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창업/한식, 중식, 일식, 양식, 퓨전, 주점

족발 프랜차이즈 일만족발 창업 꾸준히 잘 되는 이유

by Balo benz 2023. 6. 17.

족발 프랜차이즈 일만족발 창업이 꾸준히 잘 되고 있다. 이유가 궁금하다. 족발을 전문으로 하는 식당이 만개가 넘는 시장에서 살아남기가 쉽지가 않은데, 일만족발은 경쟁력을 잘 키워가면서 성장하고 있다.

 

오늘은 신림동에서 시작한 족발 브랜드 '일만족발'의 매장 수, 인기를 파악할 수 있는 검색량, 메뉴 그리고 일만족발 만의 경쟁력을 살펴보겠다. 

 

200개 가까운 족발, 보쌈 브랜드 중에 최근 1년 동안 잘나가는 브랜드를 기존에 정리했었다. 귀한족발, 완미족발, 기대만족 등이다. 브랜드 별 정리한 내용이 있으니 참고할 분들은 도움 받으셨으면 좋겠다.

 

▶ 귀한 족발 창업 요즘 인기 있는 이유

▶ 족발을 루이비통과 비교? 완미족발 창업

▶ 족발 프랜차이즈. 기대만족 창업 월 매출 3억 실화?

 

 

▶ 일만족발 가맹점 매출 및 창업 비용 알아보기

일만족발 프랜차이즈 가성비 좋은 이유. 썸네일
일만족발 프랜차이즈 가성비 좋은 이유. 썸네일

 

 

1. 일만족발 매장 수

일만족발은 서울 신림동에서 매장 운영을 시작했고, 2019년부터 프랜차이즈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프랜차이즈를 시작한 지 5년이 됐고, 현재 운영 매장 수는 62개 점이다. 월 2개~3개 정도 꾸준히 오픈하는 브랜드다.

 

족발 브랜드 중 100개가 넘는 브랜드는 아직까지 많지 않다. 작년 기준으로 필자가 아는 브랜드는 400개가 넘는 가장 맛있는 족발, 320여 개의 원할머니보쌈, 260여 개의 마왕족발, 150여 개의 놀부보쌈족발, 도야족발, 구구족 등이다.

 

일만족발도 지금처럼 브랜드 관리와 마케팅을 잘 진행하면 내년에는 100호점이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일만족발 매장 수. 로컬데이터 캡처
일만족발 매장 수. 로컬데이터 캡처

 

 

2. 일만족발 네이버 검색량

일만족발의 인기를 확인하기 위해 네이버 검색량을 확인했다. 월 8천건 정도의 검색량이 나타난다. 매장 60여 개의 브랜드 치고는 네이버 검색량이 많지 않다. 테이크아웃과 배달 매장 위주 브랜드의 특징이다. 

 

배달 브랜드는 매장수가 많아도 네이버보다는 배달앱에서 검색량이 많다. 또한, 광고 플랫폼으로는 유튜브나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을 자주 이용한다. 일만족발도 확인해 보니 유튜브를 많이 활용했다.

 

그래프를 보면 2번의 큰폭의 검색량 증가가 있었는데, 유명 유튜브 채널에 브랜드가 소개되면서 네이버 검색량 증가로 연결되었다.  SNS를 통한 검색량 증가는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며, 이를 지속시키기 위해서는 양질의 콘텐츠가 많이 작성되어 있어야 한다.

일만족발 네이버 검색량. 아이템스카우트 캡처
일만족발 네이버 검색량. 아이템스카우트 캡처

 

 

3.일만족발 메뉴

식당이 인기가 있으려면 음식이 맛있고, 가격이 적당해야 한다. 요즘에는 음식맛이 상향 평준화 되어있다고 하지만 약간의 디테일 차이로 성공하는 식당과 잘 안 되는 식당이 존재한다. 심지어 맛있는데 잘 안되는 식당도 많다.

 

그래서 식당이 쉬워 보이지만 참으로 어려운 게 식당이다. 식당에서 큰돈 버는 사장들도 많지만, 그 수는 전체 식당 자영업자의 10%를 넘지 못할 것이다. 

 

일만족발이 인기 있는 이유는 족발의 맛과 저렴한 가격이 가장 큰 이유다. 일만족발은 뒷다리살은 쓰지 않고, 앞다리살만 고객에게 제공한다. 앞다리살은 적당히 쫄깃하고 맛있어서 뒷다리살보다 인기가 많고, 가격도 비싸다.

 

아래 메뉴 가격을 보면 참 저렴하다. 포장을 했을 때 5천 원을 할인해 주는 가격으로 나와있는데 2인족발이 18,900원에 먹을 수 있다. 다른 브랜드보다 만원 이상 저렴하다. 물론 일만족발은 수입산을 사용해서 국내산보다 구매 가격이 좀 낮다.

 

일만족발은 바베큐족발, 매콤불족발, 마늘족발 등의 양념 족발을 판매하고, 보쌈도 같은 양념의 메뉴들이 있다. 사이드 메뉴로는 비빔막국수, 주먹밥을 저렴하게 판매한다. 

 

일만족발 메뉴판
일만족발 메뉴판

 

 

4. 일만족발 경쟁력

본사가 얘기하는 일만족발의 경쟁력에 대해서 살펴보겠다.

1) 족발, 보쌈을 본사에서 원팩으로 제공한다. 장사 커뮤티를 보니 일만족발은 주문을 하면 따뜻하게 삶아서 진공포장해서 그날 배송을 해준다고 한다. 매장에서는 바로 썰어서 판매하면 된다. 아주 쉬운 시스템이다.

 

족발, 보쌈은 1분, 막국수는 30초면 가능하며, 알바 1명과 일 100만 원 파는데 문제없다.

 

2) 가성비 있는 메뉴 구성으로 주문율이 높다. 만 원대 2인 족발/보쌈, 2만 원대 반반 세트, 3만 원대 3가지 맛 세트로 초기 주문율을 높이고, 재구매가 많다. 

 

3) 소자본 창업이 가능하다. 다른 족발 브랜드보다 규모가 작게 시작할 수 있어서 5천만 원이면 창업이 가능하다.

 

4) 자체 샵인샵 브랜드를 운영한다. 죽, 막국수 브랜드 등을 운영하면서, 기본 매장의 매출을 올리는데 크게 기여한다. 

 

일만족발은 수입산 족발을 사용해서 가격을 낮췄고, 고객에게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하면서 인기를 끌고 있다. 수입산이지만 좋은 품질의 고기를 사용하고, 맛만 잡으면 고객들이 싫어할 이유가 없다.

 

특히, 앞다리살만 사용하고, 매장에 직접 삶아서 가져다주는 것이 가맹점 입장에서는 큰 매력이다. 매장에서는 정말 쉽게 운영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그렇다면 일만족발의 가맹점 매출은 어떻게 나올까? 시스템만 좋고 매출이 안 나오면 전혀 의미가 없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일만족말의 매출과 창업 비용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아래 '계속 읽기'를 통해서 확인하면 된다.

일만족발 창어비용 관련 안내 이미지
일만족발 창어비용 관련 안내 이미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