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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커피, 제과제빵, 디저트

커피 배달 맛집 포트캔커피 '카페 창업' 주목 받는 이유

by Balo benz 2022. 9. 30.

7월부터 창업 관련 블로그에 글을 쓰면서 많은 카페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카페는 창업 시장에서 가장 인기 많은 창업 아이템이기 때문입니다. 매달 수백개씩 새로운 매장들이 오픈하고 있습니다.

 

편의점 수보다 많은 9만개에 가까운 매장이 운영 중이고, 수많은 커피 브랜드가 경쟁하고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리는 커피 브랜드는 포트캔커피입니다.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커피 브랜드들과는 다르게 커피를 캔에 담아서 판매합니다. 배달이 한참 뜨거웠던 코로나 시국에 배달에 최적화된 카페 형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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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트캔커피 캔커피 NO.1
포트캔커피 캔커피 NO.1

캔 커피 브랜드는 몇 년 전부터 있었지만 최근에 더 주목받고 있습니다. 카페 창업 시장이 한계를 모를 만큼 다양하게 확장되면서, 맛과 가심비를 앞세운 캔 커피 브랜드도 인지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1. 포트캔커피 매장 수

포트캔커피는 18년 커피 장인들이 만들었다고 합니다. 그만큼 커피를 잘 아는 사람들의 브랜드인데요. 사업자 등록일은 2021년 7월이니 이제 1년이 갓 넘은 신생 브랜드입니다. 

 

현재 운영 중인 매장 수는 69개 점입니다. 경쟁이 치열한 카페 시장에서 짧은 시간 대비 보유 매장 수가 많습니다. 캔커피 브랜드 중에 NO.1이라고 하는데 다른 브랜드 매장 수는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지난 3개월 동안 12개 신규 매장이 창업했고, 지난 8월에 5개, 9월에 4개 등 점점 개설 탄력이 붙고 있는 것 같습니다. 브랜드 노출이 많아지고, 매장별 매출이 높다면 카페 시장 특성상 매장 수는 단기간에 폭발적으로 증가할 수 있습니다.

 

카페 시장은 그만큼 뜨거운 시장입니다. 

 

포트캔커피 매장 수. 로컬데이터 캡처
포트캔커피 매장 수. 로컬데이터 캡처

2. 포트캔커피 검색량

포트캔커피 네이버 검색량을 확인했습니다. 2020년 5월부터 검색이 나타나기 시작했고, 21년 초부터 검색량이 큰 폭으로 증가하기 시작했습니다.

 

21년 매장 수 증가와 함께 가파른 검색량 증가가 있었는데요. 22년 9월 말 현재는 월 15,000건 정도의 네이버 검색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2022년 5월부터 숨 고르기 형태의 검색량 답보상태가 몇개월간 지속되고 있는데요.

 

현재 매장 수 증가 지표를 보면 곧 검색량이 다시 많이 증가하는 형태가 나타나지 않을까 예상해봅니다. 남성보다는 여성 검색량이 64%로 아주 높게 나타나고 있고, 30~40대 검색 비중이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포트캔커피 검색량. 아이템 스카우트 캡처
포트캔커피 검색량. 아이템 스카우트 캡처

 3. 포트캔커피 메뉴

포트캔커피는 1리터 대용량 커피, 음료를 판매합니다. 커피를 많이, 자주 마시는 한국인들에게 잘 맞는 판매 형태입니다.

 

스페셜티 아메리카노 포장은 1,900원, 홀에서는 2,500원에 판매하고 있고, 나머지 커피 가격은 4천원대가 가장 많습니다. 대용량 저가 커피 브랜드보다는 1,000원 정도 비싼 느낌입니다.

 

요즘 가장 잘나가는 메가커피는 3천원대 커피 가격대가 가장 많습니다. 아무래도 캔에 음료를 포장해서 제공하기 때문에 비용이 더 많이 발생하지 않을까 예상해봅니다.

 

포트캔커피에도 다양한 디저트를 판매합니다. 다만, 포트캔커피는 커피 전문점의 형태를 유지하기 위해 커피숍에 맞는 메뉴들 위주로 구성했습니다. 다양한 메뉴보다는 전문성을 선택했습니다.

 

포트캔커피는 커피숍의 기본인 커피 맛에 집중한 모습이 보입니다. 원두는 품질이 좋은 진짜 스페셜티 원두를 사용해서 명품 커피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고객 리뷰를 살펴보면 커피가 맛있다는 의견이 많고, 다양한 라떼가 인기가 많습니다. 

포트캔커피 메뉴
포트캔커피 메뉴

4. 포트캔커피 경쟁력

홈페이지를 살펴보면 포트캔커피가 추구하는 브랜드 경쟁력이 잘 설명되어 있습니다.

 

1) 배달 경쟁력이 탁월합니다. 일반 커피에 비해 대량으로 안전하게 배달할 수 있는 캔 형태의 포장이 한몫하고 있습니다. 배달의민족 커피 맛집 랭킹에 높은 순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2)  배달뿐 아니라 매장 형태를 같이 운영하고, 질소 충전으로 택배 판매까지 진행하면서 일반 카페와 다르게 매장 매출을 올릴 수 있는 다양한 선택지가 있습니다. 

 

3) 1리터 캔 포장을 업계 최초로 진행할 만큼 트랜드에 앞서가는 브랜드입니다. 지금보다 한단계 발전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꾸준히 개발하고 있습니다. 

 

4) 겉만 화려하지 않은 고 퀄리티의 음료를 판매합니다. 스페셜티 원두를 진짜로 사용하면서, 커피 맛에 대한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 카페답지 않게 소형 평수에서 높은 매출 성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5. 포트캔커피 가맹점 매출

포트캔커피는 신생 브랜드로서 정보공개서를 통한 가맹점 매출은 아직 확인이 안 됩니다. 60여개 매장 중에서 상위권에 속하는 매장들을 홍보하고 있는데요.

 

서울, 경기 지역 6개 매장의 매출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9개월~ 14개월 정도 된 매장 들인데요. 매장 크기가 어떤지는 확인해봐야겠지만 일매출 100만원 이상의 높은 매출을 보여주는 매장들입니다. 

 

포트캔커피 가맹점 매출. 홈페이지 캡처
포트캔커피 가맹점 매출. 홈페이지 캡처

6. 포트캔커피 창업 비용

포트캔커피 창업 비용을 홈페이지에서 확인했습니다. 가맹비 300만원, 교육비 500만원, 인테리어 평당 170만원, 주방 집기 2,160만원, 간판 350만원 등 10평 기준 5,110만원이 들어갑니다.

 

여기에 부가세, 별도 비용, 점포 구입 비용을 포함하면, 1억원 정도의 창업 비용이 예상됩니다. 다만, 점포 규모, 상권에 따라 투자 비용은 크게 차이 날 수 있습니다.

 

포트캔커피는 로열티가 있습니다. 매출에 따른 일정 금액이 아닌 정액제로 15만원입니다. 

포트캔커피 창업 비용. 홈페이지 캡처
포트캔커피 가맹점 매출. 홈페이지 캡처

지금까지 캔커피 브랜드 포트캔커피에 대해서 안내해 드렸습니다. 지금까지 소개해 드렸던 카페들과는 다른 형태의 브랜드입니다. 맛, 용량, 가격, 디저트, 인테리어 등 차별화할 수 있는 다양한 시도가 있는 카페 시장에서 캔 커피는 독자 영역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어떻게 성장할지 좀더 지켜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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