떡볶이 창업을 생각하시는 분들은 다른 창업아이템보다 떡볶이가 쉬운 아이템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떡, 어묵, 소스, 물, 대파 등을 넣고 그냥 끓이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네 반은 맞고 반은 틀렸습니다.
떡볶이 매장들은 대부분 떡볶이만 팔지 않습니다. 떡볶이와 튀김, 어묵, 순대 등 전통적 메뉴들과 더불어 최근에는 꼬마김밥, 치킨, 파스타 등 다양한 메뉴들을 접목해서 매장을 운영합니다.
250개가 넘는 프랜차이즈 브랜드가 경쟁하는 뜨거운 떡볶이 시장이다 보니 메뉴가 점점 더 늘어납니다. 거기에다 코로나 때문에 배달 아이템으로 간단히 할 수 있는 떡볶이 아이템이 뜨다 보니 더 많은 경쟁자가 생겼습니다.
떡볶이 아이템 참 어려운 시장인데요. 이런 환경에서도 잘나가는 떡볶이 브랜드들이 참 많습니다. 지난 몇달동안 잘 되는 떡볶이 브랜드들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리는 브랜드는 할머니가래떡복이라는 브랜드입니다. 우리에게 친숙한 김영옥 할머니가 광고 모델로 나오는 떡볶이 브랜드입니다. 브랜드 네이밍에 맞게 모델 선정을 잘했습니다.
1. 할머니가래떡볶이 매장 수
할머니가래떡볶이는 치킨 브랜드 투존치킨에서 만든 브랜드입니다. 2020년 1월에 가맹사업을 시작해서, 그 해에 81개 매장을 순식간에 오픈했고, 2021년에도 53개 신규 매장이 창업했습니다.
2021년에 25개 매장이 계약해지를 하면서 브랜드 성장이 다소 둔화됐지만 현재 117개 매장이 운영되고 있고, 매월 꾸준히 2개 정도 새로운 매장이 오픈하고 있습니다.
신규 사업자 등록 현황을 알 수 있는 정부 사이트에서는 62개 매장만 확인되는데요. 샵인샵 매장은 별도의 사업자등록증을 발급받지 않고, 기존매장에서 배달 판매를 진행하기 때문에 매장 수가 다를 수 있습니다.
2. 할머니가래떡볶이 검색량
할머니가래떡볶이 네이버 검색량을 확인했습니다. 사업 시작 후 2년 동안 빠르게 검색량 증가가 이루어졌습니다. 2021년 11월에는 월 4만 건의 검색량이 발생했습니다. 매장 수 대비 많은 양의 검색입니다.
2022년에는 검색량이 월 2만 5천 건까지 하락했지만 12월에는 다시 월 5만 건까지 상승하는 저력을 보여줬습니다. 브랜드 마케팅을 다양하게 진행하면서 그 영향이 검색량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현재는 2만 건 수준의 검색량을 보여줍니다.
남성보다는 여성의 검색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습니다. 79% 검색비율을 나타내고 있고, 연령별 클릭비율은 40대 비중이 아주 높습니다. 40대 여성이 검색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 할머니가래떡볶이 메뉴
할머니가래떡볶이는 100% 쌀로 만든 가래떡이 시그니쳐입니다. 통통한 가래떡의 쫄깃하고 고소한 맛이 여성들에게 특히 인기가 많습니다. 떡이 크지만 떡볶이 양념이 잘 배어서 떡볶이 특유의 매콤한 맛이 잘 느껴집니다.
대표 메뉴인 남포동떡볶이 7,900원, 로제가래떡볶이 8,900원, 밀떡볶이 7,900원, 할머니가래떡볶이 13,900원, 치즈할머니 가래떡볶이 15,900원, 그리고 다양한 세트 메뉴가 17,900원 가격대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할머니가래떡볶이에서는 꼬마김밥을 판매하는데요. 떡볶이 국물에 찍어먹으면 아주 꿀맛이죠. 5개에 3,500원입니다. 이밖에도 유부보따리, 비빔당면, 어묵탕, 빨간 어묵, 모둠튀김과 다양한 튀김류 사이드 메뉴가 있습니다.
고객들 리뷰를 살펴보니 역시 떡에 대한 좋은 평가들이 많았고요. 튀김, 꼬마김밥이 함께하는 세트메뉴가 인기가 많은 것 같습니다.
4. 할머니가래떡볶이 경쟁력
할머니가래떡볶이가 잘 나가는 이유에 대해서 홈페이지에 잘 나와있습니다.
1) 간편 조리 - 손이 많이 안 가고 쉬움
2) 매출의 극대화 - 상권분석 및 점포개발
3) 전문 SV 밀착관리 - 지속적인 사후관리
4) 전국 물류배송 시스템 - 안정적인 물류공급
5) 사이드메뉴 다양화 - 추가매출
6) 최상의 재료, 최적의 원가
7) 꾸준한 신메뉴 개발
여기에 많은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먹방을 틱톡, 유튜브에서 볼 수 있고, TV 예능에 많은 협찬 마케팅을 진행하면서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는 활동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5. 할머니가래떡볶이 가맹점 매출
가맹점 매출을 정보공개서에서 확인했습니다. 2021년 104개 가맹점 연평균 매출은 11,523만 원, 월평균 매출은 960만 원, 평당 월평균 매출은 58만 원입니다. 부산, 충북, 경남 매출이 낮아 평균 매출이 낮아졌습니다.
서울 18개 매장의 월평균 매출은 2,327만 원입니다. 신규 가맹점을 오픈하기 전 지역별 매출이 왜 차이가 많이 나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6. 할머니가래떡볶이 창업 비용
정보공개서에서 창업 비용을 확인했습니다. 가맹비 330만 원, 교육비 220만 원, 보증금 100만 원, 인테리어 평당 165만 원으로 8평 기준 약 3,696만 원이 들어갑니다.
여기에 별도 비용, 점포 구입 비용을 고려하면 7천만 원 정도의 창업 비용이 예상됩니다. 다만, 점포의 상권, 입지, 형태에 따라서 투자 규모는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에서는 가맹비, 로열티 한시적 면제를 안내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가래떡으로 승부하는 할머니가래떡볶이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치킨 브랜드에서 만든 브랜드로 배달에 적합하게 메뉴를 잘 세팅한 것 같습니다.
치킨과 떡볶이는 최고의 조합인데, 투존치킨도 매출 상승효과를 봤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앞으로도 맛있는 떡볶이로 더욱 성장하는 브랜드가 되길 바라며 이만 마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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