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온 가족이 독을 먹는 반찬 그릇. 당장 치우세요~~!! 이거 모르시는 분들 정말 많으세요.

by Balo benz 2023. 4. 5.

 

우리나라 50대 이상 사망률 중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암입니다. 암은 다양한 원인으로 발병되는데요. 음식을 잘못 보관하거나, 조리해서 우리도 모르는 사이에 몸에 독소가 쌓여서 암에 걸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식사를 같이하는 가족까지도 암과 같은 병에 쉽게 노출될 수 있으니 내용 잘 확인하셔서 건강 지키시길 당부드립니다. 유투버 버미쌤 콘텐츠를 참고했습니다. 아래 링크를 확인하시면 더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독을 먹는 반찬그릇. 출처: 버미쌤
독을 먹는 반찬그릇. 출처: 버미쌤

1. 스테인리스

스테인리스 제품은 모든 가정에 있는 흔한 조리기구입니다. 튼튼하고, 열로 아무리 가열해도 중금속이나 유해물질이 발생하지 않아서 많은 주부들이 좋아하는 제품입니다.

 

그런데, 스테인리스 제품을 처음 구입한 후에 휴지로 닦으면 검은 물질이 나오는데요. 그런데 이게 중요한게 아니라 미세한 분말 형태의 탄화규소입니다. 

 

 

 

스테인리스의 광택을 위해서 사용하는 연마제 탄화규소는 미세한 분말 형태로 존재해서 물과 세제로 쉽게 닦여지지 않습니다. 잘 모르는 주부님들은 세제로 몇 번 닦은 다음에 잘 말려서 사용하시는데요.

 

식용유를 사용해서 잘 닦으면 연마제가 검은색으로 묻어나옵니다. 이걸 이런 방식으로 잘 닦지않고 그냥 사용하면 큰일 나겠죠. 이런 방식으로 몇 번 반복한 다음에 베이킹 소다를 넣고, 부드러운 수세미로 닦아주면 됩니다.

 

아직 끝난게 아닙니다. 다음으로는 식초를 물에 타서 설거지해주고, 마무리로 흐르는 물로 씻어주면 연마제 탄화규소가 제거됩니다. 번거롭지만 나와 가족의 건강을 위해서 이렇게 해야 되겠죠?

 

 

2. 코팅 프라이팬

주방에서 계란후라이, 소시지 볶음 등 가장 많이 먹는 볶음 요리에 주로 사용하는 프라이팬은 가정에 몇 개씩 있는데요. 이 제품을 오래 사용하다 보면 코팅이 다 벗겨집니다. 

 

그런데 코팅이 벗겨져도 그냥 사용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눌어붙어서 불편할 뿐이지 괜찮다고 생각하시죠. 이런 분들 꼭 그 프라이팬 버리세요. 코팅 자체는 인체에 무해한데 발암물질이 나올 수 있습니다.

 

코팅 속에는 PFOA라는 과불화화합물이라는 환경 호르몬이 들어있는데 이  화합물에 장시간 노출되면 갑상선 등의 암 발병 위험이 굉장히 높아진다고 합니다. 요즘에 프라이팬 좋은 제품 많이 나오니 가급적 조금이라도 벗겨지만 바로 구매하세요.

 

 

 

3. 나무 조리기구

집에 나무주걱, 나무젓가락 많이 있으시죠. 저도 요리할 때 항상 나무 주걱과 젓가락을 사용하는데요. 이 글을 쓰면서 깜짝 놀랐습니다.

 

나무로 만든 조리도구는 일반적으로 친환경적이라서 많은 분들이 사용하는데요. 잘못된 보관 방법으로 인체에 치명적일 수도 있다고 합니다. 나무조리 기구는 국물이나 양념이 나무에 베어져 있는데요.

 

 

잘 세척한다고 해도 쉽게 세척이 안 됩니다. 그렇기에 세균 번식에 아주 취약합니다. 특히, 나무 도마만 사용하시는 분들도 아주 많으신데요. 나무도마는 교체 주기가 짧습니다. 주구장창 오래 사용하시면 안됩니다.

 

1년마다 새로 교체해 주시고, 나무 조리기구 중 갈라짐, 색 변함 현상이 보인다면 바로 새것으로 교체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4. 플라스틱 용기

플라스틱 용기에 음식을 담아서 전자레인지에 돌려 드신적 있으시죠. 요즘에는 왠만하면 알고 있는 상식이라 이렇게 잘 하지 않는데요. 배달음식 남았을때 가끔식 귀찮아서 이렇게 사용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전자레인지에 돌릴 수 있는 프라스틱이 아주 없지는 않습니다. 사용 가능한 플라스틱을 잘 활용하셔서 사용하셔야 합니다. 전자렌지용 마크가 따로 있으니 확인을 잘 하셔야합니다. 

 

 

그리고 비닐랩을 씌워서 음식을 전자렌지에 돌리는 분들은 정말 많습니다. 이것도 굉장히 위험하다고 합니다. 유해 비늘 성분이 빠져나올 수 있으니 접시 등을 올려서 데워서 먹는 게 좋습니다. 

 

앞에서도 말씀드렸지만 나뿐만 아니라 가족의 건강까지 생각해서 조리기구를 잘 사용하세요. 항상 건강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