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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커피, 제과제빵, 디저트

백종원 커피 빽다방 창업 꾸준히 잘 되는 이유

by Balo benz 2023. 6. 27.

백종원 커피 빽다방 창업이 꾸준히 잘 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려 한다. 빽다방의 매장 수, 네이버 검색량, 메뉴, 경쟁력을 통해서 그 이유를 살펴보고, 빽다방 창업 비용 및 가맹점 평균 매출에 대해서도 다음 포스팅에서 안내하겠다.

 

아래는 요즘 잘 되는 카페 프랜차이즈를 조사한 내용이다. 경쟁이 치열한 시장에서 인정을 받는 것은 엄청난 차별화 노력의 산물이다. 잘 되는 프랜차이즈를 분석해보면 요즘 필요한 차별화 요소를 확인할 수 있다.

 

 

빽다방 창업 꾸준히 잘 되는 이유. 썸네일
빽다방 창업 꾸준히 잘 되는 이유. 썸네일

 

 

1. 빽다방 매장 수

빽다방은 2006년 백종원 대표의 매장이 몰려있던 논현동에서 시작했다. 원조 쌈밥 앞에 있던 작은 카페를 인수했고, 백종원 대표의 장사 철학처럼 어떻게 하면 더 맛있고, 저렴한 커피를 제공할 수 있을까?라는 물음에서 빽다방이 시작됐다.

 

빽다방은 오랜 시간 동안 경쟁력을 키워오다 저가 커피가 대세를 이루던 몇 년 전부터 폭발적인 성장을 하기 시작했다. 1,000호점을 넘겼고, 현재는(2023.06.25) 1,337개 매장이 운영 중이다. 매월 20개 정도의 신규 매장이 창업하고 있다.

 

빽다방보다 매장이 많은 카페는 3,000개를 넘어선 이디야 커피, 2,400여 개의 메가커피, 2,200여 개의 컴포즈커피, 1,800여 개의 스타벅스, 1,600여 개의 투썸 플레이스 등이 있다.

빽다방 매장 수. 로컬데이터
빽다방 매장 수. 로컬데이터

 

 

2. 빽다방 네이버 검색량

빽다방 네이버 검색량을 확인했다. 3년 전 불과 월 17만 건 수준이었던 검색량이 월 42만 건으로 2.5배 상승했다. 매장 수 증가와 함께 검색량 증가도 큰 폭으로 동반 상승하고 있다.

 

여성 검색량이 남성의 2배 이상 높으며, 30대 검색 비중이 높다. 경쟁사인 메가커피 검색량이 99만건, 컴포즈커피는 49만 건 정도로 나타난다. 컴포즈커피는 컴포즈 검색량이 16만 건으로 분산되는 부분도 감안해야 한다.

 

그래프를 보면 겨울은 여름 검색량의 65% 수준이 나타난다. 매출도 비슷하게 추정이 가능하나, 대형 카페와 소형 카페의 계절별 검색 비율은 차이가 난다. 스타벅스같은 경우는 여름, 겨울 검색량 차이가 거의 없고, 투썸은 겨울이 오히려 많다.

 

그 차이는 브랜드 영향도 있지만, 따뜻한 공간, 메뉴에 대한 차이가 크다. 투썸은 케익 영향이 크다.

빽다방 네이버 검색량. 아이템스카우트
빽다방 네이버 검색량. 아이템스카우트

 

 

3. 빽다방 메뉴

빽다방이 다른 커피숍과 차별화된 부분은 어디에서 찾을 수 있을까? 백종원 대표가 빽다방을 만들 때 추구했던 방향이 홈페이지에 잘 나와있다. 커피에 대한 수많은 물음표를 해결하면서 성장했다.

 

가성비 좋은 저렴한 커피, 목덜미가 서늘한 정도로 시원하게 마실 수 있는 아이스커피 ( 아이스커피를 간얼음으로 줘서 아주 시원하게 마실 수 있다), 믹스커피를 질리지 않게 대용량으로 즐기는 방법 (원조커피 탄생)

 

이런 호기심으로 시작한 커피 브랜드가 빽다방이고 이미 성공을 거뒀다. 나도 동네의 빽다방을 자주 이용한다. 아이스 바닐라라테는 달달한 게 참 맛있다. 

 

빽당방 매장별 리뷰를 살펴보면 가격대비 맛있고, 충분한 양에 대한 칭찬이 많다.

 

 

4. 빽다방 경쟁력

백종원 대표가 이끄는 커피 브랜드라는 사실이 빽다방의 가장 큰 경쟁력이다. 백종원대표는 사리사욕을 채우는 대표가 아니고, 고객을 생각해서 가성비 좋은 브랜드를 만들고, 가맹점과 상생하는 사업을 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이 외에도 빽다방이 프랜차이즈로 성공하고 있는 경쟁력을 살펴보겠다.

1) 25개 브랜드를 운영하는 대기업으로서 구매, 물류 경쟁력이 우수하다. 스페셜티 원두를 베이스로 기본적인 커피 맛을 조절하고, 프리미엄 브랜드와 동일한 식자재를 본부에서 제공한다. 가격대비 우수한 품질의 원재료를 낮은 단가에 공급하려고 항상 노력한다. 

 

2) 음료와 식자재 관련 트렌드를 빠르게 파악하고 분석해서 고객 니즈에 맞는 신메뉴를 출시한다. 메뉴만 많은 게 아니고 세분화된 분석을 통해서 메뉴 In&Out을 진행한다. 

 

3) 점주들의 만족도와 신뢰도가 높다. 최근 3년간 새로 개점한 622개 빽다방 매장 중 156개 점포가 기존 점주 추천 및 추가 출점 매장이다. 

 

4) 다양한 온, 오프라인 마케팅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쌓아가며, 빽다방 전용 앱을 통해 멤버십 관리, 프로모션 전개로 충성 고객을 만들고 고객 이탈을 최소화한다. 

 

5) 빽다방은 다양한 출점 형태를 가지고 있다. 매장의 상권, 규모를 파악해서 가장 적절한 형태로 출점을 지원한다. 샵인샵, 테이크아웃 전문 매장도 입점이 가능하다. 

 

6) 빽다방은 전문성 있는 바리스타를 양성하는 기관 역할도 한다. 빽다방 전용 교육시설에서 체계적인 커리큘럼에 따른 교육과 실습을 제공하고, 사후관리를 철저히 진행한다. 

 

빽다방은 이러한 경쟁력으로 1,300개가 넘는 매장을 일구어냈어며, 메가커피, 컴포즈커피, 이디야커피 등과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다. 한 달에 3천 개씩 오픈하는 커피시장에서 어떤 브랜드가 강자로 살아남을지는 아직도 안갯속이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빽다방의 창업 비용과 가맹점 평균 매출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경쟁사인 메가, 컴포즈, 이디야의 매출도 같이 확인할 예정이니 궁금하신 분은 다음 포스팅을 확인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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