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창업/한식, 중식, 일식, 양식, 퓨전, 주점

본도시락 창업 1조 도시락 시장에서 순항하는 이유

by Balo benz 2022. 8. 20.

도시락 시장은 2020년 이미 1조원을 돌파했습니다. 편의점 도시락 매출이 5천억원, 한솥도시락, 본도시락 등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총매출액이 5천억원이 넘습니다.

 

2020년 초 발생한 코로나19 영향으로 도시락 수요는 더 큰 폭으로 증가했는데요. 비대면 식사 분위기가 정착되면서 식당은 손님이 줄고, 편의점 도시락과 프랜차이즈 도시락이 많이 팔렸습니다.

 

- 함께 보면  좋은 요즘 뜨는 브랜드

 

본도시락. 홈페이지 캡처
본도시락. 홈페이지 캡처

편의점 도시락은 보통 4,000 ~5,000원 가격대에 판매되고 있고, 매장 수 700여개의 도시락 프랜차이즈 1등 한솥도시락은 저렴한 3,000 ~ 6,000 가격대가 많습니다.

 

가장 고가의 도시락을 판매하는 본도시락은 평균 7,000~8,000원대 제품들이 많고, 2만원대 제품들도 다수 판매되고 있습니다. 본도시락은 도시락 고급화 전략을 통해 시장에 잘 안착했습니다.

 

매년 30~40여개의 신규 매장 오픈으로 꾸준한 성장이 이어지고 있고, 현재 440개 매장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특히, 7월에는 5개 신규 매장이 오픈되었습니다.

본도시락 매장 수. 로컬데이터 캡처
본도시락 매장 수. 로컬데이터 캡처

 

 

본도시락 검색량을 살펴보겠습니다. 코로나19 초기에 월 10만건 수준의 검색량이 25만건까지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본도시락 수요가 많이 증가했음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이 시기에는 건강 도시락인 샐러드 도시락, 다이어트 도시락 등이 배달 도시락과 연결되면서 도시락 시장이 더 커졌습니다. 2022년에는 2019년 수준으로 검색량이 감소했는데요.

 

코로나19의 확산 여부가 영향을 미치는 것 같습니다. 여성 검색 비율이 55%로 남성보다 높고, 40대 검색량이 많습니다. 

본도시락 검색량. 아이템스카우트 캡처
본도시락 검색량. 아이템스카우트 캡처

 

 

본도시락은 프리미엄 도시락 판매가 많습니다. 일반 식당 메뉴 가격보다 오히려 비싼 메뉴들이 다수인데요. 가격에 민감한 고객들은 아예 구매 시도조차 하지 않는 도시락 가격입니다.

 

그렇지만 네이버 리뷰를 보니 가격 대비 만족도는 꽤 높은 것 같습니다.

 

본도시락 메뉴판
본도시락 메뉴판

도시락 사업 성패는 단체 고객을 얼마나 확보하는지에 달려있습니다. 매장 입지가 굉장히 중요한데요. 대단지 주택가보다 오피스텔, 공공기관, 소형병원, 학교 등 도시락 단체 주문이 많을 장소 주변이 유리합니다.

 

대형 회사, 대형 병원 등은 자체 식당이 있기 때문에 오히려 도시락 수요가 작을 수 있습니다. 본도시락 본사에서 얘기하는 본사 경쟁력은 아래와 같습니다.

 

본도시락은 단체 도시락 영업을 본사에서 적극적으로 유치해서 가맹점에 연결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단체도시락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자체 물류센터 구축으로 안정적인 전국 물류시스템이 정착되어 있으며, 작은 매장으로 운영할 수 있기 때문에 소자본 창업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푸드테크 도입으로 가맹점 운영 효율성을 증대했습니다. 

 

 

본도시락 경쟁력. 홈페이지 캡처
본도시락 경쟁력. 홈페이지 캡처

 

본도시락 2020년 매출입니다. 연평균 매출은 36,900만원이고, 월 3,070만원을 판매했습니다. 평당 월 매출액은 230만원입니다. 평당 매출이 아주 높습니다. 소형 매장에 최적화되어있는 아이템인데요.

 

특히, 서울시, 세종시의 매출은 평당 300만원 수준의 고 매출을 올렸습니다. 다만, 도시락 창업 시 고려해야 할 부분은 원가율입니다. 보통 음식점의 원가율이 35 ~40% 수준으로 형성되어 있는데, 도시락은 45 ~50% 수준입니다.

 

본사에서 공급하는 재료 가공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 체크해야 할 것입니다. 이는 노동 강도와 연결되는 부분이죠.

 

본도시락 매출. 정보공개서 캡처
본도시락 매출. 정보공개서 캡처

 

 

본도시락 창업 비용 살펴보겠습니다. 가입비, 교육비, 개점 점검비 1,500만원, 보증금 300만원 등 13평 기준 약 6,200만원입니다.

 

여기에 부가세, 별도 비용을 포함하면 8천만원의 투자 비용이 예상되고, 점포 구입비용까지 고려하면 약 1억3천만원 수준의 창업 비용이 들어갈 것 같습니다. 로열티는 구매 용기 기준으로 부과되는데요.

 

매출이 3천만원이면 약 100만원 정도의 로열티가 발생합니다. 매출액의 3.5% 수준의 아주 높은 로열티입니다. 

 

본도시락 창업비용. 홈페이지 캡처
본도시락 창업비용. 홈페이지 캡처

지금까지 본도시락 창업관련해서 알아봤습니다. 본도시락은 시장에 안정적으로 잘 안착했는데요. 수익성보다 안정을 추구하려는 예비 창업자에게는 좋은 아이템인 것 같습니다. 예비 창업자들의 성공적인 창업을 바라며 이만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 함께 보면 좋은 포스팅 -

2022.07.27 - [창업] - 본죽&비빔밥 식당 창업 상위권 유지 비결은?

 

본죽&비빔밥 식당 창업 상위권 유지 비결은?

요즘처럼 외식업 운영이 힘든 시기에 창업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는 브랜드가 있습니다. 바로 본죽인데요. 20년 가까이 안정적인 매출을 유지해왔고, 경쟁 상대가 거의 없는 NO. 1 죽 브랜드에 4계

drsim123.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