7. 21.

요즘 가장 핫한 창업 아이템 중 하나가 햄버거입니다. 40대 이상의 중년뿐 아니라 20대 청년 창업도 많이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같은 브랜드를 3~4개 하는 사장님도 등장하고 있습니다.

 

다른 외식 아이템 보다 젊은 층이 특히 좋아하고, 운영하기 깔끔하다는 인식이 창업자들에게 매력적으로 다가가는 것 같습니다.

 

- 함께 보면 좋은 햄버거 브랜드

프랭크 버거 썸네일
프랭크 버거

오늘 소개해 드릴 브랜드는 프랭크 버거입니다. 요즘 김종국 광고로 더욱 유명한 브랜드인데요. 2019년 목동에 1호점을 시작하면서 본격적으로 프랜차이즈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창업 아이템으로 인기 많은 버거 시장에는 이미 많은 브랜드가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는데요. 현재 85개 버거 브랜드가 등록되어 있습니다. 

버거 브랜드 수
버거 브랜드 수

 

몇 년 동안 눈에 띄게 성장한 버거 브랜드는 노브랜드 버거를 뽑을 수가 있습니다. 맥도날드, 롯데리아, 버거킹, 맘스터치 등이 자리를 잡고 있던 시장에 대기업 진출로 연일 큰 화제를 일으켰는데요. 현재 190개 정도의 매장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프랭크 버거는 10평 대로 규모는 작지만 작년부터 빠른속도로 매장을 오픈하면서 노브랜드를 따라잡고 있는데요. 매장 수는 현재 353 개점이 오픈되었고, 6월에만 24개 매장이 오픈하면서 개설 탄력이 강하게 붙었습니다.

 

계약 매장까지 포함하면 400호점을 돌파했다고 홈페이지에서는 홍보하고 있습니다.

 

프랭크 버거 운영 매장 수
프랭크 버거 운영 매장 수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검색량을 확인했습니다. 중, 대형 버거 매장 브랜드로 큰 사랑을 받고있는 대기업 버거브랜드 노브랜드 버거와 비교해봤습니다.

 

프랭크 버거의 검색량이 점차 증가해서 노브랜드 검색량을 역전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21년 하반기부터 6개월만에 큰 변화가 있었습니다. 

프랭크 버거 노브랜드 버거 검색 수 비교
프랭크 버거 노브랜드 버거 검색 수 비교

프랭크 버거의 네이버 1년 검색 추이를 자세히 살펴보면 작년 7월 월 10만건 수준의 검색량이 올해는 25만건으로 2배 이상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버거시장에서의 인기를 가늠할 수 있는데요.

 

매장 수의 폭발적인 증가와 함께 조회수도 같이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매장 매출 증가, 본사 홍보 역량 강화, 고객 방문 및 구매 증가, 창업자 증가 등 선순환의 구조가 잘 만들어졌습니다. 

 

 

 

이런 검색량 증가는 가맹점 매출 증가로 나타나는데요. 정보 공개서에는 아직 상세한 매출 자료는 업데이트되지는 않았습니다. 홈페이지에서 가맹점 영업을 위한 매출 자료를 공개하고 있는데요.

 

작은 평수에서 나오는 매출치고는 꽤 높게 나오고 있는 게 사실입니다. 10평 초반대에서 일 200만원 이상 매출을 발생시키기는 참 어려운일인데요. 내점, 포장은 물론 배달 매출이 같이 대규모로 발생해야합니다. 

 

프랭크 버거 가맹점 매출 예시
프랭크 버거 가맹점 매출 예시

고개들 SNS 반응을 살폈을때도 맛있다는 의견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맛있다는 표현과 유사한 언급들이 굉장히 많은데요. 존맛탱, 맛나다, 먹고싶다, 맛좋다, 맛나다, 좋다, 진심, 신선하다, 깔끔하다.

 

존맛, 추천 등 맛에 대한 긍정적인 표현들의 단어들이 많습니다. 가끔 비싸다, 느끼하다, 별로이다, 아쉽다 등의 부정적인 단어들도 존재하지만 소수의 의견들입니다. 

 

프랭크 버거 고객 반응 - 썸트랜드
프랭크 버거 고객 반응 - 썸트랜드

 

 

프랭크 버거가 짧은 시간에 큰 인기를 끄는 이유는 고객 만족도가 높기 때문인데요. 수제버거 단품 기준으로 가장 기본적인 프랭크 R 사이즈가 3,900원으로 합리적인 가격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경쟁이 치열한 버거시장에서 가성비만큼 중요한 요소가 없긴하지요. 물류 시스템이 잘 되어 있어서 매일 배송되는 신선한 야채와 100% 순살 소고기 맛을 경험할 수 있는 정통 미국식 수제 치즈 햄버거라고 합니다.

 

프랭크 버거 메뉴
프랭크 버거 메뉴

광고도 대대적으로 진행하고 있는데요. 매장 수에 비해 과하다고 할 정도로 대단합니다. 대기업인 노브랜드에서 따라 하기 힘들 정도의 마케팅에 힘을 쏟아붓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기존 김밥 브랜드를 운영했던 오랜 경험이 있기때문에 브랜드 전개에대한 노하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얼마 전에는 이벤트로 벤츠를 제공하는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가맹점에서 일부 광고비를 부담해서 진행한다고 하네요. 강인함과 건강함의 대명사인 김종국씨를 모델로 기용하면서 모델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는데요. 거액의 마케팅 비용을 지불하면서 브랜드 우위를 확고히 점하는 것 같습니다. 

프랭크 버거 광고 이벤트
프랭크 버거 이벤트 광고

 

 

그렇다면 얼마면 프랭크 버거를 창업할 수 있을까요? 가맹비 1천만원, 교육비 400만원, 홍보비 400만원을 포함해서 15평 기준에 7,400만원이 들어갑니다.

 

여기에 부가세, 별도 비용을 포함하면 9천만원 이상이 투자되고요. 점포비용을 포함하면 2억원 내외의 창업 비용이 들어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프랭크 버거 창업 비용
프랭크 버거 창업 비용

매출이 잘 나오는 만큼 돈도 많이 벌면 좋겠죠. 인터넷에서 수익성에 대한 자료를 찾아보니 원가 41%, 로열티 1.5%, 본사 광고로 1%의 비용이 들어갑니다.

 

매출액, 월세, 인건비 등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위 내용이 사실이라면 매출의 15%~20% 내외의 영업이익이 발생하지 않을까 예상해봅니다. 배달 매출 비율이 높으면 이익률은 좀 더 떨어지겠죠.

 

프랭크 버거에 대해서 이리저리 정보를 찾다 보니 몇 가지 부정적인 얘기도 있었습니다. 프랜차이즈 창업을 선택할 때는 브랜드의 장, 단점을 명확히 확인하고, 실제 운영하는 매장의 사장님들께 충분히 의견을 물어본 다음에 창업해야 후회가 없을 것입니다. 

 

다음은 요즘 가장 잘나가는 메가 커피 창업에 대해 안내한 포스팅입니다. 참고하시면 도움 되실 것 같아 안내해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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