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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쟁 치열한 김치찌개 창업 시장에서 청년찌개 살아남을 수 있을까?(feat. 창업 비용)

by Balo benz 2022. 10. 7.

얼마 전 김치찌개 1등 브랜드 백채김치찌개에 대해서 안내해 드렸는데요. 얼마 안 돼서 또 김치찌개가 주메뉴인 브랜드를 소개하게 되었습니다. 지난달에 많은 수의 매장이 오픈해서 제 레이더에 걸렸습니다.

 

지난 8월에 소개해 드렸던 김치찌개, 김치 구이 브랜드 삼산회관도 지난달에 3개를 오픈하면서 여전히 순항하고 있고요. 네이버 키워드 검색량이 아주 많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삼산회관 검색량은 백채김치찌개를 뛰어넘는 월 5만건 이상의 검색량입니다. 36개 매장에서 160개 정도 되는 브랜드보다 검색량이 많이 나오네요. 네이버 마케팅 비용을 아주 많이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김치찌개 창업 경쟁이 아주 치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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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년찌개 김치찌개. 홈페이지 캡처
청년찌개 김치찌개. 홈페이지 캡처

오늘 소개해 드리는 김치찌개 브랜드는 청년찌개입니다. 청년다방, 청년피자 등 청년이라는 키워드가 들어간 브랜드가 크게 성공했는데요. 젊은 브랜드 청년찌개도 그들처럼 성공을 꿈꾸며 만들었겠죠?

 

젊고, 신선하고, 활기찬 느낌을 주는 '청년' 키워드는 앞으로도 다양한 창업 아이템의 브랜드로 사용될 것 같습니다. 

 

1. 청년찌개 매장 수

청년찌개는 2020년 8월에 가맹사업을 시작했습니다. 이제 막 2년이 지난 브랜드인데요. 2020년 8개의 매장을 오픈했고, 2021년에는 29개 매장이 신규 창업했습니다. 짧은 시간에 준수한 성적으로 브랜드가 성장했습니다.

 

2022년에도 19개 매장을 오픈하면서 지난해 수준으로 천천히 성장하고 있는데요. 8월에 4개, 9월에 6개 매장을 오픈하면서 갑자기 창업에 탄력이 붙기 시작했습니다. 홈페이지에도 계약 매장들이 다수 노출되고 있습니다.

청년찌개 매장 수. 로컬데이터 캡처
청년찌개 매장 수. 로컬데이터 캡처

 

2. 청년찌개 검색량

청년찌개 네이버 검색량을 확인했습니다. 2022년 6월까지는 월 2천건 수준의 적은 검색량이 확인되다가, 갑자기 7월부터 검색량이 폭증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래프를 보시면 갑자기 급증했는데요. 이 시기에 10개의 신규 매장이 오픈했습니다. 어떤 마케팅으로 이러한 결과가 나왔는지 참 궁금하네요.

 

역시 찌개는 여성보다 남성들의 검색 비율이 높습니다. 남성이 56%를 차지합니다. 연령별 클릭 비율은 30대~40대가 높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청년찌개 검색량. 아이템 스카우트 캡처
청년찌개 검색량. 아이템 스카우트 캡처

 

3. 청년찌개 메뉴

청년찌개는 어떤 메뉴를 판매할까요? 대한민국 대표 김치찌개를 표방하고 있는데요. 김치를 중심으로 메뉴가 짜였습니다. 백채김치찌개와 전체적으로 유사하지만, 김치찌개가 다양합니다.

 

찌개류는 김치찌개 단품 9,000원, 참치김치찌개 단품 9,000, 대패김치찌개 단품 9,500원, 부대김치찌개 단품 9,500원으로 백채김치찌개 단품 8,000원보다 1,000원 비쌉니다. 

 

한돈김치찜은 2~3인으로 22,000원에 판매하고 있고요. 서브 토핑으로 돈가스, 납작만두, 순두부 등이 있습니다. 사이드 구성은 쉽게 조리할 수 있는 메뉴들 위주로 만들었습니다.

 

석쇠불고기 8,000원, 너비아니 4,000원, 간장버터밥 4,000원, 대접계란밥 2,000원, 계란말이 6,000원, 스팸구이 4,000원, 고추 참치마요밥 3,500원, 대접밥 2,000원입니다. 

 

세트 메뉴도 판매합니다. 김치찌개와 계란대접밥, 스팸, 너비아니 등을 세트로 구성했습니다. 매운맛 조절이 가능한 부분이 새롭고요. 리뷰를 살펴보니 찌개가 맛있고, 가성비가 아주 좋다는 의견이 생각보다 많았습니다. 백채와 비교해서 비싸다는 의견이 많을 줄 알았거든요.

 

청년찌개 메뉴판
청년찌개 메뉴판

 

4. 청년찌개 경쟁력

청년찌개는 2년 동안 56개 매장을 오픈했습니다. 이 브랜드의 경쟁력은 무엇일까요? 본사에서 얘기하는 경쟁력을 살펴봤습니다.

 

1) 청년찌개는 All 오토 시스템이 가능하고, 편의점처럼 편리한 효율성으로 수익구조가 높다고 강조합니다. 100% All 오토가 어떻게 가능한지 참 궁금하네요.

 

2) 본사가 인력관리를 100% 책임집니다. 정말 이게 가능하면 대박입니다. 요즘 모든 식당의 가장 큰 근심거리가 인력 문제입니다. 인력관리비가 높지 않다면 더 좋겠죠.

 

3) 투자비 회수 보장 시스템 운영으로 일정 기간 투자금액 회수가 안 되면 본사가 인수한다고 합니다. 본사가 아무 조건 없이 투자금 회수를 보장한다면 정말 좋은 조건이네요. 어떤 조건들이 있는지 세세하게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4) 조리가 빠르게 가능하며, 아주 쉽습니다. 김치찌개의 장점은 메뉴가 단순해서 운영이 쉽다는 것입니다. 백채김치찌개가 성공한 이유 중 중요한 요인이죠. 이제 김치찜부터 다양한 사이드 메뉴가 늘어났는데 여전히 운영이 쉬운지는 더 알아봐야겠습니다. 

 

5. 청년찌개 가맹점 매출

2021년 정보공개서가 공개되지 않아서 가맹점 매출은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홈페이지에는 잘되는 매장 3개의 매출을 홍보하고 있는데요. 우수 매장의 매출은 3,500만원 ~ 6,400만원입니다. 대구 대명점의 매출이 높습니다. 

 

백채김치찌개의 가맹점 일평균 매출이 60만원 정도였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6. 청년찌개 창업 비용

청년찌개 창업 비용을 홈페이지에서 확인했습니다. 가맹비 300만원, 교육비 200만원, 인테리어 평당 120만원, 간판 270만원 등 10평 기준 2,208만원입니다.

 

여기에 부가세, 별도 비용, 점포 구입 비용을 포함하면 7천만원 이상의 금액이 투자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경쟁사인 백채김치찌개보다는 많이 저렴한 비용으로 영업을 진행 중입니다. 로열티는 고정으로 월 11만원입니다. 

 

청년찌개 창업 비용. 홈페이지 캡처
청년찌개 창업 비용. 홈페이지 캡처

지금까지 청년찌개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천천히 성장하다가 최근에 갑자기 검색량이 증가하면서 매장수도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는데요. 가성비 좋은 김치찌개로 많은 사람이 행복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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