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족발을 루이비통과 비교? 완미족발 창업 아이템 요즘 뜨는 이유

by Balo benz 2022. 9. 14.

족발 한 접시도 루이비통처럼 대접하겠다는 족발 브랜드가 나왔습니다. 완벽한 미식가를 줄인 완미 족발인데요. 족발을 한상차림으로 제공하는데, 18첩 반상의 조합들로 고객이 대접받는 느낌을 주는 브랜드입니다.

 

기존의 족발집과는 다른 혁신을 보여줬다고 얘기하는데요. 한번 그 혁신이 무엇인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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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미족발 상차림. 홈페이지 캡처
완미족발 상차림. 홈페이지 캡처

한상차림을 보니 지난번에 소개해드린 오봉집이 생각납니다. 낙지와 보쌈을 주메뉴로 한상차림을 제공하는 창업 아이템으로 임팩트 있는 구성과 맛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브랜드입니다.

 

현재 120여개 매장이 운영 중입니다. 첫 매장을 창업한 지 2년 정도 된 브랜드이고,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오봉집도 대단했는데, 완미족발은 오봉집보다 더 꽉 찬 한 상을 제공하는 메뉴 구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1. 완미족발 매장 수

완미족발은 2021년인 작년에 매장을 처음으로 창업했습니다. 사업 시작한 지 얼마 안 된 브랜드인데요. 벌써 36개 매장이 운영 중이고, 계약 매장까지 포함하면 이미 50호점이 넘었다고 합니다. 짧은 시간에 아주 빠른 전개인데요.

 

얼마 전 요즘 인기 있는 창업 아이템 귀한족발을 소개해드릴 때까지만 해도 완미족발의 존재를 몰랐습니다. 확인을 해보니 지난 8월에 5개 신규 매장을 창업하면서 가맹점 창업에 탄력이 붙기 시작했습니다. 

완미족발 매장 수. 로컬데이터 캡처
완미족발 매장 수. 로컬데이터 캡처

2. 완미족발 검색량

완미족발 네이버 검색량을 확인했습니다. 작년 7월부터 완미족발 검색이 나타나기 시작했고, 짧은 시간에 많은 검색량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현재는 월 39,000건의 완미족발 검색이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검색량 증가 속도의 기울기가 아주 가파릅니다. 완미족발 창업 검색량도 꾸준히 증가해서 월 400건 정도 발생하고 있는데요. 검색량 증가의 원인은 완미족발 본사의 마케팅 영향이 컸습니다. 

 

본사에서는 기본적으로 유튜브 자체 채널을 운영하면서 가맹점 창업 성공스토리를 잘 편집해서 업로드하고 있고요. 매장이 오픈할 때마다 블로그, 인스타 등 SNS 체험단을 무료로 제공하면서, 포털에도 뉴스 기사를 노출하고 있는데요.

 

특히, 유튜버를 포함한 인플루언서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서 짧은 시간에 많은 검색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마케팅 활동을 보니, 맥주 브랜드로 올 여름 창업 시장에서 주목받았던 범맥주가 떠오르는데요. 완미족발은 외식 창업 시장에서 효과적인 창업 마케팅을 하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완미족발 검색량. 아이템스카우트 캡처
완미족발 검색량. 아이템스카우트 캡처

3. 완미족발 메뉴

처음에 완미족발 홈페이지를 들어가서 깜짝 놀랐습니다. '족발 한 접시도 루이비통처럼 대접하겠다'는 문구 때문인데요. 최고 품질의 족발을 판매하겠다는 명확한 의지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완미족발 메뉴는 크게 3가지 메인 상차림이 있습니다.

 

상다리 부러지는 남도식 한 상 족발, 불타는 매운 족발, 마라의 신세계 마라 족발이 모두 36,900원입니다. 반반으로 구성도 가능한데요. 2천원 비싼 38,900원에 판매합니다. 창업자 입장에서 고단가의 아이템은 매력적입니다. 

 

사이드 메뉴로는 족발과 골뱅이를 조합한 족뱅이, 푸짐한 산더미 막국수, 보리새우 파전, 한국인의 소울푸드 김치전, 제7의 맛 족발 김치볶음밥, 날치알 왕 주먹밥, 명란 쌈장, 계란 가득 폭탄 계란찜, 완미라면, 초밥 등이 있습니다.

 

구성 하나하나가 이름이 재미있어서 친근하고 맛있어 보입니다. 가격은 사이드 메뉴로서 전체적으로 저렴하게 책정되어 있습니다. 

 

완미족발 메뉴판. 홈페이지 캡처
완미족발 메뉴판. 홈페이지 캡처

4. 완미족발 경쟁력

본사에서 강조하는 경쟁력을 살펴봤습니다. 완미족발은 다른 브랜드들에 비해 자신들의 경쟁력을 깔끔하게 잘 정리했는데요. 매출 하락 시 전문 인력을 파견해서 도움을 준다는 항목이 마음에 드네요. 자세히 보겠습니다.

 

1) 대중적인 아이템에 큰 변화를 줘서 족발 오마카세, 상다리 부러지는 남도식 한 상 족발 컨셉을 탄생시켰습니다. 최고의 가성비로 고객들이 좋아할 수밖에 없습니다. 

 

2) 타사대비 소자본 창업입니다. 3천만원 투자로 월 천만원 수익이 가능하도록 설계했습니다.

3) 홀과 배달, 포장이라는 3가지 매출 시스템을 통해 안정적이면서 높은 매출을 올릴 수 있습니다.

 

4) 조리가 매우 쉽습니다. 족발은 한번 삶기만 하면 조리가 필요 없습니다. 수많은 곁들임 찬은 모두 원팩 시스템으로 제공됩니다.

5) 본사 마케팅 활동도 많지만, 트랜디한 족발, 확실한 컨셉을 통해 손님들 자체적으로 SNS에 완미족발을 홍보합니다.

 

6) 모든 노하우 전수와 마케팅을 스스로 할 수 있는 교육도 해드리며, 꾸준한 관리를 해드립니다. 

7) 창업 직후와 매출 하락 시 전문 인력을 파견하여 어려움을 해결해드립니다.

8) 최대 배달 상권을 확보해서 충분히 지원해드립니다.

완미족발 경쟁력. 홈페이지 캡처
완미족발 경쟁력. 홈페이지 캡처

5. 완미족발 창업 비용

완미족발 창업 비용을 확인했습니다. 현재 7무 정책의 일환으로 가맹비, 교육비, 재가맹비, 계약이행 보증금, 인테리어 마진, 양도양수 가맹비, 감리비를 받지 않고 있습니다. 이를 제외하면 10평 배달 매장 기준으로 약 2,900만원이 들어갑니다.

 

여기에 부가세, 별도 비용, 점포 구입 비용을 포함하면 5천만원 이하의 창업 비용이 예상됩니다. 홀 30평 매장을 창업한다면 전체적으로 2억5천만원 정도의 투자 금액이 필요해 보입니다.

 

참고로 로열티가 매출의 2.2%가 있고요. 본사에서 창업 대출을 2천만원 안내하고 있습니다. 

완미족발 창업 비용. 홈페이지 캡처
완미족발 창업 비용. 홈페이지 캡처

홈페이지를 확인하면 매출에 따른 예상 수익도 친절하게 안내하고 있는데요. 원가는 40%이며, 인건비 18%, 임대료 5%, 배달 및 광고비 2.5%, 공과금 및 잡비 5.5%, 영업이익 30%를 안내하고 있습니다.

 

수익률이 매장별로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다고 안내하고 있지만 어떤 프랜차이즈나 차이가 정말 많이 날 수 있습니다. 손익계산은 정말 철저하게 확인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완미족발 창업 관련해서 알아봤습니다. 짧은 시간에 급성장하고 있는 브랜드입니다. 몇개 매장의 리뷰를 살펴보니 고객들 반응도 아주 좋습니다.

 

가성비 있는 메뉴 구성이 쭉 지속돼서 고객 사랑을 많이 받는 브랜드로 성장하길 기대해봅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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