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창업/한식, 중식, 일식, 양식, 퓨전, 주점

일본식 고깃집 창업 야끼니꾸 호박꽃마차 한국에서 잘 될까?(feat.창업 비용)

by Balo benz 2023. 6. 8.

일본에 가면 한 번씩 경험하는 음식이 야끼니꾸다. 야끼니꾸는 고기구이로 재일동포들이 오사카에서 불고기 형태로 판매하던 형태가 현재는 모든 고기구이 음식을 통칭해서 야끼니꾸라고 말한다.

 

일본에서 경험하는 야끼니꾸는 정말 다양하다. 숯불에 굽기도 하고, 가스로 굽기도 하는데 대체로 일본소 와규는 마블링이 좋아서 굉장히 부드럽고 맛있다. 굽는 고기를 좋아하는 한국인들이 가면 푹 빠지는 게 와규 구이다.

 

꽤 오래전부터 일본식 고기구이 매장이 한국에도 많이 생겼지만 대부분 실패했었고, 최근에야 인기를 얻는 매장들이 생겨나고 있다. 일본에서 먹던 맛이 한국에서는 구현이 힘들었다.

얼마전 화로에 소고기를 판매하는 한양화로에 대해서 소개해 드렸다. 요즘 잘되는 고깃집이다. 야끼니구 호박꽃마차와는 전혀 다르지만 소고기집으로 비교해 보면 도움이 될 것이다.

 

 

야끼니꾸 호박꽃마차 성공할까?
야끼니꾸 호박꽃마차 성공할까?

우선 와규는 가격이 비싸서 한국에서 저렴한 가격에 판매가 쉽지않다. 그 가격에 와규를 먹을 거면 한우를 먹는다는 얘기가 나온다. 그리고, 일본은 비싼 부위 말고도 다양한 부위가 소비된다. 인기 없는 부위도 다양한 양념을 통해서 잘 판매한다. 

 

이제는 한국에서도 변화의 바람이 불고있다. 일본 야끼니꾸를 경험한 소비자가 아주 많다. 일본은 한국인이 가장 많이 가는 여행지다. 야끼니꾸, 초밥, 소바 등 일본은 먹거리 천국이다. 일본에서 다양한 먹거리를 경험한 한국인들이 국내에서도 일본 음식을 찾는 비중이 높아졌고, 야끼니꾸도 그 일환으로 인기를 얻고 있다. 

 

아래 야끼니꾸 검색량을 보면 작년 하반기부터 검색량이 큰폭으로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3년 전 월 9천 건에서 18,000건까지 점진적으로 상승하다가 작년 10월부터 급격하게 검색량이 증가하다가 현재는 4만 건이 넘었다.

 

야끼니꾸 검색량. 아이템 스카우트
야끼니꾸 검색량. 아이템 스카우트

이런 야끼니꾸 검색량의 증가는 야끼니꾸 매장들이 꾸준히 생겨나면서 마케팅 활동의 영향으로 나타난다. 또한, 고깃집 컨설팅으로 유명한 월간 외식경영에서 지속적으로 야끼니꾸 교육과 컨설팅을 진행하면서 예비 창업자들의 관심이 증가한 영향도 있을 것이다.

 

1. 호박꽃마차 창업 & 매장 수

오늘 소개해 드리는 야끼니꾸 브랜드는 '호박꽃마차'다. 2021년 대전에 직영점을 시작으로 최근에 프랜차이즈 사업을 시작했다. 현재 6개 매장이 운영 중이고, 홈페이지를 확인해 보니 신규 매장이 계속 계약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대전, 천안, 세종, 서울에 매장이 있고, 부산, 경주에 오픈 준비 중이다. 대전을 중심으로 성장하고 있는 브랜드로 전국으로 퍼져나가고 있는 중이다.

호박꽃마차 매장수. 로컬데이터
호박꽃마차 매장수. 로컬데이터

 

2. 호박꽃마차 네이버 검색량

호박꽃마차 네이버 검색량은 작년 5월부터 나타나기 시작했다. 2022년 겨울부터 검색량이 큰 폭으로 증가하기 시작했고, 현재는 월 14,000건의 검색량이 발생하고 있다.

 

앞서 야끼니꾸 검색량 증가와 비슷한 궤적을 그리고 있다. 야끼니꾸 브랜드가 많지 않기 때문에 선점효과를 누릴 수도 있다. 현재까지는 야끼니꾸 프랜차이즈 브랜드가 크게 두각을 나타내지는 못했는데 얼마나 성장할지 관심이 간다. 

호박꽃마차 검색량. 아이템 스카우트
호박꽃마차 검색량. 아이템 스카우트

 

3. 호박꽃마차 메뉴

호박꽃마차의 메뉴를 살펴보겠다. 단품메뉴를 보면 와규 가격이 일반 한우집만큼 비싸다. 필자가 최근에 방문한 정육식당 한근집은 갈빗살 100g 15,000원이다. 정육식당이라 바로 비교하기는 힘들지만 그냥 한우 1+ 이상 판매하는 매장정도 하는 것 같다. 

 

호박꽃마차는 세트메뉴를 잘 만들었다. 비싼 고기인 꽃갈비, 살치, 안창 등과 함께 소꼬리, 우설, 닭목살 등을 포함시켰다. 상대적으로 원가가 낮은 부위를 잘 접목했다. 

 

패밀리세트에는 육회김밥, 김쌈, 된장찌개, 라면을 판매해서 가족들이 다양하게 먹을 수 있는 메뉴 구성을 했다. 특히, 단가를 높일 수 있는 술판매에 공을 들였다.

 

사케, 와인, 위스키, 잔술까지 판매함으로써 테이블 단가를 130,000원까지 상승시켰다.

호박꽃마차 메뉴
호박꽃마차 메뉴

지금까지 야끼니꾸 프랜차이즈 전문점 호박꽃마차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했다. 고깃집 창업을 준비하는 예비 창업자는 일반 고깃집이 아닌 야끼니꾸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질 필요도있다.

 

한우만큼 비싼 와규를 좋은 품질과 좋은 가격으로 공급해줄 수 있는지가 관건일 것이다.

 

아래 포스팅에서는 호박꽃마차의 매장 매출과 창업 비용에 대해서 안내했다. 호박꽃마차 창업에 대해서 궁금한 분들은 꼭 확인하길 바란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