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창업/한식, 중식, 일식, 양식, 퓨전, 주점

소형 이자카야 노군꼬치 창업 아이템 요즘 뜨는 이유

by Balo benz 2022. 9. 18.

이자카야 창업 아이템은 최근 몇 년 동안 힘든 시기를 보냈습니다. 코로나19로 기본적으로 주점들이 아주 힘들었고, 한일 관계가 좋지 않으면서 일본풍의 식당, 술집도 영향을 받았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영업 제한이 풀리고, 일본 상품 보이콧에 대한 활동이 약해지면서 이자카야 술집들도 일부 활기를 띠고 있습니다. 창업 아이템을 조사하면서 8월에 한 꼬치 브랜드의 활약이 눈에 띄었는데요.

 

- 함께 보면 좋은 요즘 뜨는 브랜드

노군꼬치 창업 매장 증가
노군꼬치 창업 매장 증가

지난달에 꼬치 주점 투다리에 대해서 안내해 드렸습니다. 장수 브랜드로 여전히 인기 아이템입니다. 지난달에도 7개 신규 매장을 창업하면서 꼬치 창업 대표 브랜드로서의 위상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오늘 안내해 드리는 브랜드도 투다리처럼 꼬치를 기본으로 하고, 다양한 일본식 술과 안주를 판매하는 스몰 이자카야 주점입니다. 바로 노군 꼬치입니다. 

 

1. 노군꼬치 매장 수

노군꼬치는 2014년 청주 산남 직영점을 운영하면서 프랜차이즈 사업을 진행했습니다. 꽤 오래된 브랜드인데요. 현재는 67개 매장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프랜차이즈 사업 후 순조롭게 진행되던 사업은 2019년부터 폐점 매장이 많아졌습니다. 2019, 2020년 신규 창업 매장이 14개인데 반해서 계약 해지 등 폐점 매장이 15개에 달했습니다.

 

 22년 하반기에 가맹점 개설 수가 갑자기 증가했습니다. 지난달에 충청도와 전라남도를 중심으로 5개 매장이 오픈했습니다. 몇 년 만에 가장 많은 창업입니다. 

 

노군꼬치 매장 수. 로컬데이터 캡처
노군꼬치 매장 수. 로컬데이터 캡처

2. 노군꼬치 검색량

노군꼬치 네이버 검색량을 확인했습니다. 2021년 9월까지는 월 6천건 수준으로 일정한 검색량이 발생했습니다. 매장이 증가하지 않는 상황에서 특별한 이슈가 없었습니다.

 

2021년 9월 이후로 노군꼬치 검색량이 증가하기 시작했습니다. 현재는 1년 전 두배가 넘는 월 약 17,000건의 검색량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본사 가맹점 운영 정책의 변화가 있기 때문에 검색량도 증가하고, 신규 매장도 증가하는 현상이 발생되겠죠. 

 

노군꼬치 검색량. 아이템스카우트 캡처
노군꼬치 검색량. 아이템스카우트 캡처

3. 노군꼬치 메뉴

홈페이지에 메뉴판이 있는데, 몇 년 전 가격인 것 같습니다. 실제 운영하는 매장을 살펴보니 500 ~1,500정도 인상해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닭다리, 닭파, 닭껍질 등 닭을 위주로 한 꼬치 종류가 기본이고요. 삼겹살, 소고기, 치즈, 마늘, 은행, 파인애플 등 을 활용한 꼬치 메뉴가 많았습니다. 꼬치 메뉴는 4,500원 이상으로 단품입니다.

 

모둠 오뎅탕, 모둠 쿠시카츠, 타코야끼, 오코노미야끼, 닭발, 떡볶이, 먹태, 곱창전골, 스키야키까지 수십 개의 메뉴들이 존재합니다. 이자카야답게 정말 메뉴가 다양합니다.

 

술은 사케와 하이볼을 중심으로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요. 특징적인 것은 무한 사케를 판매한다는 것입니다. 만원에 무한으로 마실 수 있습니다. 사케 좋아하는 분들에게 정말 매력적인데요.

 

몇 개 매장 리뷰를 살펴보니 안주가 저렴하고 맛있다는 의견이 많네요.

노군꼬치 메뉴. 홈페이지 캡처
노군꼬치 메뉴. 홈페이지 캡처

4. 노군꼬치 경쟁력

노군꼬치의 경쟁력을 살펴봤습니다. 

1) 한국인이 가장 편하게 즐길 수 있는 롱런 가능한 꼬치, 오뎅 메뉴로 구성했습니다.

2) 스몰 컨셉에 맞게 고객의 선택권을 다양화할 수 있는 간편한 메뉴를 많이 구성했습니다.

 

3) 주방장 없이도 가능한 메뉴들이며, 재료관리 및 조리가 아주 간편합니다. 

4) 소자본 창업이 가능한 스몰 이자카야 컨셉의 선두 주자입니다.

5) 일본의 허름한 선술집을 그대로 담아내서 이국적인 정취를 느낄 수 있습니다.

 

5. 노군꼬치 매출

노군꼬치 매출을 확인했습니다. 정보공개서는 아직 업데이트되지 않아서 창업사이트를 통해서 알 수 있었는데요. 2020년 매출입니다.

 

58개 매장의 월평균 매출은 1,590만원입니다. 일 53만원 매출입니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2019년 대비 월평균 400만원 정도가 감소했습니다. 

 

다른 아이템들은 배달 매출로 코로나19 상황을 극복했지만, 주점들 같은 경우에는 메뉴 특성상 배달로 많은 매출을 올리기에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주점 브랜드들은 이 기간 동안 샵인샵 배달 브랜드를 유치하거나 자체적으로 만들어서 상황을 극복해 나가기도 했습니다. 

노군꼬치 매출. 자영인 캡처
노군꼬치 매출. 자영인 캡처

6. 노군꼬치 창업 비용

노군꼬치 창업 비용을 정보공개서를 통해서 확인했습니다. 가맹비 550만원, 교육비 330만원, 보증금 300만원 등 15평 기준으로 약 6,770만원입니다. 

 

여기에 별도 비용, 점포 구입 비용을 추가하면 1억 5천만원 이상의 투자비가 예상됩니다. 홈페이지에 항목별로 자세하게 안내되어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캐주얼한 인테리어로 무거운 분위기를 탈피하려고 일본풍 장식 등이 별도 비용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노군꼬치 창업 비용. 정보공개서 캡처
노군꼬치 창업 비용. 정보공개서 캡처

지금까지 꼬치 & 오뎅전문 소형 이자카야 주점 노군꼬치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최근에 신규 매장이 증가하면서 소형 주점 브랜드로서 올겨울 활약상이 기대됩니다. 맛있는 꼬치, 오뎅 메뉴로 더욱더 성장하는 브랜드가 되길 기대합니다.

 

- 함께 보면 좋은 포스팅 -

2022.08.17 - [창업] - 투다리 창업 검색량 갑자기 늘어난 이유

 

투다리 창업 검색량 갑자기 늘어난 이유

투다리는 꼬치구이 프랜차이즈 전문점으로 30년 넘게 명성을 유지해오고 있습니다. 40대 이상의 중년층들은 어린 시절부터 같이 성장해 온 투다리 간판, 디자인 변천사가 머리에 그려질 것 같은

drsim123.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