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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치킨, 피자, 분식, 패스트푸드

1인 피자, 파스타 프랜차이즈 고피자 창업 비용 및 평균 매출

by Balo benz 2022. 9. 24.

이 블로그에서 요즘 뜨는 브랜드로 피자 브랜드를 4곳 소개해 드렸습니다. 매일 오픈 현황을 검색해보면 피자 브랜드가 눈에 많이 보입니다. 지난 8월에도 빽보이 피자가 14개 신규 매장을 창업하는 바람몰이를 하고 있는데요.

국내에는 250개가 넘는 프랜차이즈 피자 브랜드가 운영 중이고, 11,000개가 넘는 매장들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습니다. 매달 100개가 넘는 신규 매장들이 창업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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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 피자 고피자
1인 피자 고피자

피자 아이템은 역사가 길고, 그만큼 다양하게 차별화 시키면서 브랜드가 성장해왔습니다. 도미노 피자는 매장 수나 매장당 매출에서 부동의 1위를 굳건히 지키고 있습니다.

얼마 전 소개해드린 청년피자, 반올림 피자는 300개가 넘는 매장을 보유하면서 대형 브랜드로 성장했습니다. 반올림 피자는 10년이 넘은 브랜드로 꾸준히 성장해왔고, 청년피자는 짧은 시간에 성장한 브랜드입니다.

 

최근 1인 피자로 소개해드린 피자먹다는 25cm 사각형 피자로 모양의 차별화를 통해 신선함을 주고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리는 고피자는 1인 피자의 장을 연 피자 브랜드입니다. 피자는 당연히 한판을 나눠서 먹는 음식이라는 고정 관념을 깨준 브랜드인데요. 처음 TV에서 피자를 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1. 고피자 매장 수

고피자는 2016년 푸드트럭 영업을 시작으로 브랜드를 시작했습니다. 2017년 10억원 투자 유치와 강남에 매장을 오픈하면서 본격적인 프랜차이즈 사업을 시작했는데요.

수십억 원의 투자 유치를 받으면서 오븐 공장을 설립하고, 인도, 싱가포르, 홍콩 등 아시아에 10여개의 매장을 진출시키면서 브랜드를 성장시켰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연 30~40개 매장을 창업하면서 100개 매장이 넘었습니다. 엄청나게 빠른 속도는 아니지만 꾸준한 성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현재 고피자 매장은 110여개입니다. 최근 3개월 동안에도 12개 신규 매장을 창업했고, 지난 8월에는 6개 신규 매장이 운영을 시작했습니다.

 

고피자 매장 수. 로컬데이터 캡처
고피자 매장 수. 로컬데이터 캡처

2. 고피자 검색량

고피자 네이버 검색량을 확인했습니다. 2020년 초반 월 2만건 수준의 검색량을 유지하다가 그해 9월경 10배가 넘는 폭풍 검색이 있었습니다.

제가 기억하기로는 TV 광고 영향이었던 것 같습니다. 나혼자산다에 전현무와 화사가 먹는 모습이 나왔고, 런닝맨에서도 볼 수 있었습니다.

 

그 당시 월 30만건이 넘는 검색량이 나타났습니다. 1인 피자에 대한 시장 관심이 아주 컸습니다. 아주 신선했죠.

20년 10월부터 21년 6월까지 9개월은 검색량의 변화가 거의 없었고, 그 후에는 급격한 상승보다는 점진적인 검색량 증가가 이루어졌습니다. 현재는 월 7만건 수준의 검색량이 나타납니다.

성별 클릭 비율은 여성이 58%로 남성 41%보다 높게 나타나고, 특히 50대의 클릭 비율이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고피자 검색량. 아이템스카우트 캡처
고피자 검색량. 아이템스카우트 캡처

3. 고피자 메뉴

1인 피자의 시작, 국내 최초 1인 화덕피자 고피자 메뉴는 혼자 먹기에 충분한 크기로 판매합니다. 7,000 ~9,000원에 10여가지의 1인 피자를 즐길 수 있습니다.

900도 화덕 오븐에서 구워서 담백하고, 풍미가 좋은 피자인데요. 타원형으로 15cm, 다섯 조각으로 나누어져 있어 먹기에도 편리합니다.

 

고피자 검색 시 많이 검색되는 메뉴로는 페퍼로니, 치즈 마니아, 마약 옥수수, 옥수수튀김, 떡볶이로 나타났습니다.

피자 외에도 화덕 오븐에서 조리하는 7,000원대 파스타와 14,500 치킨 박스, 몇 가지 튀김류가 메뉴로 판매됩니다. 특히, 기본 가격대가 저렴해서 세트로 먹기에 좋은 것 같습니다.

고객 리뷰를 살펴보니 생각보다 사이즈가 컸고, 다양하게 먹을 수 있는 메뉴 세트 꿀 조합이 좋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고피자 메뉴
고피자 메뉴

4. 고피자 경쟁력

1인 피자 고피자의 경쟁력은 무엇일까요? 홈페이지에 나와 있는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1) 고피자는 자체 HACCP 도우 공장을 가지고 있습니다. 모든 도우를 수타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2) 최상급 재료로 피자를 만듭니다. 검증된 최고급 이탈리아 밀가루와 100% 자연 치즈만 사용합니다. 피자의 기본인 도우와 치즈가 맛있어야 합니다.

 

3) 특허받은 화덕 GOVEN으로 화덕 피자 최초로 프랜차이즈화에 성공했습니다.

4) AI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토핑 테이블로 누구나 쉽게 조리할 수 있습니다.

5) 로봇 알바고는 피자 조리 시스템을 획기적으로 개선하여 주방 인건비를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5. 고피자 가맹점 매출

2021년 정보공개서를 통해서 고피자 가맹점 매출을 확인했습니다. 전체 90개 매장의 연평균 매출은 24,879만원 입니다. 월평균으로는 2,073만원으로 일 70만원 정도의 매출입니다.

 

평당 월평균 매출은 123만원입니다. 얼마 전 소개해 드렸던 청년피자, 반올림 피자의 평당 월평균 매출은 약 250만원 수준입니다. 고피자 매출이 대형 브랜드에 비해 높지 않습니다.

2021년 기준으로 고피자는 수도권에 약 50개 매장이 분포되어 있습니다. 수도권 매장들의 평균 매출도 비슷하게 나타납니다.

고피자 가맹점 매출. 정보공개서 캡처
고피자 가맹점 매출. 정보공개서 캡처

6. 고피자 창업 비용

고피자 창업 비용을 정보공개서를 통해 확인했습니다. 홈페이지에서는 내용을 찾지 못했습니다. 가맹비 550만원, 교육비 330만원, 보증금 500만원, 인테리어 비용 평당 226만원입니다.

전체적으로 15평 기준 9,730만원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여기에 별도 비용, 점포 구입 비용을 포함하면 2억원 이상의 투자비가 예상됩니다.

 

홀 매장이 있는 피자 매장의 특성상 권리금이 과하게 요구되는 상권에 들어가는 경우가 많아서, 투자비는 더 커질 수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타 브랜드에 비해 인테리어 비용이 높아 보입니다. 고객 친화적인 인테리어와 브랜드 인지도 상승을 위한 투자로 보아야 마땅하나, 최근에 조사했던 경쟁사에 비교해서는 과해 보입니다.

고피자 창업 비용. 정보공개서 캡처
고피자 창업 비용. 정보공개서 캡처

지금까지 1인 피자 시작, 1인 화덕 피자 고피자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시대 흐름에 맞는 1인 피자의 시작을 알린 브랜드입니다.

개인 취항에 맞게 선택해서 먹는 아이디어가 참 신선했습니다. 브랜드 런칭 후 4~5년이 흐른 지금 100개가 넘는 브랜드로 성장했습니다. 앞으로도 고객을 더 만족시켜서 꾸준히 사랑받는 브랜드가 되길 기대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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