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창업/한식, 중식, 일식, 양식, 퓨전, 주점

도시락 매장 수 1등 브랜드 한솥도시락 창업 비용 및 평균매출

by Balo benz 2022. 10. 4.

국내 도시락 시장의 성장 속도가 점점 더 빨라지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비대면 식사 분위기가 정착되면서 도시락 수요가 증가했고, 최근에는 식당 메뉴 가격 인상이 가속화되면서 상대적으로 저렴한 도시락 인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도시락 시장은 이미 1조원이 넘는 시장입니다. 수만개의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도시락 매출이 점점 증가하고 있고, 한솥, 본도시락 등 도시락 프랜차이즈 업체들의 매출도 상당합니다. 

 

- 함께 보면 좋은 배달 브랜드

 

한솥 도시락은 매장 수 1등 브랜드
한솥 도시락은 매장 수 1등 브랜드

한솥 도시락은 중, 저가 도시락으로 학생들과 직장인들 사이에 인기가 아주 많습니다. 편의점 도시락은 저렴하지만 오랜 시간 냉장 보관한 도시락이라면, 한솥 도시락은 바로 조리해서 나온 따뜻한 도시락이라는 차별점이 있습니다.

 

그런데도 3,000 ~ 6,000원대 가격대가 많습니다. 요즘처럼 식당 밥값이 작년 대비 2~3천원 오른 상황에서도 한솥도시락 가격은 지금까지는 저렴합니다.

 

1. 한솥도시락 매장 수

한솥도시락은 1993년 종로에 처음 문을 연 아주 오래된 브랜드입니다. 프랜차이즈 사업도 1993년에 시작했습니다. 30년이 지난 지금 운영 매장 수는 816개 점입니다.

 

최근 3개월 동안 10 개점이 창업했고, 지난 9월에도 5개 신규 매장이 오픈했습니다. 대구, 경북, 전북, 경기도 등 전국적으로 신규 매장이 개설되고 있습니다.

 

최근 2018년~2020년 3년 동안의 신규 매장, 폐점 매장을 확인해보니 신규 105, 폐점 77, 명의변경 117입니다. 여전히 예비 창업자들의 관심이 높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솥도시락 매장 수. 로컬데이터 캡처
한솥도시락 매장 수. 로컬데이터 캡처

 

2. 한솥도시락 검색량

한솥도시락 네이버 검색량을 확인했습니다. 코로나19가 시작됐던 2020년에 검색량이 조금 높았고, 현재까지 거의 비슷한 수준으로 검색량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발생하는 검색량이 월 26만 ~ 35만건 수준으로 매우 많은 검색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도시락 키워드가 월 12만건 정도 검색되니, 한솥도시락의 브랜드 인지도를 실감할 수 있습니다. 

한솥도시락 검색량. 아이템 스카우트 캡처
한솥도시락 검색량. 아이템 스카우트 캡처

 

3. 한솥도시락 메뉴

한솥도시락 메뉴 가격은 중저가입니다. 프리미엄 도시락도 만원을 넘지 않습니다. 본도시락 프리미엄 도시락이 3만원 가까운 가격을 받고, 만 원대 도시락이 대부분인 것과 비교하면 정말 저렴한 도시락입니다. 

 

편의점 도시락과 프리미엄 도시락 사이에서 저렴하면서도 퀄리티 있는 도시락 품질을 유지하기가 참 어려워 보이는데요. 홈페이지에 나와 있는 브랜드 철학을 보니 한솥도시락의 노력과 정성이 보이는 듯합니다.

 

인플레이션이 심화되고, 달러 강세가 지속되면서 식품 회사들의 가격 인상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하반기와 내년 초까지 계속 추가적인 가격 인상 압박이 있을 텐데요. 한솥도시락은 어느 정도까지 버텨낼지 궁금합니다.

 

한솥은 40여가지가 넘는 도시락 메뉴가 있습니다. 편의점 도시락도 보통 4,000~5,000원대 판매하고 있는데, 가격을 보면 3천원 ~ 만원까지 상대적으로 저렴합니다. 

 

아래 메뉴판은 가격이 일부 오르기 전 가격인데요. 모둠 시리즈의 동백 도시락이 아주 인기가 많습니다. 5,800원입니다. 2008년부터 판매된 스테디셀러이기도 한데요. 떡햄버그, 새우튀김, 소불고기, 치킨, 볼어묵, 김 등이 들어간 푸짐한 도시락입니다. 

 

 

한솥도시락 메뉴
한솥도시락 메뉴

 

4. 한솥도시락 경쟁력

30년 동안 안정적으로 성장하는 한솥도시락의 경쟁력은 무엇일까요? 

 

1) 도시락은 트렌드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유행과 상관없이 꾸준히 성장할 수밖에 없는 아이템입니다. 가맹점 중 30% 이상이 10년 이상 점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2) 언제나 가맹점주의 이익을 우선으로 생각합니다. 가성비 높은 식재료를 안정적으로 공급함으로써 가맹점 만족도를 높였습니다. HACCP 인증을 받은 업체로부터 믿을 수 있는 최고 품질의 식재료를 납품받고 있습니다. 

 

3) 가맹점과 단 1건의 법적 분쟁이 없을 만큼 투명하고 정직하게 본사를 운영합니다. 

 

4) 정기적인 판촉 지원으로 가맹점 부담을 줄였습니다. 정기 가격 할인행사 시 식재료, 포장재를 지원해 드리며, 신메뉴 출시와 각종 행사 진행 시 인쇄물을 무상 지원 해드립니다. 

 

5) 장기간 축적된 한솥의 노하우를 월간 소식지 '한솥밥'을 통해서 안내해 드립니다. 종합 메뉴얼 집을 통해서 성공 창업을 안내해 드리고, 프로모션 및 신메뉴 등 중요한 정보를 제공해 드립니다.

 

5. 한솥도시락 가맹점 매출액

한솥도시락 가맹점 매출을 정보공개서를 통해서 확인했습니다. 지금까지 2021년 매출 자료는 업데이트가 안 되어 있어서 2020년 자료만 확인했습니다.

 

734개 매장의 2020년 매출은 연평균 38,204만원, 월평균 3,183만원, 평당 월평균 244만원입니다. 일평균 100만원 넘는 매출인데요. 인천과 세종 지역이 연평균 4억원 넘는 높은 매출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한솥도시락 가맹점 매출액. 정보공개서 캡처
한솥도시락 가맹점 매출액. 정보공개서 캡처

 

6. 한솥도시락 창업 비용

한솥도시락 실제 창업 비용을 홈페이지를 통해서 확인했습니다. 가맹비 500만원, 보증금 400만원, 교육비 400만원, 인테리어 3,500만원, 간판 450만원 등 15평 기준으로 8,351만원이 들어갑니다.

 

여기에 부가세, 별도 비용, 점포 구입 비용을 고려하면 2억원 정도의 창업 비용이 예상됩니다. 물론, 점포 구입 비용은 상권에 따라 비용 차이가 크게 발생합니다.

한솥도시락 창업 비용. 홈페이지 캡처
한솥도시락 창업 비용. 홈페이지 캡처

 

지금까지 도시락 브랜드 한솥도시락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저렴하지만 맛있고, 건강하고, 품질 좋은 도시락을 공급하기 위해 노력하는 한솥의 마음가짐을 높게 평가합니다. 

 

가격 인상 압박이 심한 어려운 시기지만 잘 극복해서 앞으로도 가성비 좋은 도시락 꾸준히 판매해주세요.

 

 

 

- 함께 보면 좋은 포스팅 -

2022.08.20 - [창업/한식, 중식, 일식, 양식, 퓨전, 주점] - 본도시락 창업 1조 도시락 시장에서 순항하는 이유

 

본도시락 창업 1조 도시락 시장에서 순항하는 이유

도시락 시장은 2020년 이미 1조원을 돌파했습니다. 편의점 도시락 매출이 5천억원, 한솥도시락, 본도시락 등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총매출액이 5천억원이 넘습니다. 2020년 초 발생한 코로나19 영향

drsim123.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