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창업/치킨, 피자, 분식, 패스트푸드

치킨 창업 가마치통닭 요즘 잘나가는 이유

by Balo benz 2023. 2. 24.

한국 치킨은 세계적으로 맛있기로 유명합니다. 치열한 경쟁의 결과인데요. 수백 개 프랜차이즈 본사가 있고, 수만 개 치킨 전문점들이 경쟁하는 한국 치킨 시장에서 살아남기는 하늘의 별따기만큼 어렵습니다. 

 

치킨 브랜드들은 나름의 성공 경쟁력을 하나씩은 가지고 있습니다. 철저하게 차별화하고 있는데요. 치킨이 얼마나 차별화할 수 있는지는 똑같은 닭으로 튀겨도 맛이 크게 달라지는 한국 치킨 맛을 보면 금방 알 수 있습니다. 

 

 

예전부터 저는 성공한 치킨 브랜드들을 10개 이상 소개해 왔습니다. 아래에 일부 정리한 내용이 있으니 궁금하신 분들은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것입니다.

 

 

가마치통닭 요즘 잘나가는 이유
가마치통닭 요즘 잘나가는 이유

 

가마치통닭의 '가마치'는 가마솥 바닥에 눌어붙은 누룽지라는 북한 사투리라고 합니다. 서민에게 가장 친근하게 다가설 수 있고, 구수함의 상징으로 남녀노소 즐길 수 있는 몸에 좋은 음식의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가마치통닭은 가수 최시원을 모델로 발탁해서 TV 광고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매장수 600개 가까운 대형 브랜드로 성장하면서 드디어 TV광고를 시작했습니다. 치킨 시장에서 TV 광고의 효과는 대단합니다.

 

1. 가마치통닭 매장 수

가마치통닭은 2016년에 프랜차이즈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2019년에 220개 매장을 오픈하면서 큰 성장을 했는데요. 3년 동안 무려 490개 매장을 창업했습니다. 이 시기에 100개 정도의 폐점이 있었지만 매장 증가 속도는 놀랄만합니다.

 

현재는 약 577개 매장이 운영되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최근 3개월 오픈현황을 보면 매달 5~10개 정도로 신규 창업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치킨 브랜드로서 이 정도 창업이면 상위권에 속하는 수치입니다. 

가마치통닭 매장 수
가마치통닭 매장 수

 

2. 가마치통닭 검색량

가마치통닭의 네이버 검색량을 확인했습니다. 2020년 초반에 월 10만 건 수준의 검색량이 있었습니다. 지속적으로 우상향 했고, 현재는 약 16만 건의 검색량이 나타납니다. 지난겨울에는 23만 건까지 급등하는 수치도 보여줬는데요.

 

남성보다는 여성 검색량이 약 19프로 높고, 30대 검색 비율이 높으며, 다른 브랜드와는 다르게 50~60대 검색 비율이 아주 높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가마치통닭 검색량. 아이템스카우트 캡처
가마치통닭 검색량. 아이템스카우트 캡처

 

 3. 가마치통닭 메뉴

가마치통닭은 통닭을 저렴하게 먹을 수 있는 브랜드였는데요. 최근에는 가격 인상이 있었습니다. 한 마리 9,000원 ~10,000원, 두 마리 통닭 17,000원 ~ 20,000원으로 포장가와 매장가가 다릅니다.

 

포장가 가격으로 안내해 드리면 후라이드 16,000원, 간장/양념/사천/치즈 조각닭은 16,000원, 뼈닭강정 14,000원, 순살 후라이드 13,000원, 다리와 날개로 이루어진 콤보 후라이드는 17,000원, 양념류는 18,000원입니다.

 

바베큐는 15,000원 ~ 16,000원이고, 사이드메뉴가 많습니다. 똥집 9,000원, 무뼈닭발튀김 12,000원, 매운 국물닭발 17,000원, 가마치 떡볶이 9,000원 등 10여 가지 메뉴가 있네요.

 

고객 리뷰를 살펴보니 가마치는 저렴하게 먹을 수 있는 가성비 좋은 치킨이라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쫄깃하고 바삭한 가마치통닭이 맥주와 아주 잘 어울릴것 같습니다. 

 

 

4. 가마치통닭 경쟁력

가마치통닭은 닭의 처음부터 끝까지 다 관여를 합니다. 직접 달걀을 고르고, 직접 닭을 키우고, 직접 가공 유통시켜서 가맹점에서 맛있게 판매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가마치통닭의 닭은 유황먹인 신선육인데요. HACCP 인증을 받은 시설에서 생산하고, 깨끗하고 신선한 원료육만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염지가 중요한데요. 6가지 엄선한 재료로 염지해 닭고기의 풍미를 증가시켰습니다. 

 

가마치통닭은 창업 초보도 걱정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조리를 간편화 시켰는데요. 특히, 초벌시스템 도입으로 주문 즉시 재벌로 빠르고 효율적인 응대가 가능한 시스템입니다. 

 

매출을 높이기 위한 배달 플랫폼과 B2B 계약 체결을 완료했고, 정기적인 배달앱 할인행사를 진행하면서 신규고객을 지속적으로 창출하고 있습니다. 

 

 

5. 가마치통닭 가맹점 매출

가마치통닭 2021년 가맹점 매출을 확인했습니다. 580개 매장의 연평균 매출은 20,562만원, 월평균 매출은 1,713만원, 평당 월평균 매출액은 118만원입니다. 부산과 경남 지역에 200개 이상의 매장이 분포되어 있습니다.

 

가마치통닭 가맹점 매출
가마치통닭 가맹점 매출

 

6. 가마치통닭 창업 비용

가마치통닭의 창업 비용을 홈페이지에서 확인했습니다. 20평 기준으로 가맹비 250만 원, 교육비 50만원, 인테리어 평당 140만 원, 간판 300만 원, 계약이행보증금 300만원 등 약 4,750만 원이 들어갑니다.

 

여기에 부가세, 별도비용, 점포 구입 비용을 고려하면 20평 기준 약 1억 5천만 원의 창업 비용이 예상됩니다. 물론, 점포의 상권, 입지, 형태에 따라서 투자금은 많이 차이 날 수 있습니다. 

 

가마치통닭 창업 비용
가마치통닭 창업 비용

지금까지 가마치통닭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수직계열화를 통해서 좋은 품질의 닭을 가맹점에 합리적인 가격으로 공급하고, 가맹점은 가성비 있는 가격으로 판매하는 브랜드입니다.

 

앞으로도 좋은 품질과 가격으로 롱런하는 브랜드가 되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