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창업/한식, 중식, 일식, 양식, 퓨전, 주점

쌀국수 프랜차이즈 미분당 창업 잘되는 3가지 이유

by Balo benz 2022. 11. 26.

쌀국수 창업을 생각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내가 좋아하고, 주변 사람들도 다 좋아해서 더 관심이 가나요? 사실 쌀국수는 호불호가 거의 없는 대중적인 음식입니다.

 

쌀국수 프랜차이즈가 국내에서 자리를 잡은 지는 수십 년이 지났습니다. 포~로 시작하는 브랜드들이 앞다투어 생겨났고, 그 뒤를 이어 저가형 브랜드도 많이 오픈했습니다.

 

베트남식, 태국식, 미국 베트남식 등 다양한 쌀국수가 각자 차별성을 가지고 경쟁하기 시작했는데요. 고객들은 이제 자기만이 좋아하는 쌀국수 브랜드를 선택할 수 있을 만큼 많은 브랜드가 운영 중입니다.

 

- 함께 보면 좋은 요즘 뜨는 브랜드

 

미분당 쌀국수만 집중한 브랜드
미분당 쌀국수만 집중한 브랜드

 

오늘 소개해 드리는 브랜드는 오직 쌀국수만 집중하는 브랜드입니다. 베트남 식당들이 다양한 메뉴를 판매하는것과는 대조적입니다. 미분당에서는 월남쌈, 스프링롤, 분짜, 볶음밥 종류는 맛볼 수 없습니다.

 

1. 미분당 매장수

미분당 상호명은 한자로 만들어졌습니다. 쌀국수 집이라는 뜻입니다. 대표는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는 식당을 만들고 싶었습니다. 베트남 음식, 한국인 입맛, 일본식 인테리어, 중국식 상호를 사용했습니다.

 

미분당은 2018년 1월에 프랜차이즈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2019년부터 3년 동안 47개 매장을 오픈했고, 올해에는 30개 정도 신규 매장을 개설했습니다. 

 

현재는 75개 매장이 운영 중이고, 지난 3개월 동안 7개 매장이 창업했습니다. 지난 10월에는 3개 매장이 문을 열었습니다. 점점 가맹점 개설 탄력이 붙고 있습니다. 

 

미분당 매장 수. 로컬데이터 캡처
미분당 매장 수. 로컬데이터 캡처

 

 

2. 미분당 검색량

브랜드 인기를 확인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저는 네이버 검색량 변화를 확인합니다. 네이버 검색량이 갑자기 많아지면 매장 수 증가가 동반됩니다. 

 

미분당 검색량 3년 치를 확인했습니다. 프랜차이즈 사업을 4년 전 시작했기 때문에 20년 초반에도 약 2만 건 수준의 검색량이 있었습니다. 아래 그래프를 보면 21년부터 검색량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현재는 월 10만 건 정도의 검색량입니다. 매장 수 대비 검색량이 아주 많습니다. 여성의 클릭 비율이 61%로 남성의 38%보다 상당히 높습니다. 연령별로는 30대 비중이 높습니다. 

 

미분당 검색량. 아이템 스카우트 캡처
미분당 검색량. 아이템 스카우트 캡처

 

3. 미분당 메뉴

미분당은 쌀국수에 집중합니다. 푸짐한 고기 양과 특색 있는 국물이 차별화 요소입니다. 기존에 먹었던 쌀국수 국물과 다르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갈비탕 베이스. 한방 느낌이라는 고객 의견도 있었습니다.

 

미분당 쌀국수에서 고객 칭찬이 많은 부분은 고기 양입니다. 사진을 봐도 고기 양이 꽤 많아 보입니다.

 

미분당은 메뉴가 많지 않습니다. 차돌박이 쌀국수 9,000원, 양지 쌀국수 10,000원, 차돌 양지 쌀국수 10,500원, 힘줄 쌀국수 12,000원, 차돌 양지 힘줄 쌀국수 11,000원입니다.

 

짜조 종류가 몇 개 있습니다. 고구마 짜조 2,500원, 가리비 짜조 2,500원, 감자말이 새우 2,500원, 웨딩 쇼마이 2,500원, 버펄로 윙 2,500원, 모둠 전식 8,500원입니다.

 

맥주도 판매합니다. 사이공 맥주 5,500원, 하노이 맥주 5,500원입니다.

 

 

4. 미분당 경쟁력

미분당이 성공하는 이유는 브랜드 정체성이 확실하기 때문입니다. 조용한 분위기에서 맛있는 쌀국수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대접받는 느낌의 쌀국수만 만들어서 제공하겠다는 의지가 보입니다.

 

1) 오직 쌀국수에 집중합니다. 메뉴가 많지 않아서 회전이 빠르고, 제품 품질이 우수합니다. 

 

2) 매장 운영 효율이 좋습니다. 키오스크 주문으로 주방 인력만으로 운영이 충분합니다. 다른 브랜드에 비해 운영하기가 쉽습니다. 

 

3) 평당 매출이 높은 브랜드입니다. 매장이 작은 ㄷ자 매장으로 좁은 공간에 많은 손님을 유치할 수 있습니다. 쌀국수는 회전이 빠른 메뉴입니다.

 

5. 미분당 가맹점 매출

미분당 2021년 46개 매장의 매출입니다. 정보공개서를 확인했습니다. 연평균 51, 393만원, 월평균 4,282만원, 평당 월평균 298만원입니다. 생각했던 것보다 아주 높은 매출입니다.

 

10여 평의 작은 매장에서 하루 142만원의 매출을 올립니다. 평당 매출이 월평균 298만원이니 매장이 평균 14.3평입니다. 가맹점이 가파르게 증가하는 이유입니다. 서울 가맹점 매출이 높고, 인천 매장들 매출이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미분당 가맹점 매출. 정보공개서 캡처
미분당 가맹점 매출. 정보공개서 캡처

 

6. 미분당 창업 비용

미분당 창업 비용을 정보공개서에서 확인했습니다. 가맹비 1,100만원, 교육비 330만원, 보증금 500만원, 평당 인테리어 403만원으로 12평 기준 10,092만원입니다.

 

작은 평수 대비 투자비가 굉장히 많이 들어갑니다. 여기에 별도 비용 약 2천만원, 점포 구입 비용을 고려하면 1억 7천만원 수준의 투자 비용이 예상됩니다. 

 

미분당 창업 비용. 정보공개서 캡처
미분당 창업 비용. 정보공개서 캡처

 

지금까지 쌀국수 프랜차이즈 미분당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미분당은 줄 서서 먹는 맛있는 집으로 소문났습니다. 맛있어서 줄을 서기도 하지만 매장 평수가 작습니다. 

 

눈에 띄는 인테리어와 줄 서게 만든 공간 구성이 참 좋습니다. 오직 맛으로 승부하겠다는 대표의 마인드가 맛에만 집중할 수 있는 구조를 탄생시켰습니다. 미분당의 성공이 지속되길 바랍니다. 

 

 

 

- 함께 보면 좋은 포스팅 -

2022.08.31 - [창업/한식, 중식, 일식, 양식, 퓨전, 주점] - 역전우동0410 창업 10년 동안 꾸준한 이유

 

역전우동0410 창업 10년 동안 꾸준한 이유

우동 브랜드 창업을 생각하시는 분이라면 한 번쯤은 검토해봤을 브랜드가 역전우동입니다. 우동 브랜드로서 인지도가 높고, 오랜 시간 동안 고객의 사랑을 받는 장수 브랜드이기 때문입니다.

drsim123.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